중국경제성장과 한국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경제 성장
2> 중국경제 과열?
3> 한국경제와의 관련성
3. 결론
->앞으로의 예상
- 본문내용
-
1. 서론
“중국 위협론(中國脅威論, ちゅうごくきょういろん)"
2000년대 들어 일본의 시사 잡지에서 접하는 횟수가 급격히 늘어난 말입니다. 한국말 '위협'을 일본말로는 순서가 바뀌어 '쿄오이(きょうい=협위)'라고 부르는데, 여기에는 '머릿수만 많고 빈곤한 나라' 중국이 '머릿수도 많고 경제력 있는 나라'로 변해감에 따라, 결국에는 일본에게 부담을 주게 될 것이라는 일본의 우려가 담겨 있죠. 그런데 어떤 나라의 경제성장이 주변국에게 부담만 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서 중국인 전문가들은 이 표현에 대해 큰 반감을 갖고 있습니다.
이 현상을 놓고 주목하는 부분은 표현이야 어땠든, 또 일부 일본평론가가 어떻게 생각하든 간에 '중국경제의 성장이 일본에만 영향을 주는가?' 라는 점입니다. 한국인 입장에서는 이 상황이 한국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그리고 영향을 받는다면 어떤 형태로 전해져올 것이며 그 점에 어떻게 대처해야할 것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가 없으면 단지 '중국경제가 커진다.'는 얘기 하나에 '위협'부터 떠올리며 보수적으로 행동하여 결국 상대의 반발만을 사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중국경제의 성장이 한국경제에 큰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양국경제가 보다 깊은 상관관계를 맺어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산업구조와 위안화 절상, 환율과 수출 면에서 접근해보자 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