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은 왜 사용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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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분석 및 가설 설정
2.1. 선행 연구 분석
2.2. 가설 설정

3. 실증 분석
3.1. 표본 설정
3.2. 분석 방법
3.3. 분석 결과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기존의 ‘오너(owner) 경영’에서 벗어나 전문 경영인과 이사회를 중심으로 한 미국식 경영 방식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경영권과 기업 소유권과의 분리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점차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는 것이 전문경영자와 주주간의 ‘주인-대리인 문제’이다.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 증대 바라는 주주의 이해와 자신의 재임 기간 동안의 업적과 보수에 관심이 있는 전문 경영인과의 이해관계의 상충에서 대리인 문제가 발생된다. 이러한 문제를 적절히 해소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대 시켜나갈 수 있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없다면 지금의 지배 구조 변화는 그 득(得)보다는 실(失)이 더 많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전문 경영인과 주주 간의 이해관계 상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다. 그 중 대표적인 방식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스톡옵션(stock option, 주식매수선택권)이다. 스톡옵션은 사전에 정해진 가격에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스톡옵션을 부여받은 경영자는 시세 차익을 이용하여 이득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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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l, Brian J., and Kevin J. Murphy (2003) : "The trouble 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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