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이론]리더십 이론의 적용과 종업원 만족도 분석(히딩크 감독과 월드컵 국가대표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조사 방향

II.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의 전개

(1)리더십의 개념
(2)리더십 이론


III. 리더십 이론의 적용과 종업원 만족도 분석
(히딩크 감독과 월드컵 국가대표팀 사례)

(1)사례 분석 배경
(2)행동이론의 적용
(3)상황이론의 적용


IV.결론 및 총괄적 개념 도식화
본문내용
I.조사 방향

리더십 이론은 학문으로 개념화된 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으나 빠르게 변화, 발전해 왔다. 우리는 이러한 리더십 이론의 변화 양상에 따라 리더십 이론이 전개되어 온 과정과 구 이론(특성이론)은 소개하는 차원에서 다루고 최근의 이론(행동이론, 상황이론)에 맞추어 개별 사례를 조사하였다. 리더십 이론은 일차원적인 이론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요소와 다각적인 접근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론 내에서도 되도록 범위를 좁혀 집중적인 연구를 하였다. 또한 이론의 특성상 추상적인 조사 결과와 방향으로 흐르기 쉬운 면을 감안해 범위와 규모에 있어서 한정되고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났던 사례를 적용하여 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을 세우고 그 사례를 히딩크 월드컵 국가대표 감독과 대표팀으로 설정하였다. 리더십 이론 내의 세부적인 사항들을 월드컵 국가대표 팀이라는 조직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그들이 이룩해냈던 성과와 리더십의 효율성과 종업원들의 만족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II. 리더쉽의 개념과 리더쉽 이론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이란 두 사람 이상의 공동의 목표(가족, 집단, 조직, 국가 등)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해나가기 위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넓게 보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리더이다. 따라서 조직에서의 구성원은 모두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자가 본 경영자 히딩크>, 조동성 외
<히딩크 리더십>, 신문선
<리더십>,하버드 비즈니스
<맥시멈 리더십>,Farkas, Charles M
< 21c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이강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행정] 리더십
  • 이론들/나시나, 유형선 리더십의 등장-관리와 리더십의 발달2고전적 리더십 이론들4현대의 리더십 이론들10제3장. 현실 속 리더들의 분석공조직과 사조직의 리더십/유형선16사조직에서의 성공-상이한 두 리더들/구태한26성공한 리더십과 실패한 리더십/강동호.30히딩크의 리더십/김신정

  • [리더십] 사례를 통해서 본 리더의 특성 연구
  • 리더쉽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부각될 것이며 리더쉽을 가진 사람이 조직을 이끌고 사회적으로도 성공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2. 히딩크의 리더쉽1) 월드컵 4강 신화와 히딩크 방식히딩크 감독의 성공 사례는 한 사람의 리더가 조직을 얼마나 변모시킬 수 있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이다. 히딩크 감독의 리더십 성공 요인에 대한 체계적 분석은 기업 경영을 담당하는 CEO들에게도 많은 시사점이 되었다.그는 언론 플레이에 휘말리지 않고 본인이 뜻한

  • 조직경영론 - 리더십에 관한 모든 자료
  • 히딩크 신드롬에서 배울점 지난 주는 48년 한국 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16강 진출이 확정된 역사적인 주간이었습니다. 온 국민을 하나로 묶은 16강 진출의 배후에는 히딩크 감독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실, 1년 반 전의 한국 팀과 오늘의 한국팀에서 외견상 달라진 것은 감독 한 사람에 불과합니다. 이 점이 바로 목회현장에서 건강한 리더십을 발휘해야할 목회자들이 히딩크 신드롬을 한번 쯤 생각해보아야 할 충분한 이유를 제공해준다고 생각합니다

  • 유명인의 리더쉽 자료 모음(완벽 업그레이드)
  • 히딩크 신드롬에서 배울점 지난 주는 48년 한국 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16강 진출이 확정된 역사적인 주간이었습니다. 온 국민을 하나로 묶은 16강 진출의 배후에는 히딩크 감독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실, 1년 반 전의 한국 팀과 오늘의 한국팀에서 외견상 달라진 것은 감독 한 사람에 불과합니다. 이 점이 바로 목회현장에서 건강한 리더십을 발휘해야할 목회자들이 히딩크 신드롬을 한번 쯤 생각해보아야 할 충분한 이유를 제공해준다고 생각합니다

  • [경영론] 코카콜라 경영전략
  • 월드컵과의 첫 인연을 맺은 후, 1952년 이 후부터 모든 월드컵 경기에 경기장 옥외 광고를 게시하게 되었다. 1978년부터는 FIFA월드컵 대회의 공식 후원사로서 그 입지를 굳히면서, 코카콜라社는 독점적인 청량음료 공식 후원사로서 전 세계 100여 국가에서 월드컵을 후원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전개해 왔다.1993년 8월부터 발표하기 시작한 FIFA/ 코카콜라 랭킹은 전 세계의 상위 축구 대표팀들의 전력을 컴퓨터로 분석 평가하는 체계화된 순위결정 시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