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다국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국적기업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경제학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다국적기업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다국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

1. 다국적기업의 개념
2. 다국적기업과 유사한 개념
1) 국제기업
2) 범국적기업
3) 초국적 기업
4) 세계기업
5) 우주기업
3. 다국적기업에 대한 일반적 정의
1) 클리와 디시피오의 정의
2) 릴리엔달의 정의
3) 커처의 정의
4) UN의 정의
5) 킨들버거의 정의
6) 학자들의 정의
4. 개념이 통일되지 못한 이유
5. 구조적 기준
6. 성과척도 기준
7. 행태적 기준
1) 국내 지향형
2) 현지지향형
3) 지역지향형
4) 세계지향형
8. 다국적기업 개념정의의 요약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다국적기업의 개념
다국적기업은 본질적으로 제2차대전 이후에 새로이 생성된 것이지만 이것은 국민경제 내부에서 생산과 자본의 집적․집중을 기반으로 성립된 독점체의 형태가 국제적으로 전개된 것은 역사적으로 이미 오래전부터였다. 다국적기업은 20세기 초기에 이미 19세기에 가장 중요한 산업문제였던 생산극대化의 과제는 미국과 유럽에서 해결되기 시작하여 미국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는 산업개발과 인구증가에 따라 급격히 확대되고 있던 유럽시장이 좋은 리익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익기회는 미국의 해외투자를 초래케 한 것이다. “아이러니칼”한 것은 18세기 이후 아프리카, 아시아, 중남미 등의 식민지를 착취하여 오던 유럽 경제강대국들이 이 당시부터 미국경제와 그 기업체들의 지배권내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예를 들면 20세기초부터 미국 기업체들은 영국에서 농업용기구, 재봉틀, 인쇄기, 무기 등을 판매하기 시작하자 “미국에 의한 침략(American invasion)"이란 저서가 1902년에 런던에서 발간된 것은 특기할 만한 사실이다. 여기서 지칭하는 “침략”이란 미국기업체들이 영국에서 현지 생산한 것이 아니라 미국산 제품을 대량 영국으로 수출판매한 것을 뜻한다.
세계 제1차 대전후 다국적기업의 해외투자가 증대하기 시작한 이유는 국제무역상의 장벽이 높아지고 보호무역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유럽국가들은 전후의 경제재건을 위하여 자국산업의 보호육성책을 채택하여 수입장벽을 높이게 되었다. 이러한 장벽을 변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해외직접투자밖에 없었다. 특히 미국의 유럽투자는 그 규모가 컸으며 영국, 서독, 프랑스 등 국가에 대한 투자방법은 주로 기존의 기업체를 매입하는 방법으로 투자하였다. 그러나 1930년대 세계대공황과 제2차대전은 다국적기업의 해외투자를 일시적으로 제동을 걸게 되었다. 제2차 대전후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한 다국적기업의 해외투자는 각종 제조, 상공업 분야에 걸쳐 광범하게 더욱 대규모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1950년을 기준으로, 지역적으로 볼 때 미국의 다국적 기업체들은 제2차대전전과 같이 계속 해외투자의 3분의 2를 서유럽에 집중시켰으며, 그 외에 캐나다.중남미주,중동지역(주로 석유산업)에 투자 규모를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산업별로는 제조, 상공업, 비수출산업(즉, 현지 생산 판매)부문에 총투자의 3분의 2가 투입되었다.
1960년대에 이르러 다국적기업은 미국의 독점물이란 인상을 벗어나기 시작하였다. 물론 미국은 계속 절대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전후 경제재건에 성공하고 계속적 경제부흥을 이룩하여온 서유럽국가의 다국적기업의 진출이 시작됨에 따라 미국 다국적기업의 상대적 위치는 약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기업은 국내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리윤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국제시장으로 진출하여 보다 많은 이윤을 얻으려고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려고하는 움직임은 종래의 기업활동과는 판이한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같은 양상은 기업의 해외진출이 과거의 군사적 背景하에서 이루어졌던 것에 비해, 오늘날에는 그러한 배경을 떠나 오직 기술의 우위와 資本의 거대성에 의존하여 그들의 경영의사를 결정하고 실천하는 데서 그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해외투자는 일반적으로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와 해외간접투자(foreign portfolio investment)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 정한경 / 다국적기업 경영론 / 형설출판사 / 2003
- 이승훈 / 재벌체제와 다국적기업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5
- 박태하 / 다국적기업의 직접투자와 세계무역 / 숭실대학교출판부 / 2004
- 김진서 / 다국적기업 요론 / 책과사람들 / 2001
- 신황호 / 다국적기업의 정체 / 인하대학교 / 2000
- 이윤소, 정한경 / 다국적기업 경영 / 천지출판 /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lwotmd0***
    (2015.01.09 05:46:18)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하나의 경제
  • 다국적 기업이 원유나 광물탐사, 벌목, 어로, 혹은 대 규모 호텔이나 관광단지 개발을 위해 개발도상국 정부와 협상할 때 더 그럴 가능성이 크다. 무엇이 통치하는 나라의 자원을 매매할 수 있는 도덕적인 권리를 그 나라 정부에 주는가? 부패한 독재자에게 해외나 국제적인 대부 기관으로부터 차관 도입이 허용되고 만일 그 정부가 전복되면 차기 정부가 차관을 갚을 의무를 진 것으로 간주된다. 일단 합법적인 정부로 인정되면 그 합법성에서 자동적으

  • 레포트 -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 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경제학, 문화 제국주의 비판론, 대중문화 비판론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 사상적 계보는 서구의 네오 마르크스주의나 영미의 급진적인 자본주의 비판론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의 문화 현상이 여러 점에서 과거의 문화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본질적으로 자본주의 체제라는 거대한 틀 속에서 나온 것이므로 문화에 대한 분석도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분석의 일환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이들 이론의 일관된 관점

  • [학사][기업윤리]윤리경영 필요성과 사례
  •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업경영 상황에서 제기되는 문제는 경영의 효율성 제고와 관련되는 문제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윤리적인 문제가 수반되게 마련이다. 그러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기업체의 임직원들은 합리적이며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만 세계화 시대의 기업환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고 기업의 국제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이제 세계 각국으로 뻗어나감으로써 다국적화의 추세를 보이고

  • [경제]국가론 레포트
  • 다국적기업의 등장1-3. 제2차 대전 이후 국제정세요약1-4. 전후 국가관2. 국민국가의 세계화 2-1. 국민국가의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2-2. 범세계주의와 지역주의2-3. 세계정치경제를 이끌어가는 신자유주의적 이념2-4. 국민국가의 세계화에 대한 대안 국 가 론(國家論) Ⅰ. 서 론 - 국가란 무엇인가?1. 국가와 국가형성국가라는 말은 우리 현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하고 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국가의 영향을 배제하고 할 수는 없

  • [다국적기업]다국적 기업
  • 다국적 기업이 제3세계에 미치는 영향들어가는 말이제 막 첫 발을 내딛은 2000년대의 국제정치경제의 핵심적인 성격을 규정해보라고 한다면 아마도 많은사람들은 서슴치 않고 세계화(globalization) 현상이라고 말할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에도 세계화 현상이어떤 배경에서 시작되어 어떻게 심화되어 왔는가, 그리고 그것이 국가의 자율성이나 국내정치, 제도, 사회적 통합 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에 관해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국내에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