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 현대사회 가치관의 특징과 혼란 및 조화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치관의 개념

Ⅲ. 가치의 의의

Ⅳ. 가치관의 유형

Ⅴ. 가치의 구분

Ⅵ. 현대 사회와 가치관

Ⅶ. 한국 가치관의 특징

Ⅷ. 가치관 혼란을 조장하는 제 요인
1. 전통적 가치관과 서구적 가치관의 혼재와 갈등
2. 현대 산업사회의 전도된 가치관
3. 가치관 교육의 문제
4. 사회구조와 환경의 문제

Ⅸ.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서로에 대한 관점과 조화에 이르는 길
1. 기성세대가 신세대를 바라보는 관점
2. 신세대가 기성세대를 바라보는 관점
3. 조화에 이르는 길

Ⅹ.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말하면 개인의 가치관은 사회화의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다. 사회화란 개인의 관점에서 보면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따른 잠재능력의 실현이고 사회적 관점에서 볼 때는 개인을 조직적 생활양식에로 적응시키는 문화전수의 과정이다.
F. Elkin과 G. Handel은 사회화를 일정한 사회나 집단 내에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I. L. Child는 사회화란 인간생활에 있어서 보편적이고도 실제적인 문제로서 아동이 그들이 속한 사회에 적합한 성원이 되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인간은 사회의 성원으로 태어난 이후부터 인간사회가 지니고 있는 가치관, 신앙, 태도 그리고 다른 문화적 요소 또는 생활의 많은 형식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가치관은 그가 몸담고 있는 사회적 환경에 의해 크게 영향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치관 형성배경으로서의 사회 환경에는 일차집단적 성격을 갖는 가정, 동배 집단으로부터 이차집단으로서의 학교, 직장, 지역사회가 있으며, 나아가 국가사회가 포함되고,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대중매체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사회 환경이 되고 있다.

Ⅱ. 가치관의 개념

가치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치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가치란 것은 어떤 대상에 대한 인식주체와의 관계에 있어서 그것이 가지는 의의, 즉 그 대상에 대한 승인, 거부, 추구, 회피 등의 평가작용에 있어서의 기준이나 근본적 태도이며, 인간의 정신적 노력의 목표로 간주되는 객관적 당의를 지칭한다. 따라서, 가치관이란 사람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
  • 사회적인 분석과 접근이 여전히 유효한가에 대한 회의적인 입장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이론적인 기반을 구축해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여러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제기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따르면, 현대 서구 사회는 20세기 중반까지의 전통적인 근대 사회와는 구분되는 포스트모던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고 한다. 이 사회의 대표적인 특징은 근대사회의 보편적․통일적․집단주의적 가치관을 대신하여 특수적․

  • 인지발달단계와 도덕성발달단계의 관계 - 피아제와 콜버그 - 초등도덕과의 지도방법
  • 사회 공동의 번영을 이루기 위함이다. 특히나 도덕이란 부분은 공동체적인 이해보다는 개개인의 이해와 실천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찌보면 개인적인 부분이 강하고 이는 개인의 인지구성을 통해 도덕성의 발달을 이룬다는 결과를 일으켜 결국에는 도덕성발달은 구성중의적인 과정을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도덕과 수업 지도 프로그램의 경우는 힘들겠지만 되도록 개개인의 수준과 발달에 맞는 환경적 요인을 제시해줘야 한다. 이를 통해야

  • 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
  • 및 유의점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관련된 규범 찾기가치 명료화정리✻ 예절의 의미와 예절에는 정신과 형식이 고루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 알아본다.✻ 예절의 의미를 알아본다.- 예절의 정신이란 무엇입니까?- 예절의 형식이란 무엇입니까?✻ 인사 예절의 형식은 나라마다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 코를 맞댐, 서로 안고 두드림✻ 상철이와 길호의 예화에서 관련된 규범을 찾게 한다.- 상철이의 행동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상철이의

  • 근로아동의 복지사업
  • 및 문화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 근로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주택, 보건, 위생을 위한 사업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한다. 2) 근로청소년에 관한 보호법 (연소근로자관련법)- 아동노동법규제정(1946년) : 광복전후 사회경제적으로 어렵고 혼란한 상황에서 아동의 심한 노동으로 혹사를 당함.「노동법규」: 14세 미만의 아동은 노동 할 수 없음. 학교수업시간에 근로할 수 없음. 근로할 수 있는 직업을 제한.- 미성년자 노동보호법(1947년) : 최저근로연

  •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를 통한 나의 경험분석과 교과적용
  • 및 유의점도입수업분위기 환기동기유발하기학습목표 제시▣수업 분위기 환기•아침인사를 하면서 수업분위기 환기▣동기유발 및 학습분위기 조성•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고 배려를 해주는 모습이 표현된 동화로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함.▪멀티미디어자료: KBS TV동화 행복한 세상 中 양보해준 할아버지▪판서가)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생활의 의미를 안다.나)예화를 통하여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생활의 태도가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