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영향과 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EC]기계산업 전자상거래(EC), 보험산업(보험사) 전자상거래(EC), 금융산업 전자상거래(EC), 은행산업 전자상거래(EC), 전자산업 전자상거래(EC), 택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분석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방안 활성화 방안
- [경영학]국내 패션기업의 인터넷마케팅 활용 현황 및 방안에 관한 연구
- [전자상거래][EC][미국][일본][독일]미국의 전자상거래(EC),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독일의 전자상거래(EC), 영국의 전자상거래(EC), 오스트레일리아(호주)의 전자상거래(EC), 캐나다의 전자상거래(EC) 분석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동향, 현황과 제문제 및 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전망(사례 중심)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의 개념
1. 협의와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전자 상거래
1) 협의의 개념
2) 광의의 개념
2. 세분된 의미
1) 통상적인 전자상거래의 의미
2) 온라인쇼핑을 의미하는 전자상거래
3) 시장으로서의 전자상거래
Ⅲ. 전자상거래의 영향
1. 유통파괴
2. 가격파괴
3. 전세계적인 실시간 쇼핑
Ⅳ. 각 나라별 전자상거래에 관한 기본 입장
1. 한국
2. 미국
3. 일본
4. 캐나다
5. 프랑스
6. 독일
Ⅴ. 전자상거래 현황
Ⅵ. 전자화폐 EC, 인트라넷, 전자상거래 환경구축
Ⅶ. 전자상거래의 안전확보 시스템
1. 암호화에 의한 방법
2. 전자인증제도
1) 본인확인과 공개키의 등록
2) 공개키 증명서의 발행
3) 데이터의 송신
4) 발신자의 공개키 확인
5) 발신자의 동일성과 데이터의 완전성 확인
3. 디지털서명법
1) 디지털 서명
2) 디지털서명법의 필요성
3) 디지털 서명법의 내용
4. 전자공증제도
1) 전자 사문서의 인증
2) 전자확정 날짜의 부여
3) 전자공정증서의 작성
4) 전자문서의 보관
Ⅷ. 전자상거래와 지식의 활용 및 축적
Ⅸ. 전자상거래 취급내용(contents)
Ⅹ.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1. 전자상거래 활성화 필요성
2. 전자상거래 활성화 추진 방향
3.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 활성화 실행계획
1) 인터넷 소비자계층 저변 확대를 위한 통신요금체계 개선
2) 우편택배제 도입에 의한 소매 물류지원
3) 개인정보보호 인증 Mark제도 추진
4) 인터넷 모범상점 인증 제도 추진
5) 인터넷 가상상점업체의 공동 물류 지원
Ⅺ. 결론
- 본문내용
-
전자상거래는 한마디로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전자공간(Cyber space)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EC:Electronic Commerce)는 기업과 기업간 또는 정부와 기업간 통합적인 자동화된 정보체계 환경아래서 전자적인 매체, 전자적 기술과 수단을 이용하여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대고객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생산, 수송, 행정, 재무등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서 거래에 필요한 제반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전자 상거래는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의 뜻한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전자 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오스틴 대학의 원스톤 교수에 따르면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로 정의될 수 있다. 전자 상거래는 쇼핑, 금융 등 인터넷 가상공간(Cyberspace)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뛰어 넘어 실현되기 때문에 실물 위주의 경제 체제에 혁명적 변화를 불러 온다. 자주 사용되는 용어인 쇼핑몰은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상점이라는 의미이다. 즉 거리를 걸어 다니면서 가계의 상품을 보는 개념을 인터넷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다음의 3가지 개념에서 모두 사용되고 있다.
①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이란 "국제간 또는 국내 기업간의 컴퓨터 통신을 통하여 표준화된 거래문서를 전자적으로 상호교환하는 방식"으로, 과거부터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추진되어 온 기업간 상거래활동이다.
② CALS(Commerce At Light Speed)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에서 유통, 폐기에 이르기까지 수명주기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통합, 공유.교환하여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추구한다.
③ Cyber Business : 인터넷에 홈페이지, 가상상점(Virtual shopping mall)등을 개설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판매활동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Cyber Business를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며, EDI,CALS, Cyber Business 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의의와 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 정의, 역사, 유형, 특징
- 중소기업과 전자상거래시장, 제3시장, 중소기업과 재래시장, 중소기업과 해외시장, 중소기업과 동대문시장, 중소기업과 아웃소싱중개시장, 중소기업과 중국소프트웨어시장, B2SB 역경매시장, E마켓시장 분석
- [전자상거래][EC][보험회사]정부 전자상거래(EC), 도서관 전자상거래(EC), 보험사(보험회사) 전자상거래(EC), 은행 전자상거래(EC), 물류산업 전자상거래(EC),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 [벤처인터넷산업]벤처인터넷산업(인터넷벤처기업)의 성장가능성, 벤처인터넷산업(인터넷벤처기업)의 동향, 벤처인터넷산업(인터넷벤처기업)의 투자, 향후 벤처인터넷산업(인터넷벤처기업)의 활성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유럽연합의 배경과 현재 과연 연합은 가능한 모델인가 유럽연합 역사적 기원 유럽
- 경영학원론/시험/족보/금오공대(금오공과대학교)
- [솔루션] 맨큐의 경제학 제4판 문제풀이
- 이디야 마케팅 4P전략과 이디야 STP,SWOT분석 및 이디야 향후전략 3가지 수립
- 워크넷(httpwwwworkgokr)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 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세요(인사담당자가 본인에게 메일로 직무배치에 대한 의견을 보내는 방식으로 기술해도 됨)
-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고, 미래가치와 현재가치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현대사회 최고경영자의 역할(기업의 성과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 및 중요성)
- 지구환경문제(세계환경문제,환경오염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