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적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울대 인문대, 고시열풍 막을 대책 마련

[국민일보 2007.05.27 17:26]

1. 고시열풍, 그 실체는 과연 무엇인가?
2. 전공의 선택, ‘취업이 잘되는 학과?’
3.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실상
4. 우리나라의 교육의 문제점
5. 교육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이러한 고시열풍, 취업위주의 분위기는 대학교육이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이유도 있다고 보았다. 그러면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실상은 어떤지 생각해보겠다.
세계는 급속히 동시다발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대학이 지닌 인간과 사회에 대한 책무성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대학이 대학다운 모습을 갖기 위해서는 교육, 연구, 사회봉사의 세 기능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적, 물적 요건을 구비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이 교육, 연구, 사회봉사와 관련된 잔라텀구와 창조족 활동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성숙한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대학이 대학답게 발전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대학의 현실은 어떠한가? 한국의 대학이 교육, 연구, 사회봉사라는 세 가지 본질적 기능을 원만하게 수행하는 공공적 ,사회적, 학문적 성격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오히려 현재 대학교육은 미증유의 위기에 처해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대학이 제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고 있지 않음으로써 인재양성에 실패하고 있고 사회족 책무성도 외면하고 있으며 학문적 수월성이라는 측면에서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한국 대학이 너무나 파행적으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이다. 한국의 대학은 21세기라는 미래에 대해 대비하지 않고 현실에 안주해왔었다. 이에 대학교육의 개혁에 대한 요구가 안팎으로 거세어지고 있지만 대학내부의 대비책의 마련이 미흡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 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가능하다.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여러 가지 교

  • [유아교육]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은 다른 유아교육 프로그램과는 달리, 교육의 현대화에도 불구하고 유아의 능력을 적기에 개발하려는 세계적인 관심과 더불어 그 교육효과가 다각적으로 검증되면서 유아및 아동교육에서 광범위하게 재론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몬테소리 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몬테소리 교육철학몬테소리는 1950년 펴낸 『인간형성에 대하여』에서 몬테소리교육을 ‘생명의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적기능과자통과 테니스 공 크기의 공을 여러 개 제공 보호자는 공을 통에 넣는 방법을 영아에게 보여준다. 그렇게 하여 영아가 통에 공기를 넣기를 권장 (4) 12개월① 교육적인 장난감다른 크기 색 모양의 쌓기 장난감 부서지지 않는 거울 부드러운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자동차와 같은 타는 장난감 다양한 크기의 공 실제적 그림을 가진 두꺼운 종이 책 장난감 전화기 소리를 내는 장난감을 제공한다.Part 2. 언어발달1. 언어발달의 철학적 기반1) 학습

  • [교육사상] 프뢰벨에 대해서
  • 교육학의 세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 걸쳐 유럽의 정신문화를 지배했던 낭만주의는 예술, 문학, 철학, 정치, 교육 등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었다. ◆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 251-259프뢰벨은 일방적으로 어린이들을 가르치려고 하지 않았다. 유아에게 적기에 맞는 교육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국악, 현대음악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 적기∙다양한 음원, 악기와 목소리를 선택하여 표현하기∙만든 곡을 듣고 평하기 이다.반면, 독일의 모든 학교 교육 과정은 본질적으로 학생들에게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고 인정해도 좋을 만큼 실제 수업에서 다양한 창작 경험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이것은 교육 과정, 학습교재, 교수-학습방법 등 교육환경에서는 물론이거니와 교육목적을 위한 기본 철학에서도 담겨져 있다. 초등학교의 음악수업은 학습내용을 묶어서 1-2학년과 3-4학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