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와 스크린쿼터] 한국영화와 스크린쿼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한국영화사
1. 무성영화 전기(19-26)
2. 무성영화 후기(26-34)
3. 발성영화와 친일영화(35-45)
4. 한국영화와 근대성 1: 55년에서 80년까지
5. 80년대 한국영화
1) 새로운 영화 미학의 시도들
2) 에로티시즘류의 멜로드라마
3) 사극 영화의 새 경향 및 80년대의 신인 감독들
6. 90년대 한국영화
1) 중견감독들의 활약
2) 90년대의 신인 감독
3) 독립영화의 붐
7. 21세기 한국영화
Ⅲ.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1. 한국영화산업 규모
2. 영화산업 인프라의 비약적 발전 내부환경
3. 소비자 측면의 발전
Ⅳ. 스크린쿼터의 변천사
Ⅴ. 스크린쿼터가 가지는 실효성
Ⅵ. 스크린 쿼터와 문화 보호
Ⅶ. 스크린쿼터의 문제점
Ⅷ. 스크린쿼터의 해결 방안
Ⅸ. 선진국의 사례
1. 유럽연합
2. 프랑스
3. 스페인
4. 캐나다
5. 다른 국가들
Ⅹ. 결론
- 본문내용
-
한국에서 ꡐ문화 보호ꡑ의 기능을 하는 규제는 다양한 산업들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보호책들이 마련된 분야는 출판, TV, 케이블 TV, 공연, 그리고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이른다. 한국이 이러한 규제조항들을 마련한 것은 자국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생산물들의 수입 방지 등 다른 여러 명분들에 의한 것이기도 하다.
시청각부문의 예를 보자면 한국은 방송시간과 내용에 제한을 둔다. TV의 경우 외국에서 수입된 프로그램은 주당 방송시간의 20%로 제한되어 있고, 케이블채널의 경우 총 방송시간의 30%만 영화에 할당할 수 있으며, 현재 존재하는 2개의 영화채널은 엄격히 내용이 제한되고 프로그램은 반드시 한국어로 번역해 방송해야 한다. 이러한 규제는 한국 케이블TV 방송국들의 위성을 통한 재방송을 효과적으로 막는다. 게다가, 외국으로부터의 투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시장자유화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라디오와 TV방송국의 소유권은 아직 개방되지 않은 상태이다.
영화산업은 한국근대사의 대부분 기간동안 엄격히 규제를 받아왔다. 초창기부터 영화수입은 제한되었다. 예를 들어 1962년 최초로 제정된 영화법에 따르면 외국영화 한편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한국영화를 한편 제작해야만 했다. 또한 보다 직접적으로는, 1987년까지 한국은 외국 업자들이 직접 영화를 수입하고 배급하는 것을 금지했다. 수입을 제한했던 또 하나의 실질적인 장벽은 외환에 대한 엄격한 금융규제였으며 이는 1986년까지 유효했다. 따라서, 이러한 엄격한 규제 하에서 외국영화들은 한국영화산업에 심각한 위협이 되지 못했다.
그런데, 제작을 해야만 수입을 할 수 있다는 요구조건의 폐지와, 금융규제 완화, 그리고 직배의 시작과 더불어 국내영화제작은 서서히 시장 내에서 설자리를 잃어 갔다. 사실 직배는 미국이 가한 통상압력의 결과였으며 매우 심각한 변화를 낳았다. 한국에 진출한 5개 메이저 직배사는 사실 모두 모회사에 의해 완전히 소유되거나 통제되는 자회사들이다. 직배사들은 곧바로 시장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획득했으며 그 시작은 유니버설, 파라마운트, MGM의 연합으로 1988년 3월 한국에 진출한 UIP였다.
UIP는 전국에 걸친 직배망을 수립함으로써 한국의 주먹구구식 배급망을 변화시키는데 일조했다. 이전까지 극장주들, 그 중에서도 특히 지방 극장주들은 계약에 있어 엄청난 영향력을 과시했는데, 이는 국내 배급사들이 소규모에 비조직적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극장주들이 티켓판매를 조작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제작사들로부터 이윤을 몰래 가로챌 수 있었다. 이러한 관행에 직접적으로 도전한 것은 UIP가 최초였다. 전체적으로 보면 직배사들의 진출 이후 최고 흥행작들의 대부분은 이들 직배사들이 수입한 영화들이었으며 따라서 극장주들도 이들의 손안에 들어올 수 밖에 없었다. 최근 상승추세에 있기는 하지만, 1981년 한때 시장점유율 38%를 기록했던 한국영화산업은 서서히 추락하여 1993년에는 15.9%라는 위태로운 수치로까지 하락했다. 최근 닥친 경제 위기와 더불어 외국영화의 위협은 중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적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장단점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작성하시오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