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사]중국의 영화예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국영화
중국영화와 홍콩 영화를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
중국영화사를 구분할 때 분류방법
중국 영화의 발전 단계 과정
1945∼1949년(국공내전시기)의 영화
1978~1996년 까지 덩샤오핑 시대의 영화
본문내용
중국영화
젊고 전위적인 중국의 영화제작자들이 국제영화제와 전세계 영화관에서 성공을 거두기 시작한 1980년대 중반 이후 영화계의 관심은 온통 중국 영화로 쏠렸다. 극동의 문화와 문명이 전하는 풍성한 볼거리로서뿐만 아니라 인상적인 드라마로서 중국 영화는 서구의 영화관객이나 텔레비전 시청자들에게 신비로운 이국정서, 소박한 고대 양식과 낯선 신화 등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천카이거 황젠신 톈좡좡(田壯壯) 장이머우처럼 유명한 감독들의 영화는 중국 영화를 가리키는 대명사가 되었다. 그들은 색다른 영화언어와 고유한 리듬으로 그 동안 서구 영화가 주류를 이루어 온 세계영화계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다. 또한 그들이 중국 문화 전반을 다가가기 쉽게 소개한 덕분에 전세계 관객들은 중국 문화와 영화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중국 영화사가 시작된 이래 중국에서는 항상 영화를 정치적이거나 이데올로기적으로 이용해 왔다. 영화제작자가 예술적인 독립영화나 고유한 세계관이 담긴 영화를 만든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1949년은 사회사와 영화사에 뚜렷한 전환점이 된 해이다. 그 이전에는 영화가 상업적인 생산물이자 개별 예술가들의 표현매체였던 반면 마오주의가 지배하는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정치적 도구이자 당파적 확성기로 그 기능이 바뀌었다. 1949년에 못지않은 또 한 차례의 전환점은 1978년이다. 마오쩌둥 사후 덩샤오핑 지배하에서 영화는 다시 시장을 겨냥하여 만들어졌으며 내용이나 형식에서도 점차 자유로워지기 시작했다. 이런 뚜렷한 변화들은 개별 작품의 주제, 줄거리, 미학적 형상뿐만 아니라 영화이론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 후 일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어요~!
  • glor***
    (2005.12.10 01:07:02)
회원 추천자료
  •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
  • . 왕자와 공주는 남성과 여성을 대변한다.7. 참고문헌유지현, 실루엣에 의한 내면 의식의 표현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8한택수, 프랑스 문화 교양강의 18, 김영사, 2008장연이,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이미지에 나타난 내면의식,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no.3, 2008한창완,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울아카데미, 2001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1998고원 교수의 영화와 정신분석 - 왕자와 공주 또는 자리 바꾸기

  • 완령옥 완령옥 중국 역사 완령옥 감독 의도 완령옥 역사 의미 완령옥 역사 가능성
  • 중국 전토로 확대, 중일전쟁이라는 전면전의 계기가 되었다. 국민당의 문화탄압장면 - 완령옥의 자살 장면(자살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영화에서 국민당원인 신문기자 들을 비판한 내용이 문제가 되어 완령옥을 곤경에 빠뜨리게 된다.)*국민당의 문화탄압이란?중국영화는 에서도 표현된 바와 같이, 만주 사변과 상해 사변을 겪으면서 급격하게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연화영화사의 출발부터 영화를 통한 구국이었던 데다, 두 차례의 일

  • 중국영화와 한류
  • 중국영화의 역사3. 중국영화의 당면과제4. 중국영화의 현황III. 한류1. 한류란 무엇인가?2. 중국에 부는 한류3. 한류가 일어난 원인4. 한류를 타고 온 순풍(順風)5. 한류를 타고 온 역풍(逆風)6. 한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Ⅳ. 결 론I. 서 론중국 영화계의 흥행 수익이 올해 첫 100위안(1조 7천억 원)을 돌파했다. 24만 명이 사망한 1976년의 탕산(唐山)대지진을 소재로 삼은 펑샤오강 감독의 영화 이 중국 영화사상 처

  • 중국영화사(5세대·6세대 영화를 중심으로)
  • 영화를 상영했고, 이것이 영화 역사의 첫걸음이었다. 뤼미에르 형제가 설립한 뤼미에르사가 1896년 상하이에 진출하고, 처음으로 서양 그림자극 중국영화는 초기에 중국의 예술 스펙트럼에서 그 어떤 자리도 차지하지 못했고, 오히려 당시 프랑스 영화 시장을 선도하던 파테(Pathé)나 미국의 뮤터스코프(Mutoscope)같이 상업적인 영화사들이 갓 태어난 영화를 중국에 배급하면서 그 자리를 잡아 나갔으며, 이데올로기적 정치선전을 겨냥하거나 인종차별적인

  • [문학과 영화] 역사와 예술의 시각에서 본 패왕별희
  • 중국의 제 5세대 감독군의 형성 배경과 첸 카이게의 각 작품들의 세계를 조명해보고자 한다.중국의 영화역사는 중국의 근대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시대의 요구에 부응한 내용과 형식을 키워왔는데 일반적으로 5개 세대로 나뉜다. 제 1세대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기 이전까지를 말하며 시민생활을 소재로 한 것으로 예술적으로는 아직 미 약한 수준이나 초창기 중국영화산업의 기초를 쌓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대표적 인물로는 장시츄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