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평가제] 다면평가제의 의의, 과정과 고려사항 및 적용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다면평가제(多面評價制)의 의의
Ⅲ. 다면평가 과정
Ⅳ. 다면평가에 대한 접근방식
Ⅴ. 다면평가 실시
1. 평가자에 대한 사전교육
2. 업무추진실적 기재
Ⅵ. 다면평가 운영 시 고려사항
Ⅶ. 다면평가 결과
1. 다면평가의 핵심 성공요인
2. 안전장치 검토
3. 평가 실시
Ⅷ. 다면평가제의 적용 방안
1. 객관적 평가요소 추출
2. 평가주체 구성 및 평가위원회 조직
- 본문내용
-
최근에 다면평가를 ꡐ개발ꡑ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야 함이 강조되었다(Wexey & Klimoski, 1984). 즉, 다면평가체계를 조직 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이것이 단순히 인사평가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보다는 평가결과의 적절한 피드백 체계를 통한 ꡐ개발ꡑ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그러한 목적이 모든 평가자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물론 축적된 개인의 다면평가자료는 당사자의 약점 및 교육훈련이 필요한 부분을 지적해 주기도 하며, 이후의 그 사람의 조직 내에서의 어떤 인사상의 결정에도 활용은 돌 수 있으나, 무엇보다 평가의 목적은 순수하게 ꡐ개발ꡑ에 맞추어져야 한다(Mcevoy & Boller, 1987). 왜냐하면, 앞서 언급되었듯이 어떤 목적이냐에 따라 평가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며, 평가결과도 상이하기 때문이다(Antonioni, 1994). London과 Wohlers(1991)의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34%는 자신들의 상향적 평가가 경영자의 수행평가에 사용된다면 자신들의 상사를 다르게 평정했을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또한 평가자들은 평가 이후에 피평가자로부터의 부정적인 반응을 우려한다(Antonioni, 1996). 따라서 평가자들은 다면평가가 피 평가자의 인사고과나 근무평가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되기보다는 피평가자의 개발 목적을 가진 피드백으로 사용되기를 더 원한다.
다면평가를 위한 도구는 두 가지 유형으로 크게 분류되는데, 평정척도(rating scale)를 이용하는 방식과 자유기술식(writing description)이 있다. 자유기술식의 경우, 각 개인의 고유하고 독특한 특성들을 피드백 할 수 있고 풍부한 기술이 가능하므로 피평가자의 수용도가 높은 편이다. Antonioni(1996)는 피평가자가 평정척도에 의한 피드백보다는 자유롭게 기술되는 방식의 피드백을 더 유용하게 느낀다고 보고하였다. 하지만 자유기술식은 수량화가 가능하지 않으므로 자료로 축적하기가 어렵고, 표현이 모호한 경우 해석이나 판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반면에 정교하게 개발된 평정척도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수량화가 가능하므로 객관적인 비교 및 자료축적이 가능하다. 그러나 결과를 남용할 가능성에 대해 피평가자들의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약점이 있다. 평정척도를 이용하는 방법도 기존에 개발된 상업적인 척도를 이용하는 방식도 있지만, 사용할 기업조직에서 직접 개발하는 경우에는 평정척도에 대한 피평가자들의 수용도가 훨씬 높다. 즉, 평정척도를 개발할 때, 해당기업에 독특한 문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