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평가제] 다면평가제의 의의, 과정과 고려사항 및 적용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다면평가제(多面評價制)의 의의

Ⅲ. 다면평가 과정

Ⅳ. 다면평가에 대한 접근방식

Ⅴ. 다면평가 실시
1. 평가자에 대한 사전교육
2. 업무추진실적 기재

Ⅵ. 다면평가 운영 시 고려사항

Ⅶ. 다면평가 결과
1. 다면평가의 핵심 성공요인
2. 안전장치 검토
3. 평가 실시

Ⅷ. 다면평가제의 적용 방안
1. 객관적 평가요소 추출
2. 평가주체 구성 및 평가위원회 조직
본문내용
최근에 다면평가를 ꡐ개발ꡑ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야 함이 강조되었다(Wexey & Klimoski, 1984). 즉, 다면평가체계를 조직 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이것이 단순히 인사평가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보다는 평가결과의 적절한 피드백 체계를 통한 ꡐ개발ꡑ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그러한 목적이 모든 평가자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물론 축적된 개인의 다면평가자료는 당사자의 약점 및 교육훈련이 필요한 부분을 지적해 주기도 하며, 이후의 그 사람의 조직 내에서의 어떤 인사상의 결정에도 활용은 돌 수 있으나, 무엇보다 평가의 목적은 순수하게 ꡐ개발ꡑ에 맞추어져야 한다(Mcevoy & Boller, 1987). 왜냐하면, 앞서 언급되었듯이 어떤 목적이냐에 따라 평가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며, 평가결과도 상이하기 때문이다(Antonioni, 1994). London과 Wohlers(1991)의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34%는 자신들의 상향적 평가가 경영자의 수행평가에 사용된다면 자신들의 상사를 다르게 평정했을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또한 평가자들은 평가 이후에 피평가자로부터의 부정적인 반응을 우려한다(Antonioni, 1996). 따라서 평가자들은 다면평가가 피 평가자의 인사고과나 근무평가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되기보다는 피평가자의 개발 목적을 가진 피드백으로 사용되기를 더 원한다.
다면평가를 위한 도구는 두 가지 유형으로 크게 분류되는데, 평정척도(rating scale)를 이용하는 방식과 자유기술식(writing description)이 있다. 자유기술식의 경우, 각 개인의 고유하고 독특한 특성들을 피드백 할 수 있고 풍부한 기술이 가능하므로 피평가자의 수용도가 높은 편이다. Antonioni(1996)는 피평가자가 평정척도에 의한 피드백보다는 자유롭게 기술되는 방식의 피드백을 더 유용하게 느낀다고 보고하였다. 하지만 자유기술식은 수량화가 가능하지 않으므로 자료로 축적하기가 어렵고, 표현이 모호한 경우 해석이나 판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반면에 정교하게 개발된 평정척도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수량화가 가능하므로 객관적인 비교 및 자료축적이 가능하다. 그러나 결과를 남용할 가능성에 대해 피평가자들의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약점이 있다. 평정척도를 이용하는 방법도 기존에 개발된 상업적인 척도를 이용하는 방식도 있지만, 사용할 기업조직에서 직접 개발하는 경우에는 평정척도에 대한 피평가자들의 수용도가 훨씬 높다. 즉, 평정척도를 개발할 때, 해당기업에 독특한 문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면평가제도] 다면평가제도 고찰
  • 다면평가 시행시 주의사항Ⅷ. 다면평가에서의 자료수집 방법1. 질문지2. 면접3. 평정자의 선정1) 평정자의 선정지침2) 평정자 선정방법Ⅸ. 다면평가제도의 문제점 및 의견1. 문제점2. 다면평가제 도입에 대한 의견Ⅹ. 다면평가의 설계1. 적용 대상2. 평가실시 목적 결정3. 평가자 구성4. 평가요소 및 질문지 작성5. 평가 척도6. 평가시기 결정. 평가결과의 활용1. 평가결과 조정의 필요성2. 평가점수 조정 방법3. 최종점수 산정4. 평가 결과 분석5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의 의미, 개념 및 각계 반응과 찬성, 반대입장
  • 평가제는 이러한 각각의 평가하는 대상의 장점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실행하는 다면평가임을 알 수 있다. 교원 다면평가 시범운영의 효과와 기대분석 p149~172. 교육행정학연구, 김이경 외 3명, 2006표1. 교원평가 운영표시범안구 분주 요 내 용평 가 목 적▴교사 : 수업전문성 신장 ▴ 교장․교감 : 학교운영 개선평가대상자▴교사, 교감, 교장평 가 내 용▴교사 : 수업계획, 수업준비, 수업활동, 교과활동 등▴교장․교감 : 학교운영 및 교육활동 지

  • [인사관리] 다면평가제도
  • 다면평가가 대두되었던 것이다.또한 이런 공정성이나 객관성의 보완에서 뿐만 아니라, 다면 평가는 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자와 평가요소 및 평가방법을 달리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률적인 평가가 아니라 각 기관별로 실정에 적합한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어 더욱 실용적이라 할 수 있다. (4) 장․단점1) 다면평가제의 장점-상∙하간 의사소통 제공으로 조직 활성화-개인의 장∙단점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회사의 목적달성-평가의 객관성, 공정성

  • [인사행정론] 다면평가제의 사례조사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안
  • 및 도입계기2. 호주에서의 다면평가의 보급 현황3. 한국의 다면평가의 보급 현황(신문기사 첨부)4. 다면평가제도의 운용과정 5. 다면평가제도의 특징과 목적6. 다면평가제의 장점과 단점 (표 첨부)Ⅲ. 다면평가의 사례분석 1. 기업의 다면평가 도입사례 소개2. B기초자치단체의 다면평가 사례분석 결과 3. 교원평가제 분석 결과4. 공무원의 시각에서 본 다면평가제 (인터뷰) Ⅳ. 다면평가제도의 성공조건Ⅴ. 다면평가제도의 개선방안 Ⅵ. 결론 1. 종

  •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
  •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다면평가제, 동기부여,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집단사고, 팀제도입, 학습조직이론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II. 조직행위론 사례분석1. 다면평가제가. 다면평가제의 의의다면평가제도는 한 평가대상자를 두고 댜양한 수준과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자가 평가하여, 그 결과를 결합하는 평가방법을 일컫는다. 비록 평가절차는 조직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피평가자를 잘 알고 또 그 평가결과가 가치 있는 것으로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