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패러디 그리고 패스티쉬(혼성모방)(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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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패러디 그리고 패스티쉬(혼성모방)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포스트모더니즘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패러디와 패스티쉬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패러디 그리고 패스티쉬(혼성모방) >

1. 패러디
1) 패러디의 기원
2) 개념
3) 패러디와 유사형식
(1) 아이러니
(2) 표절
(3) 풍자
(4) 패스티쉬
4) 고정관념에 의한 오류지적
5) 한국 현대소설과 현대시에서 패러디
6) 패러디적 모방 인용의 기본조건
7) 패러디의 유용성과 효과
8) 방해요인

2. 패스티쉬
1) 패스티쉬의 어원
2) 개념
3) 문학작품에서의 패스티쉬

3. 패러디와 패스티쉬, 그 공통점과 차이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4) 패러디와 패스티쉬
패러디는 자주 패스티쉬와 혼동되며 그 구분이 어렵다. 패스티쉬는 타 작가의 작품으로부터 거의 변형됨이 없이 차용되는 것으로서, 주로 구(句), 모티브, 이미지, 그리고 에피소드 등으로 구성된다. 표절과는 달리 표면상의 일관되고 고답적인 세련된 효과를 지향하는 패스티쉬는 남을 속이려고 하지 않는다. 패러디와 패스티쉬는 양쪽 모두 인정된 차용이지만, 패러디는 다른 텍스트와의 관계에서 변형 혹은 각색이고 패스티쉬는 피상적 모방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또한 패스티쉬라는 개념은 패러디에 보이는 바와 같은 희극적인 불일치의 느낌은 수반하지 않고 다양한 스타일을 차용(모방)하는 것을 가리킨다.

4) 고정관념에 의한 오류 지적
현대적 패러디에서의 모방은 모방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패러디의 담론효과를 거두기 위한 수단이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패러디 개념의 외연과 내포는 많이 확장되어 현대의 여러 예술 장르에서 중요한 창작기법과 전략의 지위를 얻고 있다
창작 기법이나 전략 그리고 비평적 맥락에서 오늘날 패러디는 기존 텍스트의 담론적 권위나 지위에 의존하여 기존 텍스트의 의미체계와는 전혀 다른 의미체계를 지닌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해내고자 하는 욕망을 그 기본전략으로 지니고 있다. 이 기본전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패러디가 동원하는 방법이 바로 모방이다 그런데 패러디의 모방은 기존의 텍스트를 그냥 그대로 반복하는 평면적 소비적 모방이 아니라 아주 다르게 반복하는 과정에서 의미있는 차이를 낳는 입체적 생산적 모방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의미있는 차이를 생산하는 반복을 통한 상이성의 모방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패러디는 유사성의 모방을 지향하는 패스티쉬와는 근본적인 질적 차이를 지닌다. 한마디로 패러디의 모방은 기존 텍스트에 대한 비평적 아이러니의 거리를 지닌 모방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거리나 반어적 대조를 통해서 생산적인 담론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점에서 패러디는 기존텍스트를 희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차원에서 기존의 텍스트를 재활용한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패러디는 기존 텍스트의 명성이나 권위에 기생하여 잔재주나 부리고자 하는 창조적 상상력이 빈곤한 열등한 작가들의 이차적인 담론이라고 일방적으로 몰아세우는 태도는 온당하지 않아 보인다. 오히려 자신의 원칙에 충실하는 한 패러디는 고도로 복잡다원하여 변화가 무비한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 부박한 깊이와 짧은 호흡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게릴라적 글쓰기로서 기능하는 유효한 전략적 담론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창조적 모방으로서의 패러디는 단순히 앞선 시간대의 선구자들보다 나중에 있으면서 그들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사정은 거꾸로이다. 제대로 진행하는 패러디는 시간의 흐름을 상식적인 영향사의 방향과 거꾸로 되돌려 놓는다는 점에서 바로 창조적이다.”하는 지적은 전통적인 패러디 개념에 대한 패러디적 전도로 보일 정도로 날카로우면서도 새롭게 들린다.
참고문헌
- 이미란 / 한국현대소설과 패러디 / 국학자료원 / 1999
- 권성우 / 비평과 권력 / 소명출판 / 2001
- 김준오 / 현대시의 환유성과 메타성 / 살림 / 1997
- 정끝별 / 패러디시학 / 문학세계사 / 1997
- 나희경 / 라캉의 심리비평 용어 《21세기 문학》/ 송인서적 / 2002
- 최인훈 / 최인훈 전집 8「놀부뎐」/ 문학과 지성사 / 1994
- 최인훈 / 최인훈 전집 9「옹고집뎐」/ 문학과 지성사 / 1994
- 윤영수 / 국문학논집 19호 / 단국대학교국어국문학과 / 2003.
- 한겨레 어문학회 / 한겨레 어문연구 제1집「패러디 소설과 이야기 소설학」/ 2001
- 김호영 / 패러디와 문화 / 한양대학교출판부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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