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패러디와 패티쉬(혼성모방)에 관하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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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디와 패티쉬(혼성모방)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문화론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패러디나 패티쉬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패러디와 패티쉬(혼성모방)에 관하여 >

1. 전반적인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3) 포스트모더니즘이 일어난 시대배경
(1) 정신적 배경
(2) 사회경제적 배경
2. 패스티쉬와 패러디
1) 패스티쉬의 정의
2) 패러디의 정의
3)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패스티쉬
3. 패러디 문학
1) 패러디 소설을 통하여
(1) 민담 패러디 소설
2) 패러디 시를 통하여
4. 패스티쉬
1) 패스티쉬 시를 통하여
(1) 박상배의「희시 3」
(2) 박상배의「재회― 희시 35」
2) 패스티쉬 소설을 통하여
(1)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에 대한 논란
(2)《내가》에서의 혼성모방(패스티쉬)의 세계
5. 패러디와 패스티쉬와 표절의 개념적 경계와 차이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패스티쉬와 패러디
1) 패스티쉬의 정의
영어로는 pastiche-혼성작품, 뒤죽박죽, 모방작품 등의 뜻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어로는 혼성모방으로 번역되어 혼성(混成)-뒤섞여 이루어짐. 또는 썩어서 만든다는 뜻과 모방-본떠서서 함, 흉내를 낸다는 단어를 합하여 만든 합성어(compound)이다. 혼성모방(패스티쉬)은 공허한 패러디, 무표정한 패러디라고도 불리며 패러디에서 보이는 희극적인 불일치의 느낌은 가지지 않으면서 다양한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을 말한다. 혼성모방은 특정한 의도도 없고 풍자도 없이 단지 모방 그 자체에서만 의미를 찾는 것을 말한다.

2) 패러디의 정의
어떤 저명 작가의 시(詩)의 문체나 운율(韻律)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 시문(詩文). 어떤 인기 작품의 자구(字句)를 변경시키거나 과장하여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린 경우가 많다. 창조성이 없으며 때로는 악의가 개입되지만 여기서의 웃음의 정신은 문학의 본질적인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풍자시인 히포낙스가 그 시조(始祖)라고 한다. 패러디는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특색을 흉내 내는 목적이 있는 모방이다

3)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패스티쉬
혼성모방(패스티쉬)은 공허한 패러디, 무표정한 패러디라고도 불리며 패러디에서 보이는 희극적인 불일치의 느낌은 가지지 않으면서 다양한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을 말한다. 패러디는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특색을 흉내 내는 목적이 있는 모방이다. 그러나 혼성모방은 특정한 의도도 없고 풍자도 없이 단지 모방 그 자체에서만 의미를 찾는 것을 말한다.
모더니즘의 시대에는 자기만의 개성을 지닌 독특한 스타일의 창조라는 것이 가능했기 때문에 그 스타일을 흉내 내거나 그것을 가지고 비틀거나 풍자하는 것도 가능했다. 그러나 개별 주체가 사라진 포스트 모던한 시대에는 스타일이라는 것도 의미를 잃는다. 프레드릭 제임슨에 따르면 독창적, 창조적 스타일이라는 개념 자체가 성립될 수 없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 패러디가 도달한 결말이 혼성모방이라고 했다. 혼성모방은 어떤 원칙이나 개념 없이 과거의 모든 스타일을 자기 입맛에 맞게 짜 맞추기도 하고 끼워 넣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과거라는 시간은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는 시간이다. 거대한 역사적인 줄기 속에서의 어느 한 시점인 과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연결된 이미지 가운데 어느 한 조각일 따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과거도 단지 실재하지 않는 이미지의 한 부분이라고 여기게 된다. 뚜렷한 기준이나 확실한 중심이 없어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는 원작을 가진 패러디가 가능할 수 없게 되므로 그 대신 혼성모방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혼성모방이란 쉽게 말하면 미술의 경우 다른 화가의 여러 작품에서 부분적인 모티브들을 인용하여 다시 조합해 마치 하나의 독립된 독창적인 작품과 같이 만드는 기법을 뜻한다. 이런 기법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을 비교적 분명하게 보여준다. 혼성모방의 형식은 모더니즘이 보여주는 콜라주 기법과 유사하다. 그러나 모더니즘의 경우 통합된 개성, 표현의 깊이가 있음에 반해 포스트모더니즘의 경우에는 그런 특성이 소멸한다. 말하자면 혼성모방의 형식은 문체의 다중화, 그것도 깊이 없는 다중화의 현상을 보여준다. 한 마디로 모더니즘의 콜라주가 통합된 개성과 깊이를 보여줌에 반해 포스트모더니즘의 패스티쉬는 분열된 개성과 깊이 없음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 이승훈,『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1991
- 김준오,『도시시와 해체시』, 문학과 비평사, 1993
- 정현숙, <패러디소설과 이야기의 서술학>, 한겨례어문학회, 2001
- 임선숙, <패러디 소설의 수용미학적 고찰>, 단국대학교 국어국문과, 2003
- 공종구, <패러디와 패스티쉬 그리고 표절 그 개념 적 경계와 차이>
한국현대소설학회 1996
- 김욱동, <창작인가, 표절인가>, <<문학의 위기>>, 문예출판사, 1993
- 도정일, <시뮬레이션 미학, 또는 조립문학의 문제와 전망>, <<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한다>>, 민음사, 1995
- 류철균, <재현할 수 없는 세계에 대한 질문>, <<책마을>>, 진명서적, 1992
- 이성욱, <심약한 지식인에 어울리는 파멸>, <<한길문학>>, 1992
- 김호영,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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