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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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대중문화를 읽는 다양한 시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말과 글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대중문화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대중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 >

대중문화를 보는 여러 시각
엘리트주의 비판론: 문화란 인간 사과와 표현의 정수이며 반면에 대중문화는 저질과 야만이다.
대중문화 옹호론 : 대중문화는 문화의 민주화와 대중의 교양 함양에 기여한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론: 대중문화는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을 강화한다.
구조주의 비판론: 대중문화는 우리를 주체로 호명한다.
대중문화를 새롭게 읽기
이분법적 패러다임의 해체와 읽는 주체로서의 대중
현실과 텍스트, 현실의 재현과 해석에 대한 새로운 눈
통속성의 미학
텍스트의 심층적, 구조적 분석
미시적 권력과 이데올로기 읽기
뒤집기와 아우름의 읽기와 미학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엘리트주의 비판론: 문화란 인간 사과와 표현의 정수이며 반면에 대중문화는 저질과 야만이다.

대중문화에 대해 여러 견해가 있다. 어떤 부류의 사람들은 대중문화의 통속성을 비판한다.
엘리어트는 인류 공통의 숭고한 문화유산을 보호, 전승해 가는 일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특권적인 엘리트뿐이라고 생각하였다.

대중문화 옹호론 : 대중문화는 문화의 민주화와 대중의 교양 함양에 기여한다.

에드워드 쉴즈 같은 이는 대중문화를 옹호한다. 이들이 옹호하는 가장 큰 근거는 두 가지.
대중문화가 문화의 민주화와 대중의 교양의 함양에 기여하였다는 것이다.
허버트 갠즈는 취향 문화론을 내세운다.
대중문화 또한 고급문화와 마찬가지로 여러 계층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한 문화의 하나일 뿐이며 고급문화와 다를 것이 없다. 어느 문화가 더 수준이 높다거나 어느 문화가 더 미학적이라거나 하는 평가는 편견일 뿐이다.
현대사회는 여러 취향문화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취향문화는 고유의 예술형태와 심미적 기준을 갖고 있다. 서로 유사한 심미적 기준의 취향문화를 선택하는 문화집단을 취향공중이라 하는데, 각 취향문화는 그 취향공중의 심미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문화이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론: 대중문화는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을 강화한다.

마르크스와 헤겔, 프로이트와 현상학을 결합하여 이루어진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입장에서 대중문화를 비판하는 이들도 있다.
호르크하이머, 마르쿠제, 벤야민 등은 대중문화가 대중을 조작하여 전체주의로 가는 지평을 열고 있다며 비판한다.
엘리어트, 아놀드와 리비스주의자들이 대중문화를 문화적, 사회적 권위에 위협을 가하는 것으로 혐오스런 눈으로 바라본 반면에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그 반대로 대중문화가 사회적 권위 기존체제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전자가 대중문화에서 무정부를 읽었다면, 후자는 길들임을 읽은 것이다.
이들의 비판은 엘리트주의 비판론과 달리 타당성이 있고 상당 부분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대중을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창남 / 대중문화의 이해 / 한울 / 2003
- 신국원 / 번혁과 샬롬의 대중문화론 / IVY / 2004
- 백선기 / 대중문화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4
- 강현두 /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 나남 / 1998
- 김정은 / 대중문화 읽기와 비평적 글쓰기 / 여진소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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