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를 보는 여러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중문화를 보는 여러 시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문화학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대중문화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대중문화를 보는 여러 시각 >

1. 대중문화를 보는 여러 시각
1) 엘리트주의 비판론
2) 대중문화 옹호론
3)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론
4) 구조주의 비판론
5) 헤게모니론
2. 대중문화를 새롭게 읽기
1) 상투성에 대한 끊임없는 반역
2) 이분법적 패러다임의 해체와 읽는 주체로서의 대중
3) 현실과 텍스트, 현실의 재현과 해석에 대한 새로운 눈
4) 통속성의 미학
5) 텍스트의 심층적, 구조적 분석
6) 미시적 권력과 이데올로기 읽기
7) 뒤집기와 아우름의 읽기와 미학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대중문화를 보는 여러 시각
우리의 기억 속에는 유년에 읽고 보았던 만화영화나 영화, 드라마 등의 잔상들이 아직 남아있다. 어린 시절에 이런 것들을 접하여 보았다면, 지금까지도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이런 것들이 다른 문학 작품에 비해 문학성이 떨어진다 하여도 유년을 형성하는 ‘역사’로 남아 있고 계속 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있을 것은 분명하다. 이미지, 상징, 무의식적으로, 때로는 메시지로 다가와 성인이 된 지금에도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의 대중문화는 우리의 일상이 되었고 문화가 되었으며 하나의 매개체로써 역사를 형성하고 있다.

1) 엘리트주의 비판론
어떤 부류의 사람들은 대중문화의 통속성과 야만성, 저질성을 비판한다. 문화란 ‘인간 사고와 표현의 정수’ 이자 ‘이성과 신의 의지가 널리 퍼지도록 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 사람들은 대중음악을 들으며 그들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발생하는 말초 신경적이고 감각적인 것들, 즉 사랑, 섹스, 물욕 등의 만족만 추구한다. 엘리트주의 자들은 이런 대중문화의 비속성이 인간과 도덕, 사회를 모두 타락의 길로 떨어지게 한다고 주장 했다. 엘리트들은 그들만의 역할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바로 인류 공통의 숭고한 문화유산 보호, 전승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대중문화란 문화의 아름다움과 빛을 소멸시키는 야만이고 세상을 부도덕한 상황으로 몰아넣는 악이었다. 욕만과 향유를 억압하는 것은 인간성에 대한 부정이다. 욕만과 향유는 악이 아니라 인간이 누려야 할 덕이자 인간성의 확장이란 것이 엘리트 주의에 대한 반론이다.

2) 대중문화 옹호론
대중문화 옹호론은 대중문화가 문화의 민주화와 대중의 교양의 함양에 기여하였다는 것이다. 대중문화는 개인정신을 부각, 고양시키고, 이해력을 확대시키며, 감수성, 인지성, 도덕성 수용 능력을 확대시켰다. 대중문화는 삶의 다양한 국면에서 엘리트 문화와는 달리 더욱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었다. 대중문화 또한 고급문화와 마찬가지로 여러 계층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한 문화의 하나일 뿐이며 고급 문화와는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 옹호론이다. 하지만 이 이론에도 모순점이 존재한다. 여러 주의자들이 간과한 것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문화가 소비되는 메커니즘과 획일화한 나라에서는 대중문화의 선택 자체가 주어지지 않는 다는 것이다. 또한 대중문화가 취향마저 조작한다는 점을 간과하였다.

3)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론
자본주의 체제 속에서 대중 예술은 자율성을 일고 상품으로 전락하여 시장에서 소비된다. 예술은 상품으로 전락하고 한 작품의 사용가치는 후면으로 사라지고 교환가치가 전면으로 부상한다. 하지만 이것은 대중문화의 역효과를 불러온다. 이것이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을 강화한다는 점을 야기시키는 것이다. 대중문화는 대중들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대중들의 인기를 끌지 못하면 바로 상품의 가치가 폭락하여 도태하게 된다. 이런
참고문헌
- 김창남 / 대중문화의 이해 / 한울 / 2003
- 신국원 / 번혁과 샬롬의 대중문화론 / IVY / 2004
- 백선기 / 대중문화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4
- 강현두 /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 나남 / 1998
- 김정은 / 대중문화 읽기와 비평적 글쓰기 / 여진소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코드 대중문화와 광고 매스미디어 문화코드 대중문화와 광고 매스미디어
  • 대중문화와 광고(매스미디어) 들어가며나는 대중문화가 다른 여러 문화들보다 매우 중요 하다고 보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가장 대중문화가 우리 삶과 많이 밀접한 관련 있고, 우리 대중에게 보편적인 문화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흔히 우리는 대중문화를 고급문화 대립되는 하위문화로 여기고 혹은 단순히 의미 없이 일탈을 하기 위해 만들어 낸 문화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그런데 우리는 대중문화를 즐기며 웃기도하고 울기하며(희노애락

  • [대중문]문화의 철학적 이해 과제물 -내가 본 대중문화
  • 문화의 철학적 이해의 수업을 통해 필자는 그 동안 내가 막연하게나마 가져왔던 대중문화와 그리고 문화일반에 대한 생각을 정립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고 느껴본다. 수업에서는 주로 대중문화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 볼 것을 끊임없이 요구했다. 필자의 생각이 나름대로 그런 시각을 가졌는지, 지금 현재 필자는 자신의 모습이 단지 대중문화라는 것과 유리되기만 했던 예전의 방관자에서 그 안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

  • 놀이로서의 대중문화
  • 문화론, 문화를 특정 집단이 공유하는 삶의 양식으로서 규정하고 문화를 적극적으로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체로 대중을 보는 대중문화론,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사상 자체에 초점을 맞춰 접근하는 이데올로기론 그밖에 헤게모니론, 포스트모더니즘 등 여러 학파의 학자들이 대중문화를 연구해온 것이다. 이처럼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지만 그들이 관심을 갖고 분석하는 부분은 몇 가지로 나누어진다. 대중문화의 소비자 혹

  • 여성문화의 이해 여성학
  • 여성 문화란 무엇인가?Ⅰ. 서론여성주의 시각에서 문화읽기는 문화의 대중화시대에 이른 지금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대중문화란 여러 가지 사회적 내용으로 채워지지만 남성중심적인 역사와 문화 속에서 다루어져 온 예술과 문학작품 속에 그려지는 남성들은 예외없이 남성을 위해 존재하는 타자들이다. 대중 문화시대에 와서 여성주의 시각으로 문화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대중 문화의 속성이 사회적 제도와의 관계 속에서 가부장제적이고 반여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문화 비판 이론, 문화정보의 정치 경제학,문화 제국주의 비판론, 대중문화 비판론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 사상적 계보는 서구의 네오 마르크스주의나 영미의 급진적인 자본주의 비판론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의 문화 현상이 여러 점에서 과거의 문화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본질적으로 자본주의 체제라는 거대한 틀 속에서 나온 것이요, 따라서 문화에 대한 분석도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분석의 일환으로 파악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