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조직문화의 개념과 우리나라 주요기업의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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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조직문화의 개념) 1


II.본론 1

1.조직문화의 형성요인 1

2.기업문화의 구성요소 2

3.기업문화의 종류 3

4.조직문화의 표출형태 4

5.조직문화의 기능 5

6.조직문화의 유형 6

7.우리 나라 주요 기업의 기업문화 7


III.결론 9


IV.참고문헌 10

본문내용
서론(조직문화의 개념)


사회학에서는 어떤 사회와 집단에 고유한 그리고 그 집단과 사회구성원이 공유하는 사고, 가치관, 행동양식을 문화라고 규정하고 있다. 문화는 인간의 고도한 정신활동의 소산이라고 볼 수 있다.
조직문화는 조직을 결속시키는 사회적·규범적 접착제로 이해하면서 이것이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사회적 이상·신념을 표현한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흑자는 이러한 정의가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조직문화를 조직구성원활동의 지침이 되는 행동규범을 창출하는 공유된 가치관과 신념이라고 하는 말속에는 조직구성원들이 같은 것에 가치를 두고 이러한 가치를 전체조직에 이득에 되도록 적용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관이나 신념은 신화·의례의식·일화 ·전설 그리고 특수한 언어와 같은 상징적 도구들에 의해 표명되고, 조직 내에 확산되면서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조직문화의 개념은 논자에 따라 제각기 다르게 정의될 수 있는 애매하고 복잡한 개념이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즉 기업문화, 조직문화 그리고 경영문화라는 용어는 동의어로도 사용되고 있지만. 때로는 상이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문화가 기업의 존재와 활동의 전체를 대상으로 한 전체문화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면, 조직문화, 경영문화는 그 하위문화의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신민식·권중생, 『경영학원론』, 법문사, 2000.

박동수 외, 『조직행동의 이해』, 선명사, 2001.

박상범 외, 『경영학 개론』, 삼영사, 1998.

유기현, 『경영학원론』, 1998.

이기돈 외, 『경영학원론』, 형설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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