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주권 상실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1. 시대적 배경
2.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 교육의 전개 과정
(1) 일제 식민지 교육 정책의 특징
(2) 무단적 식민지 교육 정책기(1910-1919)
(3) 유화적 식민지 교육 정책기 (1919-1938)
(4) 전시 동원을 위한 황민화 교육 강행기(1938-1945)
3. 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
(1) 3.1 운동
(2) 조선 민립대학 설립 운동
(3)브나로드 운동과 문자보급 운동
(4) 그 밖의 사회교육 운동
(5) 항일 학생 운동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4) 전시 동원을 위한 황민화 교육 강행기(1938-1945)
1) 시대적 배경
→ 1931년 만주침략과 1937년 중국 대륙의 전면적 침략, 1941년의 태평양전쟁은 일본 제국주의를 힘겨운 전쟁의 기로로 들여놓았다. 이에 일본은 전 국력을 총동원하고 한반도를 그들의 전쟁 수행에 필요한 물자와 인력을 조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여 온갖 탄압과 수탈을 자행함.
2) 미나미의 성명서
→ 진정한 내선융화의 실을 거두어 일시동인의 성지를 받들겠으며, 다섯가지 강령 - 국체명징(國體明徵), 선만일여(鮮滿一如), 교학진작(敎學振作), 농공병진(農工竝進), 서정쇄신(庶政刷新)을 발표
3) 황국신민서사 - 미나미의 강령을 실행하기 위한 방편
‧ 우리는 황국신민이다. 충성으로 군국에 보답하련다.
‧ 우리 황국신민은 서로 신애협력하여 단결을 굳게 하련다
‧ 우리 황국신민은 인고단련힘을 길러 황도를 선양 하련다.
- 참고문헌
-
이만규,「조선교육사」. 서울 : 거름, 1988.
박득준,「조선근대교육사」. 서울 : 한마당, 1989.
한국교육연구소,「한국교육사 : 근현대편」. 서울 : 풀빛, 1993.
윤완,「한국 교육사의 이해」. 서울 : 원미사, 2002.
백순근,「일제강점기의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 괘안네요~~~~~~~~~~~
- esj1***
(2009.11.14 14:36: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딜레마의 유형을 제시하고 자신의 개인적인 가치와 사회복지기관의 가치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했을때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
- [A+] 사회문제론, 사회학 - 자살의 발생원인, 자살이유, 방지방안, 국내자살현황, 향후 예방대책방법 , 시사점
- [보고서]거시적 맥락(국제정치경제학 차원)에서 신공공관리에 관심을 두게 된 배경에 대하여 토론해 보시오
- 주제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 배경 및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가족정책과 선진국의 건강가정 정책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상심리] 기분장애와 자살
- 가족치료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족치료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했을 때 가족치료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 3가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 [의사결정,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의사결정의 정의, 의사결정의 중요성, 의사결정의 수준과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분석기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운영 및 의사결정 관련 제언 분석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