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주권 상실기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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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2.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 교육의 전개 과정
(1) 일제 식민지 교육 정책의 특징
(2) 무단적 식민지 교육 정책기(1910-1919)
(3) 유화적 식민지 교육 정책기 (1919-1938)
(4) 전시 동원을 위한 황민화 교육 강행기(1938-1945)
3. 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
(1) 3.1 운동
(2) 조선 민립대학 설립 운동
(3)브나로드 운동과 문자보급 운동
(4) 그 밖의 사회교육 운동
(5) 항일 학생 운동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4) 전시 동원을 위한 황민화 교육 강행기(1938-1945)
1) 시대적 배경
→ 1931년 만주침략과 1937년 중국 대륙의 전면적 침략, 1941년의 태평양전쟁은 일본 제국주의를 힘겨운 전쟁의 기로로 들여놓았다. 이에 일본은 전 국력을 총동원하고 한반도를 그들의 전쟁 수행에 필요한 물자와 인력을 조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여 온갖 탄압과 수탈을 자행함.

2) 미나미의 성명서
→ 진정한 내선융화의 실을 거두어 일시동인의 성지를 받들겠으며, 다섯가지 강령 - 국체명징(國體明徵), 선만일여(鮮滿一如), 교학진작(敎學振作), 농공병진(農工竝進), 서정쇄신(庶政刷新)을 발표

3) 황국신민서사 - 미나미의 강령을 실행하기 위한 방편
‧ 우리는 황국신민이다. 충성으로 군국에 보답하련다.
‧ 우리 황국신민은 서로 신애협력하여 단결을 굳게 하련다
‧ 우리 황국신민은 인고단련힘을 길러 황도를 선양 하련다.
참고문헌
이만규,「조선교육사」. 서울 : 거름, 1988.
박득준,「조선근대교육사」. 서울 : 한마당, 1989.
한국교육연구소,「한국교육사 : 근현대편」. 서울 : 풀빛, 1993.
윤완,「한국 교육사의 이해」. 서울 : 원미사, 2002.
백순근,「일제강점기의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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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괘안네요~~~~~~~~~~~
  • esj1***
    (2009.11.14 14:3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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