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의 빛이 세상을 밝히기 전, 자연은 인간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다. 이 때, 자연에 대한 공포는 불가해한 세계의 존재를 인정하는 신화를 만들어내고, 계몽은 이러한 주술과 신화의 세계를 무지한 인간의 관념이 만들어낸 상상적 허구로 전락시킨다. 이성의 힘으로 자연을 지배하려고 하는 계몽의 의도는 모든 지배의 논리 속에서 동일하게 작동되는데, 여기에서 문제는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면서부터 자연으로부터 소외를 경험하고, 모든 지배하는 힘을 행사하는 주체는 그 힘이 행사되는 대상으로부터 반드시 소외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소외의 문제는 교환가치가 지배하는 시대가 되면 더욱 명확하게 드러난다. 그 가치를 측정할 수 없는 개별 존재나 행위는 보편성의 체계 밖으로 밀려나고 주체는 물화된다. 자연을 한낱 객체의 위치로 떨어뜨림으로써 세계를 지배하게 된 주체는 그 자신이 다시 사물의 지위에 서게 됨으로써 자연의 복수를 당한다.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계몽주의의 영향으로 일반 서민들에게 다양한 교육 및 문화의 기회가 주어지게 되면서 사회적인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흐름이라고 평가될 수 있겠다. 제시된 각 학자들의 간략한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계몽주의에 대한 그들의 사상을 을 통해 전개시켰다. 또한 푸코는 그가 바라보는 권력에 대한 인식을 통하여 계몽주의에
변증법적으로 판단한다. 낭만주의자가 무엇에 매달리고 있는가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결정적인 사실은 그들이 현재와 다가올 세계의 파멸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하우저계몽주의자는 이성을 통해서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지만 낭만주의자는 감정(사랑)에 의해서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만약 독일이 정상적인 계몽주의 운동의 단계를 밟아 발전해 왔다면, 히틀러가 독일적 낭만주의자가 아닌 정상적인 낭만주
계몽의 변증법 : 도구적 이성을 확대하여 계몽이라 부르고 동일성의 원리와 추상으로서 관리된 사회안에서 인간은 물화되었다.3) 마르쿠제 - 일차원적 인간 : 인간은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공업화됨에 따라서 무의식적으로 노예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이러한 인간의 일차원적 인간은 상업화․공업화된 사회에서 오직 수동적 역할만을 담당한다.4) 하버마스 - 의사소통적 행동 : 하버마스는 사회를 검증가능한 객관대상이 아니라 이해대상이라고 본다.
계몽 역사적으로 신화와 계몽은 분명 구분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변증법적 사유의 전개과정에서 언제나 그러하듯이, 개념들은 그 자체로 자기모순을 가진 채 운동하고 있으며, 서로 모순 되는 것 같은 개념들은 그러한 개념의 운동의 종착점에 맞닿아 있다. 신화와 계몽은 따라서 역사적인 맥락 안에서는 명료하게 구분될지언정, 사유의 전개과정에 있어서는 만족할 만큼 명료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사실 어떤 의미에서 두 개념간의 엄밀한 구분은
변증법적 성질은 불가항력적인 힘으로 우리에게 자신의 존재를 인정하게끔 하였고, 이러저러한 형식으로 형이상학적 사유로부터 변증법적 사유로 복귀하는 길 외에 다른 어떠한 방도도 없었으며 도달할 만한 뚜렷한 사상도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변증법적 사유로의 복귀’가 차츰 실현되어 갔다. 현대 과학자들이 노장 철학을 중시하기 시작한 것은 바로 이러한 변증법적 사유로 복귀하고자 하는 뚜렷한 징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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