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한국 교회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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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회의 본질
1. 로마 카톨릭 교회(Roman Catholic Church)
2. 그리이스 정교회(Greek Orthodox Church)
3. 개신교(Protestantism)
Ⅱ. 초기의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1. 동석기 전도자(1881-1972)
2. 강명석 전도자(1897-1944)
3. 이흥식 전도자(1912-1991)
Ⅲ. 교회의 목회적 기능
1. 복음전도
2. 교육과 훈련
1) 믿음(faith)
2) 소망(hope)
3) 사랑(love)
3. 예배
Ⅳ. 교회 정치(敎會政治)
1. 교회 조직의 의의
2. 교회 정치의 여러 형태
1) 감독 정치(監督政治)
2) 교황 정치(敎皇政治)
3) 장로 정치(長老政治)
4) 회중 정치(會衆政治)
5) 에라스티안파(The Erastian) 정치
6) 국가 교회 정치(國家 敎會 政治)
7) 무교회주의(無敎會主義)
3. 교회와 국가
1) 교회 지상주의(敎會至上主義)
2) 국가 지상주의(國家至上主義)
3) 국가 배타주의(國家背他主義)
4) 정교 분리(政敎分離) 및 보완주의(補完主義)
4. 교회의 직원(職員)
1) 비상 직원(非常職員)
2) 통상 직원(通常職員)
3) 임시 직원(臨時職員)과 준 직원(準職員)
4) 직원의 자격
Ⅴ. 예배
1. 예배의 의의
2. 예배자의 태도
3. 성경 읽기
Ⅵ. 한국 교회 예배의 상황적 표현
1. 주일 예배의 차별화
2. 신앙 집회의 역동성
3. 교회 예식가정 예식의 재정립
Ⅶ. 21세기 한국교회의 전망
1. 신세대의 출현
2. 가속적 변화
Ⅷ. 나가며
본문내용
Ⅰ. 교회의 본질

교회 명칭에 대한 성경 언급 및 이에 대한 묘사로 보아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본질이 성경에 분명히 나타나 있으나 세부 내용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이 존재한다.

1. 로마 카톨릭 교회(Roman Catholic Church)

교회의 본질을 교황 아래 법적인 목자들의 지도를 받고 세례와 성례에 참여하는 자들로 구성된 외형적 조직에서 찾는다.

2. 그리이스 정교회(Greek Orthodox Church)

카톨릭과 거의 유사하게 현실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실체인 가견적 교회(可見的 敎會)만을 강조한다.

3. 개신교(Protestantism)

외면적 조직보다는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받은 성도들의 모임을 교회로 본다. 유형 교회(有形敎會)는 단지 부차적 요소로 본다.

Ⅱ. 초기의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그리스도의 교회는 한국에 어떤 경로를 통하여 들어오게 되었는가? 여기에서는 그리스도의 교회가 전래된 선교의 경위, 한국교회를 위해 힘쓴 사람들에 대 하여 약술(約述)하려고 한다.
선교는 보통 외국인 선교사에 의하여 전파되어지는 것이 상례인데,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선교의 씨앗은 한국인에 의하여 뿌려졌다. 이 점은 교파 교회의 경우와도 동일한데,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는 공(共)히 감리교 목사였다가 신약교회로 환원한 동석기 전도자와 강명석 전도자 등이 미국 유학 도중 그리스도의 교회 환원운동을 듣고 깨달아 귀국하여 한국에 그 씨앗을 뿌렸다.
동석기 전도자는 북한지역과 서울지역에서, 강명석 전도자는 울산, 경주를 시작으로 영남지역에서 주로 활동하였다. 특히 강명석 전도자에 대하여 최근에 알려진 바, 그가 끼친 학술적인 공헌은 그리스도의 교회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전체에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흥식 전도자는 1939년 10월에 동석기 전도자에게서 복음을 받은 후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를 위해 그의 80여 평생을 바쳐 발전시킨 전도자였다. 동석기, 강명석 전도자가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개척자였다면, 이흥식 전도자는 그것을 발전 계승시킨 사람이었다.
한편 이흥식 전도자와 동시대(同時代) 또는 그 뒤를 이은 박경동, 정히건, 김관평, 동주급 씨 등, 현대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를 위해 힘쓴 3세대 전도자들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언급하지 않지만, 그것은 반드시 이후에 정리하고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 이 분들 가운데 동주급 전도자는 소천하였고, 박경동 전도자는 부산 청학동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정히건 전도자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산타아나 한인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김관평 전도자는 제주도의 서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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