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교육] 청소년 흡연의 실태와 금연교육 프로그램 및 금연교육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 3가지 물질
1. 니코틴
2. 타르
3. 일산화탄소
Ⅲ. 흡연과 질병
1. 암
1) 폐암
2) 구강암과 기도 암
3) 자궁암
4) 췌장암
2. 호흡기계 질환
3. 심혈관 질환
4. 구강질환
Ⅳ. 청소년이 담배를 피우는 이유
Ⅴ. 청소년 흡연 실태
Ⅵ. 청소년 금연교육
1. 흡연예방 교육
2.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Ⅶ. 금연교육 개선방안
1. 학교․교사차원에서
2. 학부모 차원에서
3. 사회적 차원에서
Ⅷ. 결론
- 본문내용
-
청소년 시기는 흡연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이 그저 일상생활의 흡연환경을 통해 막연하게 인식하고 동경심을 갖는 시기를 넘어 각종 광고나 방송매체, 영화 등 매스컴이나, 주변 가족의 흡연으로 인해 본격적인 흡연 유혹을 받는 환경에 처하게 된다. 게다가 선배나 친구들과 같은 또래 집단을 통해 흡연 경험을 갖게 되면서 처음에는 단순히 호기심으로 출발한 일이었지만 종국에는 담배에 의존하게 되는 파국으로 치닫게 될 가능성이 많은 시기이다. 청소년들을 유혹하는 흡연 환경은 청소년 흡연의 결정적 요인이다. 이에 흡연하도록 조장하는 대중매체의 흡연 장면이나 광고 등을 인지하고 저항하는 능력을 키워 특별히 내세워 강조할 만한 특징이 없다고 판단되는 상품에 어떤 특정한 이미지를 강조해서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광고의 허구성을 알고 비판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성장함에 따라 부모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 또래집단의 영향력을 받게 되며 그 영향력도 점차로 커지게 된다. 대부분의 통계에도 여실히 드러나듯 또래 집단으로부터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흡연을 권유받을 수 있는 환경은 매우 흔한 일이다. 또래의 흡연 권유를 받았을 때 슬기롭게 거절하는 방법을 미리 연습하여 현명하게 위험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과정이 절실하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흡연은 발달 특성상 많은 해악을 가져올 수 있다. 청소년의 흡연은 성장기의 발육부진과 학습능력 저하 및 다른 약물 사용에 대한 접근의 일차 통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흡연예방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렇듯 많은 흡연 환경에 노출된 우리 청소년들은 아직 성숙되지 않은 불안전한 요인들로 인해 흡연이라는 폐해를 아무런 저항 없이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현실에 처해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흡연을 시작하는 것을 막고 아직 중독되지 않은 학생들이 금연을 실천하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이 꼭 필요한 때이다.
설문조사 결과 담배를 피우는 장소가 학교, 시내 외진 곳, 오락실, 집 등으로 나타나 학교뿐만 아니라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연계하여 중학생 때부터 조기에 흡연 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흡연의 유해성을 깨닫고 사회적인 흡연의 압력에 슬기롭게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은 미래의 희망이다.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청소년기의 흡연은 평생의 건강을 망칠 수 있으며 흡연 시작연령에 따라서 흡연의 해가 크다는 것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는 평생 건강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비흡연 학생은 비흡연에 대한 의지와 각오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또 흡연 학생은 흡연의 폐해를 충분히 이해하고 금연을 결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1명(실제영아,TV프로그램/유투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 객관적 성격검사 MMP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