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유치진의 희곡 `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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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치진과 그의 작품세계

2. 유치진의 희곡 <소> 집중 분석

3. 유치진과 사실주의

4. 결론
본문내용
1. 유치진과 그의 작품세계

유치진(柳致眞: 1905-1974)은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인 리얼리즘 희곡작가로서, 역사극의 장르를 개척한 극작가이며, 극작, 연출, 연출비평, 연극교육 등 연극전반에 걸쳐 활동한 근대 연극사의 대표적 인물로 평가된다. 1931년 문예월간지에 희곡 <토막>을 발표하여 문단에 들어섰으며, 이후 그가 남긴 희곡만 총 37편에 이른다. 이상우, 『유치진 연구』, 태학사, 1997 서론

그의 문학 세계는 작품이 쓰인 시기와 성격에 따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뉜다. 초기는 1930년대 중반까지이며, 주로 일제에 수탈당하여 가난에 허덕이는 농촌의 현실을 사실주의 기법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썼다. <토막><버드나무선 동리의 풍경><소>등이 이에 속한다. 세작품은 일제시대에 고통받는 농민의 삶을 통해 민족의 현실을 보여 주려는 의도로 쓰였으며, 특히 대표작으로 평가되는 <소>는 1935년 동경 학생 예술좌 (일본 근대 신극좌)에 의해 공연 되었는데, 내용이 불온하다고 해서, 종로 경찰서에 3개월 정도 구금 되었다. 중기는 일제의 탄압이 극도로 심해진 1930년대 후반부터 해방 전까지 시기이며, 이 시기에 그는 일제의 강요에 의해 친일을 내세우는 희곡을 쓰거나 연출했다. 이 시기의 그의 작품들은 역사극과 낭만주의로 경도되어 주로 애정을 주제로 한 작품을 쓰는 등 현실 도피적인 경향이 강하였다는 평가도 있다. 희곡 <흑룡강><북진대><대추나무>등이 친일 희곡에 속하며, <흑룡강>은 일제의 군국주의를 합리화하고 홍보하는 내용이고, <대추나무>는 조선 농민에게 만주로 이민 갈 것을 권장하는 내용이다. 후기는 해방이후부터 활동한 시기로서, 민족
참고문헌
1) 한국 극예술학회, 『유치진』, 태학사, 1995
2) 윤금선, 『사회와 인간, 반영의 무대』, 도서출판 월인, 2004
3) 이승희, 『한국 사실주의 희곡, 그 욕망의 식민성』, 소명출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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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치진, 1905.11.19~1974년 2월10일 극작가.- 경남 충무시 출생. 호 동랑(東朗). 일본 입교대학(立敎大學) 영문학과 졸업.- 귀국 후 1931년 이헌구(李軒求), 정인섭(鄭寅燮) 등과 극예술연구 회 창립. 직속 극단인 실험무대를 운영하는 한편 창작극을 발표.-

  • [현대문학] 해방 50년의 희곡
  • 희곡계가 변화→ 유치진이 쇠하여 절필하는 1950년대 말엽 오영진이 시나리오에서 희곡으로 전환→ 차범석 하유상 이용찬 이근삼 박현숙 김자림 이만택 등이 등단→ 최초의 현대적인 근대 중형 극장 드라마센터의 개장, 동인제 극단들의 등장☞ 희곡계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졌으나 신진작가의 대부분이 유치진의 영향권 내에서 극작가로 성장했기 때문에 사실주의를 기본으로 삼았다. 6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희곡에 비로소 실험이라는 것이 싹트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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