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의미론] 제 8장 문장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심층구조와 의미
1.1.1. 격문법
1.1.2. 생성의미론
1.2. 표층구조와 의미
1.2.1. 해석의미론
1.2.2. 표층구조에 따른 의미해석.
1.2.3. 수정확대표준이론
2. 문장의 의미속성
2.1. 문장의 동의성
2.1.2. 동의성의 검증
2.2. 문장의 중의성
2.2.1. 중의성의 규정
2.2.2. 중의성의 양상
2.2.3. 중의성의 해소
2.3. 문장의 잉여성
2.3.1. 잉여성의 규정
2.3.2 잉여성의 양상
2.3.3. 잉여성의 의미기능
2.4. 문장의 전제와 함의
2.4.2. 문장구조에 따른 전제
2.4.3. 서술어에 따른 전제와 함의
- 본문내용
-
1.1. 심층구조와 의미
1.1.1. 격문법
격문법 - 문장의 심층구조를 기술하기 위하여 격의 개념을 도입한 것.
‘격’이란 명사항이 서술어에 대하여 지니는 관계로 규정.
제 8장 문장의 의미
필모아(C.J. Fillmore, 1968)는 촘스키에서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와 같은 문법적 관계, 명사구나 동사구와 같은 문법적 범주의 구별을 비판하면서 다음 세 가지를 지적.
주어, 목적어 등의 개념은 문법규칙의 조작에 따라 유도되는 표층적 현상으로서 심층구조 에는 부적합.
심층구조에서는 명사구와 전치사구가 구별되지 않음.
심층구조에서는 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
예) 물이 따뜻하다 (대상)
나는 따뜻하다 (경험자)
방이 따뜻하다 (장소)
봄은 따뜻하다 (시간)
옷이 따뜻하다 (도구)
* 위의 5개의 주어는 통사적으로 동일한 기능을 드러내지만, 의미 내용에 있어서는 ‘물체, 사람 ,장소, 시간, 수단’등으로 각각 다르고, 의미격과 통사기능이 반드시 1:1로 대응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통사차원의 주어만으로는 다양한 의미를 구별하지 못한다. 필모아는 동작을 행하는 사람, 장소, 수단 등의 의미개념을 심층구조에 직접 부여할 것을 제안.
동작주 - 어떤 일을 의도적으로 일으키는 것
경험자 - 어떤 심리상태를 체험하는 것
대상 - 상태의 주체 및 상태변화의 대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