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장애] 공격적인 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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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

Ⅱ. 공격적 행동의 정의 ------------------------------

Ⅲ. 공격적 아동의 유형 ------------------------------

Ⅳ. 굥격적 행동의 원인 ------------------------------

Ⅴ. 공격적 아이에 대한 지도방안 -----------------------

1. 공격적 행동의 장기적 치료 방법 ------------------
1) 집단 역할 놀이 프로그램의 이용
2) 사회 정보처리 모델 이용
3) 미술 치료 프로그램의 이용

2. 공격적 행동의 단기적 행동 지침 -------------------

3. 공격적 행동을 지도하는 태도----------------------

Ⅵ. 나오는 말 --------------------------------------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최근 매체를 통해 공격적 아동의 문제적 행동이 많은 이들을 경악케 하고 있다. 친구를 때리는 것에서 나아가 흉기로 상처를 입히거나 심지어는 목숨을 잃게 하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다. 이러한 아동의 공격적 행동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고 있는가? 사실 많은 학자들은 공격성을 인간의 본능으로 보고 있다. 프로이드는 “죽음의 본능(death instincts)” 이라 가정하였으며 이것으로 “공격적 욕구(aggressive drive)”를 설명하였다. 즉, 사람은 자신이나 남을 해치거나 죽이고 싶은 무의식적 소망을 행동으로 나타낸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이러한 공격적 충동이 성적 충동과 함께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두뇌학자들은 아직 두뇌의 어느 부분이 공격성을 조장하는 지는 발견하지 못하였으나 모든 공격이 충동∙반사 기관의 작용 등으로 발생한다는 데에는 공감하고 있다. 생물학자들에 따르면 인간은 공격성의 근원이 되는 신경∙생리적 기관을 태어나면서 본능적으로 갖고 있는 공격적 존재이다. 공격 행위는 욕구, 좌절, 교육, 시행착오, 관찰 등으로 인해 나타나며 동시에 대뇌의 조종을 받는다. 이렇듯 인간은 누구나 원천적으로 공격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학자들의 정설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사회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하지는 않는다.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적인 태도를 배우고 사회의 규칙과 규범에 대해 습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초자아와 도덕성을 발달시켜 원천적 공격성을 조절할 능력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교육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을 통해 아동의 자아를 발달시켜주고 사회의
참고문헌
이윤옥(2005) 사회정보처리 이론에 기초한 유아의 공격행동 중재 방안 / 서원대학교 논문
곽금주(1998) 사회인지발달적 관점에서 공격성의 평가와 중재에 대한 탐색 / 오산대학교 논문
문영택(1994) 공격성 조정을 통한 학교의 도덕성 교육방안 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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