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과학] 발달장애 대상자의 심리기제 분석 -자폐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자폐증이란
2.자폐증의 원인
3.자폐의 임상특성
4. 자폐 행동의 원인과 교정
5. 자폐증의 경과와 예후
6. 자폐증 진단 기준
7. 자폐증 장애 진단 기준

결론
본문내용
서론
몸은 정상적으로 나이를 먹지만 정신은 어린아이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바로 자폐증이라는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지난 해 자폐라는 역경을 이겨낸 배형진씨를 소재로 한 영화 ‘말아톤’은 관객 5백만 명을 넘어서며 큰 인기를 끌었다. 스크린뿐만 아니라 텔레비전에서도 자폐증 아동역이 나오는 드라마 ‘부모님 전상서’, 또 자폐증을 가진 수영선수 김진호씨의 이야기를 다룬 프로그램 ‘진호야 사랑해’ 등을 통해 자폐 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폐증은 유·소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 중에서도 가장 심한 유형으로 과거에는 1만명당 4∼5명 정도에게서 보이는 비교적 드문 장애였으나 최근에는 발병률이 늘어 최근에는 100명 중 1명이 증상을 보일 정도로 흔하다.


본론
1. 자폐증이란
자폐라고도 한다. 1911년 스위스의 정신병학자 E.블로일러(1857∼1939)가 처음으로 제창한 용어로서, 블로일러 자신은 다시 이것을 한정하여 현실·외계도 단지 환자의 원망(願望)·콤플렉스 또는 환각·망상 등에 적합한 형태로만 존재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이것에 역행하는 현실에 대해서는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는 정신상태를 가리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위영 권명옥 (1998). 자폐성 아동의 이해.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태련 외 12인 (2003). 발달쟁이 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특질 연구에 또 이러한 아동의 훈련, 교육, 노동준비 교육에 종사하는 과학의 한 한 영역을 의미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에 대한 연구, 또는 그러한 성인의 일반교육, 직업교육도 이 영역에서 다루고 있다. 이 용어는 청각장애, 시각장애, 언어장애, 지능장애, 운동장애 아동에 대한 교수(敎授) 및 학습, 훈련 및 교육, 노동준비 교육이라고 하는 교육학의 영역, 또는 특수심리학의 영역, 그리고 맹 농아동을 위한 기기(機器), 장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특질 연구에 또 이러한 아동의 훈련, 교육, 노동준비 교육에 종사하는 과학의 한 한 영역을 의미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에 대한 연구, 또는 그러한 성인의 일반교육, 직업교육도 이 영역에서 다루고 있다. 이 용어는 청각장애, 시각장애, 언어장애, 지능장애, 운동장애 아동에 대한 교수(敎授) 및 학습, 훈련 및 교육, 노동준비 교육이라고 하는 교육학의 영역, 또는 특수심리학의 영역, 그리고 맹 농아동을 위한 기기(機器), 장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특질 연구에 또 이러한 아동의 훈련, 교육, 노동준비 교육에 종사하는 과학의 한 한 영역을 의미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에 대한 연구, 또는 그러한 성인의 일반교육, 직업교육도 이 영역에서 다루고 있다. 이 용어는 청각장애, 시각장애, 언어장애, 지능장애, 운동장애 아동에 대한 교수(敎授) 및 학습, 훈련 및 교육, 노동준비 교육이라고 하는 교육학의 영역, 또는 특수심리학의 영역, 그리고 맹 농아동을 위한 기기(機器), 장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특질 연구에 또 이러한 아동의 훈련, 교육, 노동준비 교육에 종사하는 과학의 한 한 영역을 의미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에 대한 연구, 또는 그러한 성인의 일반교육, 직업교육도 이 영역에서 다루고 있다. 이 용어는 청각장애, 시각장애, 언어장애, 지능장애, 운동장애 아동에 대한 교수(敎授) 및 학습, 훈련 및 교육, 노동준비 교육이라고 하는 교육학의 영역, 또는 특수심리학의 영역, 그리고 맹 농아동을 위한 기기(機器), 장치(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특질 연구에 또 이러한 아동의 훈련, 교육, 노동준비 교육에 종사하는 과학의 한 한 영역을 의미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에 대한 연구, 또는 그러한 성인의 일반교육, 직업교육도 이 영역에서 다루고 있다. 이 용어는 청각장애, 시각장애, 언어장애, 지능장애, 운동장애 아동에 대한 교수(敎授) 및 학습, 훈련 및 교육, 노동준비 교육이라고 하는 교육학의 영역, 또는 특수심리학의 영역, 그리고 맹 농아동을 위한 기기(機器), 장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