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유치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숲 유치원이란?

2. 숲 유치원의 설립 기원

3. 국외 숲 유치원 현황

4. 국내 현황

5. 환경 문제에 비추어 보았을 때 숲 유치원의 필요성

6. 국내적용 가능성

7. 맺음 글
본문내용
1. 숲 유치원이란?
숲 유치원이란 기존의 일반 유치원과는 달리 유아들이 시멘트, 콘크리트의 건물 안을 벗어나 자연 그대로의 공간에서 활동하며 자연과 환경을 오감을 통해 느끼게 하는 자연주의 체험 활동 위주의 교육을 하는 곳이다. 이러한 자연체험교육의 선행 연구로는 독일의 숲 유치원을 들 수 있다. 숲 유치원의 설립이 1990년 후반 이후부터 독일에서 아주 빠른 속도로 증가해 오고 있는데, 이는 숲 유치원이 유아교육 현장에 많은 긍정적인 시사점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뜻 있는 유아 교육 관계자들의 관심으로 계속 설립이 되고 있다. 독일 이외에도 덴마크 등 여러 선진국에서 이미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그 교육적 효과로 인하여 수효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자연 속에서 유아들의 생활과 놀이는 원만하고 균형 있는 성격이 형성되도록 유아를 자연스럽게 이끈다.


2. 숲 유치원의 설립 기원
50여년 전 매일 아침 아이들과 숲으로 간 덴마크 아줌마가 있었다. 그녀의 이름은 엘라 플라타우(Ella Flatau)라는 아주 평범한 아줌마였다. 큰 교육적 신념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고등 교육이론을 공부한 분은 더욱 아니었다. 그냥 아침에 일어나면 청소하고, 점심 뭐 먹을까 고민하고, 저녁에는 따뜻한 밥해서 남편 기다리는, 우리가 시장통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장바구니 들고 다니는 아줌마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프뢰벨 유아교육의 아버지 이유와 은물이 아동교육에 미친영향
  • 유치원을 설립하는데 그전에 그가 먼저 세웠던 교육기관은 프뢰벨 학원이다. 프뢰벨 학원은 그의 조카 다섯 명으로 시작되었는데 그 뒤 학생이 점차 늘어나 1825년에는 56명이 되었다. 그의 조카인 칼의 회고록을 보면, 프뢰벨의 교육 방식이 어떠했는지를 잘 알 수 있다. “나는 완전히 새로운 자유세계에 있었다.” 프뢰벨의 또 다른 조카인 율리우스도 학원 생활의 즐거움을 글로 남겼다. “숲 속에서 나뭇가지 모으기, 마른 풀 베기, 감자 캐기, 나무 열

  • 부동산공적개발의 장단점 및 개선방안
  • 유치원이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부산권 최고의 교육문화도시로 부상할 전망.3단계지구:지난 2004년 3월 착공한 3단계 158만평에도 부산대 치과대학 건물 2동이 이미 들어서 있고 2008년 3월 개원되는 부산대병원 건물 공사가 한창이다.① 양산 물금신도시 3단계 지구(부산대 양산캠퍼스 부지 34만여 평 포함)의 공동주택지 8만여 평(5개 필지)과 부산과학산업단지 내 주차장 2000여 평 등 조성용지 18만여 평, 비축토지 1만여 평 등 총 19만여 평을 올공급.② 3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다양한 목적을 가진 영유아프로그램 중 다문화교육, 장애 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 숲교육 프로그램들 중에서 1가지만 선택하여 부연설명에 제시된 목차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유치원에서는 과거보다 더 많은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숲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를 제공한다. 이영녀(2014)를 비롯한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자연과 여러 동식물이 공존하는 숲이라는 공간은 영유아기의 아이들이 감각적 경험과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하였다. 자연 속에 있는 많은 생명과 환경이 영유아들

  • [월드컵효과]월드컵의 현황 및 파급효과와 발전방향
  • 레포트를 마치며.2002년 월드컵 대회의 한ㆍ일 공동개최는 비슷한 시기에 우리 나라에서 열리는 각종 국제대회와 더불어 한국을 21세기 동북아 중심지로 부상시키는 동북아 중심전략 추진의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앞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세계적인 각종 대회와 스포츠제전이 잇따라 열린다. 이들 국제행사는 88올림픽에 이어 또 다시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정부가 구상중인 21세기 동북아 중심전략을 본궤도에 진입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될

  • (A+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
  • 유치원에는 완제품 장난감이 없다. 완제품 장난감은 모방할 수 있는 대상물로는 적합하지 않다. 예를 들어 상품화도니 인형은 인형에 나타난 것 이상의 것을 상상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이다. 상품화도니 인형은 이미 진짜 머리카락을 붙이기도 하고 색을 칠하고 눈을 움직일수 있어서 비예술적이며 어린이들 마음에 상처를 초래한다고 보았다. 오히려 어린이가 손으로 직접 만든 인형, 즉 오래된 손수건을 말아서 손수건 양쪽 끝에는 발을 붙이고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