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령별 차이에 따른 독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DRA 모형이란?
Ⅲ.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발달단계 특징과 독서
Ⅳ. 발달단계에 따른 텍스트의 선정
Ⅴ. 독서 목표와 구체적 전략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름지기 좋은 언어표현에는 수용성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읽는 이, 또는 듣는 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화자가 표현한다 한들 청자에게는 제대로 전달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독서교육은,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고, 나아가 화자의 심경까지도 헤아릴 줄 알며, 스스로의 가치관이나 경험에 비추어 재해석해내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가르치는 글이 교수-학습의 대상에 비추어 수용성이 있는가, 또한 어떻게 하면 대상의 수준에 적절하게 가르칠 수 있는가의 문제는 독서교육에서 아무리 신중하게 고려해도 모자라지 않는다고 할 것이다.
이 점에 착안하여, 본 조에서는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정하여 각 연령대의 발달단계상 가장 수용성 있게 다가갈 수 있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틀로는 DRA 방식을 선택했다. DRA 방식은 후속학습과 강화학습이 잘 마련되어 있는 등 발달단계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 및 응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초등학생 및 고등학생의 발달단계도 조사, 독서교육과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그런 뒤에는 문학과 비문학에서 각각 한 제재를 선택하여 대상 및 제재에 따른 구체적 독서지도 전략을 구성해 보았다.
연구에서 교수학습의 제재로 삼은 작품은 다음의 기준을 통해 선정했다. 우선, 문학의 경우는 예상독자의 수준에 따라 -그 원형은 분명히 같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형이 존재하는 작품이어야 했다. 또한 단순히 글의 표현이나 형태만 다른 것이 아니라 담고 있는 내용이나 작품이 전달하는 뉘앙스도 조금씩, 그러나 뚜렷이 다른 작품이어야 했다. 이런 기준 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고전문학 《흥부전》을 교수학습 제재로 삼았다. 비문학의 경우는 문학처럼 같은 원형에 다양한 이형이 존재하는 경우가 드문 만큼, 같은 소재를 유사한 목적으로 다루었으나 대상 연령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 글을 선택, 비교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는 《날씨언니 홍서연의 재미있는 날씨이야기》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는 《날씨가 역사를 만든다》를 제재로 삼았다. 또한 문학과 비문학 의 경우 모두 대상의 발달단계와 관련하여 작품의 형태는 어떻게 달라지고 있으며, 또한 각각의 경우에 맞는 독서교육 전략은 무엇일지를 모색하였다.
참고문헌
김종헌,『아동문학의 이해와 독서지도의 실제』, 민속원, 2003.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국어교육연구소,『청소년 독서체계 연구』, 국어교육연구소 학술대회 자료집, 1994.
한철우,「독서 방법의 구안 : 교양 독서의 방법」,『국어교육연구, Vol.1, No.1』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은 물론 지역사회나 종교단체, 각종 사회단체에서도 체계적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국내의 미디어교육은 카톨릭 교회, 여성단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미디어교육이 시작되었고,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모니터 기능 중심이었지만 미디어교육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면서 모니터 중심의 활동에서 벗어나 어린이, 청소년을 직접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이나 이들을 지도하는 교

  • [사회복지] 노인여가와 노인자원봉사활동 및 교육서비스0k
  •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노인여가 및 교육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장. 노인여가2009년 7월부로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이 전체인구의 8%를 차지하게 됨에 따라 우리 나라도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하였다. 우리나라의 노인인구는 70년대 이래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하여 65세 이상의 노년인구가 1990년 전체 인구의 50%에 달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13&에 달할 전망 이다.평균 수명은 1990년 70.8세이

  • 유아기관중심의 부모교육탐구00
  • 교육의 목적은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등을 알도록 돕는데 있다. 자녀의 사회, 정서, 인지, 언어 그리고 신체발달과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발달에 적합한 환경조성에 관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을 부모 스스로 인식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부모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이 장에서는 부모 교육이란 무엇을 의미

  • [교육심리] 김진호, 송유근을 통해 본 특수교육 분석
  • 교육 진흥법의 분류에서 정서장애와 학습장애를 추가하였다. 전국보육교사 교육원대학협회(1997), 아동복지론, 서울: 양서원.2) 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1),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전국적으로 추정된 장애인 가운데 6세부터 18세 사이의 장애아동은 2000년도 장애인실태조사 결과 전체 장애인 145만명의 약 5.0%인 7만2867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연령별로 보면 6~11세 사이의 초등학교 학령기에 있는 장애 아동은 모두 3만4859명으로서 출현율은 0.9%이며 중

  •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방안
  • ‘교육-연구프로젝트 교과목 확대’ 사업 보고서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방안1.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2 연구방법 및 한계2. 이론적 배경2.1 공공 도서관의 성격2.2 공공도서관과 문화프로그램의 역사3. 대구 구립공공도서관 문화강좌프로그램 현황3.1 독서논술프로그램3.2 교양/문학프로그램3.3 부모교육프로그램3.4 어린이프로그램3.5 어학프로그램3.6 예술, 취미, 여가프로그램3.7 자원봉사프로그램4. 현장조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