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정의 및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사회의 정의
2. 사회학의 정의 및 분류
(1) 사회학의 정의
(2) 사회학의 분류
3. 사회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Ⅱ. 본 론
1.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 추출 과정
2. 사회 영역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에 따른 교과서 분석
(1) 사회화
① 교과서 분석표
② 교과서 내용 분석
③ 분석 및 논의
(2) 사회조직
① 교과서 분석표
② 교과서 내용 분석
③ 분석 및 논의
(3) 사회제도
① 교과서 분석표
② 교과서 내용 분석
③ 분석 및 논의
(4) 사회문제
① 교과서 분석표
② 교과서 내용 분석
③ 분석 및 논의
(5) 사회변화
① 교과서 분석표
② 교과서 내용 분석
③ 분석 및 논의

Ⅲ. 종합 및 결론
1. 종합 분석
2. 해석 및 비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서론

1. 사회의 정의

사회학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사회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사회학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사회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임을 고려할 때, 사회에 대한 분명한 정의가 있어야만 사회학에 대한 논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회(社會, society)라는 말은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중 중요한 몇 가지 의미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사회는 흔히 인간의 사회적 삶이라는 일반적 사실, 즉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모든 사회의 매우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상태를 가리킨다. 이는 인간의 삶이 항상 사회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면에서 자연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두 번째로, 사회라는 말은 일시적으로 사회관계의 특징을 이루는 특정한 상태를 가리키기도 한다. 이런 예로 농업사회라든지 산업사회 등이 있다. 세 번째로, 사회는 지역이나 특성 면에서 제한된 사회관계만을 한정하여 나타내기도 한다. 한국사회라든지 지식인사회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처럼 사회는 그 의미에 있어서 여러 가지 유형으로 구별되어 사용된다.
하지만 사회의 이런 다양한 의미 속에서도 공통적인 속성을 찾아볼 수 있다. 바로 사회 내의 구성원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을 형성하면서 그들의 삶을 영위하고 서로 영향을 주며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속성을 바탕으로 사회를 정의해보면 사회란 개인들의 조직화된 집단으로서 그 구성원들 간의 지속성 있는 결속과 상호의존성을 유지하면서 고도의 자율성을 지니고 있는 조직형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기초 사회학 최 백평화 출판사
사회학 현 승 일박 영 사
사회학 개론 고 영 복한국 방송 ․ 통신 대학
사회학 개론 정 철 수 학 문 사
사회과 교수법과 교재 연구 James A. Bank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 상 준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과정의 영역별 분석과 수업기법, 수업모형 및 평가방법 정 병 기 배 영 사
사회학 입문 D. Light / S. Keller한울 출판사
새로운 사회학 강의 한국 산업사회 연구회미래사
새로운 사회학의 이해 셔만 / 우드나남 출판사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한 면 희 교육과학사
신세대를 위한 사회학 나들이 민 경 배 퇴 설 당
초등사회과교육 박 인 현교육과학사
현대의 사회과 교육 차 경 수학문사
현대 사회학의 이론 전 경 갑한길사
현대 사회학의 이해 윤 근 섭 / 김 영 기 外형설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학] 가치명료화학습
  • 및 조언2005.10.04광주교육대학교Ⅰ. 수업 연구 주제가치 명료화 학습을 통한 미래 사회 문제의 의사결정 능력 기르기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의 개념을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의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정의하였다. 특히 민주시민의 자질로서 필요한 의사결정능력은 지적, 정의적 사고를 거쳐야 하는 복잡한 사고 과정이다. 개인이나 집단이 처한 여

  • 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및 교과서 분석
  • < 목 차 >Ⅰ. 서 론 1. 사회의 정의2. 사회학의 정의 및 분류 (1) 사회학의 정의(2) 사회학의 분류3. 사회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Ⅱ. 본 론 1.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 추출 과정2. 사회 영역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에 따른 교과서 분석 (1) 사회화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2) 사회구조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3) 사회제도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4) 사회문제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5) 사회변동① 교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영역강좌명교육내용논술 교육론논술 교육의 이해∘논술지도의 개념과 원고지 작성방법∘독서와 글쓰기, 글쓰기와 논술의 관계 이해논리적 사고와논증 분석∘논술문 작성 방법∘논증분석의 중요성∘논리와 오류∘논리와 논리적 사고 개요∘삼단논법의 활용교등학교 통합교과 논술∘통합교육을 위한 논술교육∘정치와 경제의 문제∘자유와 평등 그리고 공정성의 문제∘자본주의 사회의 문제∘법과 윤리의 문제시사문제와 논술∘시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기초로 내용 구성과 교수-학습, 평가 등을 연관시켜 논의하였고 주요 개념과 새로운 이론들을 폭넓게 설명하고자 하였다.23 - 두 번째로는 현장교육의 적용 가능성에 강조점을 두었다.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한지를 탐색해보기 위해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장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학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ICT의 개념 및 국어 교과와의 관련성2. 초등 국어과 ICT관련 항목1) 3학년2) 4학년3) 5학년3. 국어 교육에서의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Ⅲ.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