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유아 영재교육의 현실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A. 영재교육의 개념과 역사-----------------------------------2
1. 영재교육의 개념
2. 영재교육의 역사

B. 우리나라 유아 영재 교육----------------------------------4

C. 외국의 유아 영재 교육------------------------------------6
1. 이스라엘의 유아 영재 교육
2. 독일의 유아 영재교육

D. 우리나라 유아 영재 교육의 문제점---------------------------8

E. 우리나라 유아 영재교육의 개선방향 모색----------------------10


Ⅲ. 결론 12

Ⅴ. 참고문헌 13

본문내용
Ⅰ. 서 론

밝은 미소와 개구쟁이 같은 얼굴이 함께 어우러진 천진난만한 모습의 어린이는 우리의 미래를 밝혀주는 등불이다. 교육자로서 공부를 하고 있는 우리는 이러한 미래를 밝혀 줄 등불이 될 아이들이 더욱 빛을 발하도록 하기 위해서 제대로 된 영재육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우리나라처럼 국토가 좁고 부존자원이 부족한 나라가 미래를 선도하기위해서는 미래를 밝혀줄 등불인 어린이를 잘 교육시켜 훌륭한 인적 자원으로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선례로 이스라엘이나 싱가포르는 작은 나라지만 세계적인 경제력을 가진 나라이다. 이들은 인적 자원을 통해서 지금의 위치에 자리 잡았다. 우리도 영재를 조기발굴하고 적기교육을 시킨다면 훌륭한 인적 자원이 많이 나타날 것이다. 이 점에서 유아의 영재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최근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황우석박사의 줄기세포 발견으로 크게 중요성이 인식되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필요에 대한 인식은 더욱 높아졌다. 하지만 황우석 박사의 연구조작 사건으로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문제점으로 눈에 보이는 성과를 중요시하는 사회풍토에 의한 교육과 영재교육기관에서 과학과 수학, 컴퓨터와 관련된 내용이 주로 다루어지고 그 외의 과목은 빈약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많다.
이에 반해 이스라엘은 영재교육은 과학과 예술이 함께 접목되어 서로를 탐구할 수 있는 교육이 적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영재들은 과학이나 수학에서 다루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학문을 배우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감성과 정서를 길러줄 수 있는 대인간 지능이나 대인내 지능, 공간 지능, 신체-운동 지능, 자연친화 지능과 관련된 학문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 이것은 영재들에게 편협한 두뇌발달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황우석 박사의 연구 조작사건에서 나타났듯이 도덕적, 사회적인 면의 부족을 가져올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1. 이경화.「유아 영재 교육」, 동문사, 2004.
2. 현용수.「유대인 아버지의 4차원 영재교육」 동아일보사. 2006
3. 베티나메엘러. 「독일의 영재 교육법」 밝은누리. 2004.

논문
1. 류지영, 「다중지능이론의 영재교육에의 적용」, 교육과정연구 Vol,22, No1, 2004.
2. 신명자,「영재 유아교육의 실태와 유치원 교사의 인식 연구」,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 이명희, 「유아기의 역사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및 실시현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 이선애,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의 인식 및 운영 실태」, 대구 카톨릭대학교 석사논문, 2006.
5. 정혜정.「우리나라 유아 영재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유아교육과 바람직한 유아교사
  • 유아교사의 조건1) 유아교사의 자질2) 유아교사의 태도 3) 유아교사의 전문성5. 21세기 미래 지향적 유아교육1) 21세기 사회와 유아교육2) 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특성(1)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2) 가치에 적합한 유아교육(3) 개별화에 적합한 유아교육(4) 다양한 문화에 적합한 유아교육(5) 성에 적합한 유아교육(6) 통합적 유아교육3) 21세기 유아교육의 방향(1) 체계적인 기본생활 습관교육의 강화(2) 충실한 창의성 교육(3) 영재 ․ 천재교육의 필

  • [유아교육사]유아교육이론 조사(슈타이너,발도르프)와 유치원교육에서의 적용
  • Ⅰ.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의 생애와 교육1. 주제 선정 이유오늘날 한국의 교육을 생각해보면 획일적인 입시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 인간의 개성과 소질을 발현시켜 줄 수 있는 개별화 교육은 현실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리고 유아시기부터 학습지를 시키고 학원에 보내며 영어 교육을 위해 유학을 보내고, 발음을 위해 혀 아래 부분을 잘라주는 수술까지 하는 등, 한국의 조기 교육열풍은 전 세계의 그 어느 나라보다 뜨겁다.그러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
  •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유아교육의 필요성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으나 크게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20세기 이후에 많이 발표된 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그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이상의 심리 상태에서 놓인 경우의 사람은 간접적이고 비합리적인 행동양식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무의식적인 경우가 많으며 일시적인 만족을 줄 따름이다. 이러한 행동을 하게 하는 심리적 기구는 자아의 방어기제라고 불리고 있다. 방어기제는 좌절된 욕구를 대상적인 방어행동을 통해서 긴장상태를 해소시키는 것이다.1. 백일몽(Day Dream)현실적으로 도저히 만족시킬 수 없는 욕구나 소원을 공상의

  • 활동중심교육,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 심성계발교육,가족심리교육(교수)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STS교육(교수)프로그램, 성교육(교수)프로그램
  • 영재 및 재능아에게 기대하는 활동과 그 측정내용을 구체화한다.이하에서 제시되는 내용은 이연섭 등이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연구 보고서로 발표되었던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재능의 계발은 5단계 -재능 분야의 인지, 습득, 숙달, 적용- 로 이루어진다. 각 단계에 관해서는 수업모형의 설명에서 상술하기로 한다. 둘째, 재능을 계발시키고, 이미 습득한 기능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