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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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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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가. 들어가며
나. 연구의 제한

Ⅱ. 자아정체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
가. 자아정체성의 개념
나. 자아정체성에 관한 국내 연구

Ⅲ. 자아정체성 프로그램의 현황 및 한계점
가. 프로그램의 현황
나. 프로그램의 실시 유형
다. 프로그램의 한계점

Ⅳ. 자아정체성 프로그램의 개발
가. 프로그램의 이론적 주안점
나. 교육 프로그램의 제시

Ⅴ. 프로그램의 교육 심리학적 적용
가. 자아교육-‘나의 이해’
나. 자아교육-‘나와 타인의 이해’
다. 진로탐색교육
라. 선택교육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Ⅷ.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가. 들어가며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이다. 그만큼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변화무쌍하고, 예측할 수 없다는 말이다. 청소년기에는 2차 성징이 일어나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키와 몸무게의 증가 현상과 함께, 남성은 남성호르몬에 의해 여성은 여성호르몬에 의해 각각 남자, 여자의 몸을 갖게 된다. 이러한 신체적인 변화와 정신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사춘기를 겪으면서 자신이 누구이며, 자신은 타인과 어떻게 다르며, 앞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며 살아갈 것인지와 같은 고민을 하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신체적 변화와 정신적인 고민의 과정을 겪으면서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추어 자신의 모습과 역할을 그려 성인이 되면 확립된 자아정체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삶을 살아가야 한다. 하지만 변화의 속도가 빠른 요즘의 사회는 확립된 자아정체성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사회에 발맞추어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에 그만큼의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에 어려운 사회에 살고 있는 만큼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지속적인 지적 자극과 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라는 장애물로 인하여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에 대한 고민의 시간조차 제대로 갖지 못한 채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학교에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아정체성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소년기에 형성하는 자아정체성은 인생에 있어서 자신에 대해 고민하고 내린 첫 번째 결정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지닌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확립된 자아정체성이 성인이 된 후에 변화하더라도,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자극을 제공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육이 지니는 한계를 보완하고 학생들이 자아정체성에 대한 충분한 고민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학교 교육 안에서 학생들에게 자신에 대해 고민할 시간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기존의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을 연구해보고 교육 심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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