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색깔을 이용한 채소 인식변화 및 섭취 교육`교육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소개
2. 교육활동 (23분)

1. 주제
2. 대상
3. 목적 및 목표
4. 기간
5. 이론적 배경
6. 방법
본문내용
3. 목적 및 목표
유치원생 때는 TV를 통한 광고내용이나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정보에 대한 수용성이 크고, 다양한 식습관 문제, 소수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 및 맞벌이 가정의 증가에 따른 간편한 식사 제공이 식습관결정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내용들이 섭취하는 식품의 종류와 양에 영향을 끼쳐 식품 수용성을 변화시키고 기호식품과 혐기식품 등이 뚜렷해지며, 섭취방법 등 식습관이 이 시기에 확립되므로 일생에 걸쳐 실천하게 되는 식생활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특히 아동기는 신체적 발달과 정신적 성장이 급격히 진행되는 시기로서 이때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중 가장 필수적인 조건이 충분한 영양공급이라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연구 결과들에 의해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인 유치원생들을 살펴보면, 편식이나 부적당한 간식의 섭취, 패스트푸드 섭취가 많은 반면, 편식하는 식품의 절반이 채소류이고, 녹황색 채소를 가장 많이 섭취하지 않는 등 상대적으로 채소에 대한 섭취는 부족하고 인식도 부정적인 인식이 많다.  
채소가 비위를 상하게 한다거나, 채소를 먹었던 옛 기억이 좋지 않았다는 이유와 함께 채소의 색깔이 좋지 않다는 이유가 현재 아동들의 채소 섭취 기피 이유 중 하나이므로, 채소 색깔에 대한 생각을 변화시켜 주고자 한다. 또한 어린 아동들에게 시각적으로 자극되는 교육효과가 크므로 이를 이용하여 좀 더 채소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인식을 변화하고자 한다. 또 색깔 별로 채소를 섭취하는 것은 다양한 채소를 섭취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좀 더 시각적으로 재밌는 식사 시간이 될 수 있으므로 다양하고 적당한 채소 섭취를 하고자 한다.
색깔 별로 채소를 분류하여 채소의 종류를 파악하고, 그 채소들에 대한 간단한 기능을 알게 한다.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채소를 섭취하게 하며, 직접 다양한 색깔이 들어있는 채소로 만든 음식을 먹어보며 채소가 맛없다는 인식을 바꾸고 채소에 대한 선호도와 섭취량을 늘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생물교육 수업 지도안 동물의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
  • 변화하여 보다 복잡하고 우수한 종류의 것으로 되어 가는 일. 2.사물이 보다 좋고 보다 고도(高度)의 것으로 발전하는 일. 분류는 각 집단의 특징을 명확히 함으로써 계통을 분석하여 진화와 연관시킬 수 있다. 분류를 통하여 생물의 다양성에 대해 알고, 좀 더 심화 발전하여 각 동물의 연관관계, 계통수까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또한, 지구는 인간만이 존재하는 환경이 아니라 모든 생물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대자연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생

  • [초등실과교육] 실과교육내용 분석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
  • 교육과정의 준수 성격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일의 경험을 통해 학생이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는 실과 교육의 성격이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에 반영되어 있다.목표 (○)밥과 빵에 들어 있는 영양소를 알고, 그것을 이용한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을 안 후에 직접 조리를 할 수 있다는 목표는 실생활에 필요한 노작과 실천적인 학습 경험을 통해 적응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목표를 제시하였다고 보았다.내용 (○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되도록 지적으로 올바르게, 또 일찍부터 가르치기 시작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런 주제는 고학년에 가서 몇 번이고 다시 전개되어야 한다. 대다수의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원래에 입각하

  •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
  • 변화되고 정보와 기술이 복잡해진 오늘날에는 교육 기간이 길어지고 결혼 연령이 높아지는 등 어른이 되기 위한 준비 기간이 매우 길어졌다. 그래서 과거 어느 때보다도 오랜 청소년기를 거쳐 어른이 되는 것이다. ② 자아정체감청소년기에 이루어야 할 심리적 정신적 발달 과업으로는 자아 정체감과 성 정체감의 확립을 들 수 있다. 자아 정체감이란, 한 개인의 자기다움에 대한 인식을 말한다. 자아 정체감의 형성은 주위의 중요한 인물에 자신을 동

  • [영양교육] 학령기 아동의 식품선택요령 프로그램
  •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안윤, 서울여대 대학원, 2008.08.이 시기에 일어나는 왕성한 신체적 및 정신적 성장은 영양과 식품섭취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최근 어린이 먹거리 안전관리가 사회적인 중요한 이슈가 되어 국가적으로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아동기는 성장을 위한 영양요구량이 높을 뿐 아니라 식습관도 이 시기에 형성되지만, 건강과 영양에 대한 지식과 인식이 부족한 아동들은 식품선택에서 영양성보다 기호성에 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