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화 `코러스`를 통한 학생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동기
2. 영화소개
3. 영화의 나타난 교육관
4. 캐릭터 분석을 통한 학생 분석
5. 마치며
본문내용
1. 선정동기

이 영화는 프랑스 마르세이유의 작은 기숙사 학교를 무대로, 문제아들이 임시직 교사로 부임한 마티유의 합창단에 참여하면서 변화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우리는 아이들의 비툴어진 모습의 원인을 전쟁의 상처와 결손가정의 영향 그리고 권위주의적이고 체벌중심적인 학교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고 마티유 선생님이 시도한 합창단을 통해 교육적 동기부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몽항쥬를 통해 청소년시기의 정체성 확립과 자아(잠재력)발견을 구체적으로 살펴 볼 수 있으며 몽당을 통해 청소년 시기의 문제점의 원인과 양상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 영화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영화소개

줄거리
성대한 클래식 공연장. 수천의 청중을 사로잡는 교향악단의 지휘자 모항주에게 어느날 오릴적 친구 페피노가 찾아온다. 오래된 낡은 일기장을 들고서... 모항주와 페피노는 60여년 전 여름, 한 대머리 선생과의 만남을 떠올린다. 2차 세계대전 직후 전쟁의 상처가 채 아물지 않은 프랑스 마르세이유의 작은 기숙사 학교. 면회가 되는 토요일마다 교문 앞에서 하염없이 아빠를 기다리는 전쟁고아 페피노. 역시 아빠의 부재 속에서 엄마의 관심을 끌기 위해 말썽을 일으키는 모항주. 이처럼 쓸쓸한 여름방학을 보내는 아이들의 학교에 미완성의 악보를 든 마티유가 임시직 교사로 부임해온다. 마티유는 부임 첫날부터 아이들의 거친 장난과 교장의 비인간적인 교육방식과 맞닥뜨리게 된다. 상처받은 아이들의 짓궂은 장난에 학교는 엄한 체벌과 규칙으로 강압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하지만 마티유는 그곳에서 희망의 씨앗을 발견한다. 마티유는 우연히 장난기 섞인 아이들의 흥얼거리는 노래소리를 듣고, 접어두었던 오선지에 아이들을 위한 희망의 음표들을 다시 그려넣기 시작한다. 그 날 이후, 합창단이 조직되고, 매일 밤낮으로 한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아이들의 얼굴에 어느새 외로움의 그림자는 사라진다. 반항아 모항주는 천상의 목소리로 놀라운 음악적 재능을 발견하게 되고, 교문 밖에서 기다리던 페피노의 그리움은 마티유로 인해 점차 사라진다. 그러나 희망으로 가득차기 시작한 교정은 문제소년 몽당의 전학으로 예기치 못한 사건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고 그들의 합창은 금지를 당하게 된다. 계속되는 몽당의 반항적인 행동을 마티유 선생님을 비롯한 학교에서는 감당해내지 못하고 결국 학교에서 일어난 도난사건의 범인으로 몽당이 오해를 받아 몽당은 퇴학 및 교도소에 가게 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복수심으로 몽당은 학교에 방화를 하게 되고 이에 대한 책임을 마티유 선생이 짐으로 학교를 나오게 된다. 학생들은 마음을 적은 종이 비행기를 날려 선생님에 대한 감사와 존경을 표하며 영화는 막을 내린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태련外『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김태훈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4
정옥분『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04
정옥분 『아동 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조복희 『아동 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1
Paul Eggen, Don Kauchak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실존주의의교육방법과 교사상
  • 분석①2) 구도적 동반자의 관계사례②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울 영훈중 등 4개학교 좋은학교로 선정 사례분석②3) 상호 포용적 관계사례③ 영화 홀랜드 오퍼스(Mr.Hollands Opus)사례분석③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사례④ 교사-학생 관계, 기선제압이 중요?사례분석④사례⑤ 영화 위험한 아이들(Dangerous Minds)사례분석⑤사례⑥ 창조형 인간교육 3부 단순 지식전달 아닌 ꡐ방법ꡑ을 가르친다 사례분석⑥5) 상호 개성의 조화적 관계6) 대화적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교육학 교과의 성격-교육현상에 대한 안목 형성청소년기의 학생들은 교육활동의 전반적 흐름을 읽을 수가 없다. 그로인하여 어떠한 현상이 교육현상인지 파악하지 못하기도 하고 학교운영에 있어서의 자신의 위치와 교수활동의 의의를 파악하지 못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교육학 교과는 이러한 현상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안목형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우리가 알지 못한 교육현상들을 분석함으

  • [교육심리학, 긍정심리학] 긍정 심리(칭찬)의 효과
  • 를 구한다. 궁서체부문은 인용구와 내용을 편집하여 기재함에 해당한다. 를 통한 인용 문구를 정확히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도덕적 판단에 기초하여 과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또한 기본개념에서 출발하여 주제 선정 배경과 주제를 통한 과제 해결까지의 과정을 언급하여 조원들이 함께 가지는 에로사항과 시행착오의 현실적 한계도 보고서의 한 부분으로 남기며 단순한 강압적 과제해결이 아니라 스스로를 생각해 보고 학생의 입장과 서로 다른 사회

  • [유아교육] 교수적합화의 개념적 이해
  • 교육학에서조차도 ‘교육과정(curriculum)’과 ‘교수(instruction)’의 경계를 명확히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혼용의 이유가 되고 있다. 교육학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하나로 규정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었다. 어떤 사람은 교과내용만을 교육과정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학교에서 학생의 성장발달을 위해 의도적으로 제공하는 경험의 총체를 교육과정이라고 하며, 또 어떤 사람들은 지식의 내용과 구조를 교육과정이라고 하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를 내기 전 최종 확인사항10. 인사담당자의 자기소개서 check point11. 자기소개서 기본틀(예시)12. 독특한 자기소개서1) 주변 20인의 설문을 통한 자기분석2) 개성미 넘치는 자기소개서 13) 개성미 넘치는 자기소개서 24) 이력서 컨테스트 수상작13. 이력서1. 한글 이력서 작성 요령2. 영문 이력서14. 면접 성공 원칙15. 대기업 입사 준비 요령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1 업종별 84가지1. 부동산관련 회사2. 법률사무소3. IT 회사 14. IT회사 25. 기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