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탐구 학습의 성격
1) Dewey의 탐구 이론
2) Bruner의 발견 학습
2. 탐구식 수업의 절차
1) Massialas 사회 탐구 모형의 6단계
2) Massialas 사회 탐구 모형의 적용 예
3) 탐구식 수업의 실제
3. 탐구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탐구 학습의 장점과 단점
5. 탐구 수업 시의 주의점
본문내용
들어가며
탐구 수업은 학습자의 일상생활과 직접 관련이 없는 학습 내용을 기계적으로 암기하고 연습하는 전통적인 수용 학습에 관한 불만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학습 방법의 기원은 Socrates의 대화법, Rousseau의 아동 중심 교육 사상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현대적 원천은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Dewey의 사상과 Bruner의 발견 학습, Massialas의 사회탐구 모형, Schwab의 과학탐구 모형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리고 발견 학습과 탐구 학습은 명확히 구분되는 개념이 아니며,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이 두 가지는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는 탐구(inquiry)나 발견(discovering)은 지식 자체가 아니라 지식을 얻는 과정, 방법 혹은 활동으로 표현되며, 흔히 문제해결,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탐구 학습의 이론 형성에 있어 Dewey, Bruner, Massialas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탐구 학습의 유형별 예와 집단 탐구 수업 모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탐구 학습의 성격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요청도 단순한 지식의 전달보다는 학문의 창조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되고 있다. 미지의 세계로의 탐구, 새로운 분야의 개척, 변화하는 사회에의 적응, 변혁을 도출하는 통찰과 착오성 등의 요청에 부응하는 교수 방법이 발견 탐구 학습이다.
탐구 학습이란 학생들이 지식의 획득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 능력을 몸에 베개하고, 인식의 기초가 되는 개념의 형성을 꾀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 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 활동을 말한다.
학생들이 그들에게 부과된 어떤 문제를 탐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수방법론, 이성호, 학지사, 2006
교수 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1), 박성익, 교육과학사, 1998
과학교육, 박승 외 29인, 교육과학사, 1997
과학 학습지도 - 계획과 방법, 박승재 조희형, 교육과학사, 1995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조희형 최경희,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4B)유아교육교수학습이론들가운데놀이를교수학습의구체적인방법활용하려는이론설명00
  • 학습을 촉진하도록 계획된 모든 활동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 유아교육개론1E)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학습을 촉진하도록 계획된 모든 활동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 [교육학] 발견(탐구)학습
  • Ⅰ. 서론Ⅱ. 수업이론1. Dewey의 탐구이론2. Bruner의 발견학습(1) 학습의 선행경향성(predisposition to learning)(2)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3) 학습의 계열(sequence)(4) 학습의 강화(reinforcement)(5) 비판적 고찰3. Massialas의 사회탐구(1) 탐구의 의미(2) 탐구교실(3) 탐구모형(4) 탐구수업의 적용(5) 교사의 역할(6) 탐구수업의 평가Ⅲ. 발견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1) 발견학습(2) 탐구학습(3) 집단탐구수업(4) 역할놀이(5) 시뮬레이션 게임Ⅳ.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C형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론 Ⅱ 본론1.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이론1)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2)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3)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4)문화맥락주의 교수학습이론2.유아교육원리교수-학습 원리1) 놀이 학습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탐구학습의 원리4) 생활중심의 원리5) 통합의 원리Ⅲ 결론 Ⅳ 참고

  • [방통대 2017-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E형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Ⅰ 서론 Ⅱ 본론1.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이론1)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2)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3)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4)문화맥락주의 교수학습이론2.유아교육원리교수-학습 원리1) 놀이 학습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탐구학습의 원리4) 생활중심의 원리5) 통합의 원리Ⅲ 결론 Ⅳ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