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월마트 RFID의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page
1. 목적 ………………………………………………………………………………………………… 1

2. RFID란? …………………………………………………………………………………………… 1

3. 미니 사례 2에 관한 질문과 답변 ……………………………………………………………… 4

4. RFID의 도입사례 ………………………………………………………………………………… 6

5. RFID의 도입 후 변화 사례 ……………………………………………………………………… 7

6. RFID의 문제점과 보완책 ………………………………………………………………………… 8

7. 결론 ………………………………………………………………………………………………… 9

참고자료 ……………………………………………………………………………………………… 9
본문내용

라. 소매점에서의 RFID 사용을 이끌어 내는 비즈니스 압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1) 시장 압력
실시간 운영의 필요 :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속도는 필수적이다. RFID를 사용하면 상품의 바코드를 일일이 읽을 필요 없이 무선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훨씬 빠르게 계산 할 수 있다. 따라서 물건을 계산하기 위해서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다.
강력한 고객 :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의 획득 가능성과 품질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지식을 갖추게 됨에 따라 고객의 지능과 기대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RFID는 바코드에 비해 데이터용량이 커서 고객을 위한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2) 기술적 압력
기술 혁신 : 소매점은 RFID를 사용함으로써 별다른 노력 없이도 많은 정보를 얻게 된다(물건의 재고가 어느 정도 있는지, 어느 위치의 물건들이 잘 팔리는지 등등). 이 정보들을 이용하면 재고관리나 공급사슬 개선하는 등 소매점 경영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소매점보다 경쟁 우위를 갖기 위해서 RFID를 사용하게 된다.
3) 사회적 압력
정부 규제 : 미 국방성은 모든 납입업자에 대해 2005년 1월부터 RFID 태그의 부착을 의무화하는 방침을 밝혔다. 이러한 규제는 소매점으로 하여금 거래를 중지하지 않는 한 RFID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게끔 만든다.

4. RFID의 도입사례
참고문헌
1. 무선인식(RFID) 산업 활성화 지원센터 http://www.rfidepc.or.kr/
2. RFID 확산 및 시사점(KISDI), 2004
3. 매체 인식기술 비교 http://www.knit.co.kr
4. 신동아 2007.03.12
http://www.donga.com/docs/magazine/shin/2007/03/12/200703120500023/200703120500023_1.html
5. 이지데일리 2007.03.23
http://www.edaily.co.kr/news/world/newsRead.asp?sub_cd=DD11&newsid=01223446583066272&clkcode=00203&DirCode=0050203&curtype=read
6. 디지털 타임스 2007.01.02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7010202012260686003
7. 조대진(2005). RFID 이론과 응용. 홍릉과학출판사.
9. 박기환 역(2005). 유비쿼터스 RFID 작은 칩이 비지니스를 바꾼다. 성안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 jh2***
    (2008.09.20 20:38:30)
회원 추천자료
  • [경영 MIS] 국내외 주요 할인점 업체들의 IT 기술 도입사례
  • RFID태그 부착을 요구하였고, 이러한 제품은 2,870개 상점에서 판매될 것임을 발표하였다. 월마트는 자사의 공급업체 중 상위 100개 업체들에게 2005년 1월까지 RFID 태그를 모든 제품에 부착할 것을, 그리고 나머지 공급업체는 2006년 1월까지 RFID 태그를 부착할 것을 요구하였다.그러나 이러한 월마트의 일방적인 결정에 대해 공급업체들은 수익성이 보장 되지 않는 상태에서 신기술인 RFID 시스템 구축에 엄청난 금액을 지출해야 한다며, RFID 기술의 도입에 소

  • [데이터베이스] RFID(무선주파수인식)의 프라이버시 보호기법
  • 정보(예: 태그 식별 번호, 리더 위치 등)를 관리 저장하는 안전한 서버이다. 서버는 인증된 리더를 통하여 태그에 의하여 보내진 정보로부터 태그의 식별정보를 결정한다. 에서처럼 워크스테이션이 될 수 도 있다.1.2. RFID 시스템 작동원리아래 는 수동형 태그가 작동하는 원리를 설명한 그림이다. 그림에서 (1) 처럼 리더(Reader)의 안테나(antenna)에서 전파을 발생한다. 그동안 태그가 안테나의 일정한 범위에 들어오게 되면, 특정

  • 이마트중국진출성공사례,이마트중국진출,중국진출사례,중국진출성공사례,이마트해외진출,홈플러스경영전략,이마트전망,삼성테스코,홈플러스,홈플러스국제경영전략,홈플러스전략
  • 월마트와 홈에버가 문을 닫으면서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이마트와 홈플러스간의 대결 구도로 변모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형할인마트시장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고자 기업별 특성화 전략 및 소비자 위주의 서비스제공 노력을 진행 중 이며, 어느 정도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게 됨으로써 생존의 기반을 넓혀가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 적인 국제 경영을 위해서 그 나라의 문화와 고객의 소비형태, 심리 등을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

  • 월마트 경영전략
  • RFID 시스템 도입에 따르는 초기 투자 부담온라인 시장 진출온라인 음악 다운 로드 시장-초저가 공세(경제업체보다 10%싼가격)-Walmart.com만의 독점 서비스음악 ->저작권료 상승가능성.-경쟁사:애플사의 ITUNE,냅스터자료출처www.nytimes.comwww.mk.co.krwww.ceoreport.co.krLG 주간 경제지Fortune 04/6/28 issue13The weekly economist -04/1/6. 04/3/9. 04/11/9.지식경영시스템을 이용한 기업간 전략및 업무활용에 관한 연구 (2003 홍익대 정보 대학원 석사논문).유통 정보시스템을

  • [유통] 유비쿼터스가 물류분야에 미치는 효과와 사례
  • 도입사례4-1.국내사례 1. CJ GLS의 U택배 구상과 화물박스 전자태그2. 조달청의 정부 물품 관리3. 국립현대미술관4-2. 외국사례1. 월마트의 전자태그(RFID) 추적시스템 가동5. 유비쿼터스의 도입과제5-1. 연구개발 및 표준화5-2. RFID칩의 바코드에 비해 높은 가격과 소형화의 추진, 인식의 불안전성5-3. 개인의 정보보안 및 사생활 침해 문제Ⅲ. 결론 Ⅰ. 서론‘유비쿼터스’ 요즘 너무 쉽게 접할 수 있는 말이다. 신도시건설이나 기업들의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