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 타올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사실적측면
1. 국내타올시장의 현황
2.타올산업의 특징
3.타올산업의 전망
4.한미FTA가 타올산업에 미치는 영향

Ⅱ. 독점적경쟁이론 접목

Ⅲ.가격선도이론 접목

본문내용

Ⅱ. 타월산업의 특징
(1) 지역 군집성

2001년 말 현재 국내 타올 생산업체는 한국 타올공업협동조합 조합원기업이 59개 업체 비조합원 기업은 70개 업체로 총 129개 업체이다. 2000년말 대전광역시 소재 업체수는 49개로 37.4%, 대전권 소개기업은 78개 업체로 전국의 59.5%에 달했다. 직기수 비율을 살펴보면 대전이 831대, 대전권이 1478대도 각각 30.8%, 54.9%로 업체수니 직기수 모두 대전을 포괄하는 대전권(충청권)의 비중이 절대적이다. 이는 대전권을 중심으로 타월산업의 지역군집(regional cluster: RC)이 잘 생성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2) 영세성

대전권 타올업체가 한국 타올산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을 살펴보면 기업수는 전국의 59.9%, 종업원 수로는 64%를 차지하고 있어 가장 비중이 크나, 생산량 면에서는 앞서 두 기준에 훨씬 못 미치는 전국의 30.1%정도에 불과함을 알 수 있다.
이는 부산과 비교하면 매우 대조적이다. 부산은 기업수는 4개로 전국 대비 3.8%에 불과하지만 생산량은 전국의 46.7%를 차지한다. 이유는 부산은 송월타올이라는 한국 최대의 업체가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대전에서 제일 큰 한미타올도 송월타올의 1/3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이들2-3개 업체를 제외하고는 종업원 50명 미만의 영세업체가 대부분인 데 기인한다.
참고문헌
이인영, “95/96 한국타올산업현황/과제”
최병근, “대전지역 타올산업의 문제점과 발전과제”
통산산업부 “97년말 직물합리화종료에 대비한 경쟁력 강화대책 발표자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일반적인 내용이라 큰 도움은 안 되었네요
  • yjhc***
    (2011.11.06 19:43:11)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정책][중소기업][기업][중소기업정책 유형][중소기업정책 변천과정][중소기업정책 고유업종축소]중소기업정책의 유형, 중소기업정책의 변천과정, 중소기업정책의 고유업종축소, 향후 중소기업정책의 방향
  • 산업의 균형적인 발전은 경제안정의 측면에서, 특히 성장발전의 인프라스트럭춰(Infrastructure)로서 국제수지와 고용안정에 크게 기여하는 요인이다. 또한 적극적인 차원에서 중소기업은 시장환경 변화와 기술변화에 대한 대응능력이 대기업에 비해 뛰어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탄력적으로 시장변화에 적응할 수 있고 보다 용이하게 신기술을 상업화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김태기, 1994). 이는 대기업 등의 관료적 조직에

  • [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관리
  • 시장 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 노사간의 신뢰성 확보와 함께 근로자들의 주인의식과 애사심을 제고하는 효과 가능⑤ 최고경영진의 의지 ⑥ 근로자참여형 고성과 작업조직 - 고성과 작업조직 : 오프라인 참여형태를 주축으로 하는 참여적 작업조직 - 대전공장의 기장제< 유한킴벌리 대전공장 및 김천공장 작업조직의 구조 >- 4교대조 근무형태에서 동일한 기계를 사용하고 교대조를 달리하는 4개의 작업조를총괄하는 기장(machine leader)이라는 현

  • [기업사례] ㈜송월타올 사례
  • 타올 시장의 매출 약 10%.→2위 업계 전체매출보다 多송월타올 매출의 25~30%.현재 타올의 고급화를 주도.송월타올의 향후 계획“수건은 ‘고급화’ 라는 개념으로 진화할 것”-주간조선 2004.12/15/조용표 상무 인터뷰 중.품질과 기능성으로 무장. 고급 타올시장 창출.고급화를 통하여 선물시장 개척.(현재 선물시장규모 약 8조원타올시장 규모 약 2000억원) 국내 신뢰도를 바탕으로 해외진출.타올 산업의 고부가화. 경쟁력 확보.마치면서“ 어떤

  • [[산업마케팅 A+ 레포트]] LG화학의 마케팅전략 및 사례
  • 과제명: LG화학 마케팅사례과 목: 산업마케팅제출일: 2014년 5월 9일 목 차 1. 기업선정 배경 및 기업소개 p.3① 기업선정 배경② 대표자 및 기업이념, 기업의 특징, 사업내용 등③ 회사 연혁 및 규모(인원, 조직, 연 매출, 자산규모 등)④ 브랜드 보유현황2. 산업제품의 종류 및 특성 p.83. 산업마케팅사례 조사 p.15① 산업마케팅시장의 환경 분석② 차별화를 통한 마케팅전략③ 상품이나 브랜드의 포지셔닝④ 실행전략(4P를 중심으로)4. 산업마케팅

  • [사업계획서] 대학교 기념품 사업계획서
  • 시장조사 및 분석A. 시장현황 및 목표시장B. 산업 및 시장분석 C. 산업구조분석 D. 경쟁분석(SWOT분석)E. 추정시장점유율2. 마케팅전략1. Segmentation2. Targeting 3. Positioning1. Product2. Place3. Price4. PromotionA. 판매 및 유통B. 가격 (4P전략의 PRICE참고)C. 광고 및 촉진Ⅳ. 생산 및 시설계획 1. 생산 및 시설 현황2. 생산공정3. 원부자재 사용 및 조달 계획4. 시설투자계획Ⅴ. 조직 및 인적자원1. 조직도2. 인력구성의 특징3. 대표자 및 경영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