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 도시의 교통문제와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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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통의 개념과 특성
1) 교통의 개념과 의의
2) 교통의 기능
3) 도시교통문제의 근본적 원인
4) 도시교통의 특성
5) 교통정책이 교통패턴에 미치는 영향
(1) 접근도가 미치는 영향
(2) 교통비용이 미치는 영향
(3) 교통시간이 미치는 영향
2. 교통설계의 정책목표
1) 교통체계의 효율성이다.
2) 교통서비스의 질적 향상이다.
3) 교통서비스의 균형적 배분이다.
4) 다른 도시정책과의 조화성이다.
5) 환경적 악영향의 최소한이다.
3. 자동차화(motorization)와 도로교통의 사회적 폐해
1) 자동차 중심의 도로교통에 의한 환경 영향
(1) 자연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
(2)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의 확산
(3)경유 차량의 증가와 에너지 소비구조의 문제점
2) 거꾸로 선 사람의 지위와 교통의 형평성 상실
4. 대도시 교통문제 발생원인
1) 거시적 측면의 교통문제 발생 원인
2) 대도시 집중의 심화
3) 급속한 자동차 보유대수 증가
4) 절대적으로 부족한 교통기반 시설
5. 교통문제
1) 교통체증
2) 교통사고
3) 에너지 과소비
4)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미비
5) 환경과 문화적 폐해
6) 시민생활의 피해
6. 환경친화적 교통계획의 제안
1) 이동성과 환경의 균형확보
2) 승차인원 증가에 의한 자동차교통량의 삭감
3) 대중교통기관의 편리성 향상
4) 주차장대책에 의한 교통운영
5) 토지이용규제와의 연대강화
6) 기타 교통정책
7) 도시규모별 계획방향
(1) 대도시
(2) 중소도시
7. 수도권 광역교통정책 방향
1) 간선도로망의 구축
2) 광역교통대상시설의 확대
3) 광역교통시설의 확충재원확보
4) 광역교통계획평가전산모형의 개발
5) 광역교통행정기구의 보강
8. 교통정책 수립 방향
1) 대도시 특성에 적합한 교통체계 구축
(1) 대도시 광역교통체계 구축
(2) 다양한 교통수요관리기법 도입
(3) 도시특성에 적합한 교통수단 도입
2) 환경친화적인 교통체계 구축
(1) 대중교통수단 이용 활성화
(2) 환경친화적인 교통수단 이용 활성화
(3) 첨단교통체계(ITS)의 적극적인 도입
9. 도시교통난의 해결방안
1) 도심기능 분산 (도시공간구조의 다핵화)
2) 교통수단별 분담율의 개선
3) 지하철과 연계한 도시외곽 주차장 건설 (park ride)
4) 지방분권화의 추진
5) 녹색교통의 실현
10. 21세기 대도시 교통여건의 변화와 전망
1) 자동차대중화 시대
2) 개인의 사회활동 증가
3) 환경친화적이며 안전한 교통
4) 고급교통수단 수요 증대
5) 물류유통수요 증대
6) 교통영향평가제도의 개선
7) 주차시설의 확충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21C를 막 넘어선 시점에서 예측해보는 미래의 교통은 어떠한 형태로 변할 것이며 어떠한 양상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인가? 이에 대해서는 예상되는 많은 문제점과 함께 긍정적인 기술적 해결방안 등이 추정될 수 있으나 가장 확실한 예측은 교통량이 현재의 추세보다도 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것과 대도시 일 수록 도시교통의 혼잡문제는 잠시도 피할 수 없이 제기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모색 또한 쉼 없이 진행 될 것이라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도로를 위시한 교통기반시설이 건설되면 교통소통의 증대로 이동성과 접근성이 증대되어 자동차의 수요는 더욱 증가하여 마침내는 도로 등 교통시설의 용량을 초과하고 용량의 초과는 다시 수요와 건설의 동기를 부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통수요, 공급의 불균형 순환과정은 과거와 현재뿐아니라 미래에 있어서도 교통문제의 본질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인간과 자동차가 인류문명과 인간생활에 공존하고 있는 한 이동과 접근, 교통과 수송이라는 명제아래 교통문제 또한 같이 존속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교통문제란 자동차에 의한 교통량 증가로 교통혼잡과 교통사고뿐 아니라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환경오염의 심각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류의 관심사가 된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세계각국 대부분의 대도시에서는 교통혼잡과 환경부하 등의 파생문제를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한편으로 자동차나 교통수요의 증가에 비해 도로, 철도 등 교통기반시설의 건설과 공급은 이를 따르지 못함으로써 근래에는 첨단전자, 전기, 통신기술을 동원하여 교통문제를 혁신적으로 해소하고자 하는 방안이 시도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어떠한 것들이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건설교통부(2000), 자동차 2,000만대 대비 중장기 육상교통종합대책 수립, 보도자료 (http://www.moct.go.kr/DataCenter/PublicData/publicdata.php3, 2001, 9. 11)
∙교통개발연구원(1998), 교통문화선진화방안, p.52-81.
∙교통개발연구원(1999), 21세기 육상교통의 전망과 정책방향, p.139-144.
∙교통개발연구원a(2000), ‘99 전국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 분석, 정책연구 2000-16, p.41-48.
∙교통개발연구원b(2000), 제 5차 교통안전기본계획 작성지침, 정책연구 2000-01, p.3-8.
∙교통개발연구원c(2000),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한 교통부문의 역할과 과제, 교통부문의 여건변화와 정책과제, p.5-38.
∙교통개발연구원d(2000), 교통시설 투자재원 조달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정책연구 2000-07, p.24
∙교통개발연구원, 시정개발연구원(2000), 교통혼잡특별관리구역의 지정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총서 2000-02, p.63-65.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7), 서울시 대중교통수단 다양화에 관한 연구, 시정연 97-R-10, p. 37-39.
∙김형진,이석윤,정유진(2000), 자전거 이용행태 분석-과천시를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논문집, 제32집 제 1권(통권 52권), p.37-43.
∙Edwin S. Milles(1972), Urban Economics, Scott, Foresman and Company, Glenview, Illinois
∙서울시청: http://www.metro.seoul.kr/kor2000/main/index.html(2001, 9. 11)
∙대전시청: http://www.metro.taejon.kr/frame.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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