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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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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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기업윤리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1. 서 론

2. 본 론
1) 미국과 유럽의 기업관 비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1) 우리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
(3) 기업윤리의 효율적인 실천 방향

3.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서 론
1960년대의 경제개발을 시작으로 한국 경제는 비약적인 성장을 지속하여 왔다. 세계에서 유래 없는 고도성장을 지속하던 한국 경제는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구조조정, 노동의 유연화, 소득과 소비의 양극화 등 새로운 경제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이런 한국 경제의 구조적인 변화 속에서 경제의 위기 여부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여권과 정부의 시각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저해하는 요인이 조장되지 않았으며 경제 여건도 그다지 나쁘지 않다는 낙관론의 입장이고, 야권과 재계의 시각은 정부규제와 급진적인 분배정책 등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은 사라지고 있으며, 우리 경제는 외원위기 때보다 더 위험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한국사회가 처한 급박한 경제상황에서 미국형이냐 유럽형이냐의 문제를 따지기보다는 우리 나름대로의 기업관을 정립해야 할 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을 보는 시각의 정의가 필요하다. 여기서 우리는 기업의 일차적인 목적이‘이윤 추구'라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을 것이나,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단지 이윤추구에만 국한된다면 많은 시장실패의 원인이 발생할 것이고 실제로도 정경유착과 그로인한 한국 사회의 반(反)기업정서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는 한국형 기업관에 대한 국민의 합의의 도출이고, 이는 더 이상 과거 성장제일주의 기업관으로는 해결 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핀란드의 세계적인 기업 <노키아>의 경우를 살펴보자. 원래 목재와 고무회사였던 <노키아>는 1990년대 초 정보통신회사로 대변신으로 지금은 핸드폰과 네트워크 등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를 굳혔다. 그리고 <노키아>의 성장과 함께 핀란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산업국가로 전성기를 맞고 있다. 그렇다면 <노키아>라는 기업의 급부상 배경은 무엇일까. 이는 급변하는 국제환경속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는 위기의식과 함께 기업발전이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사회적 합의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있으며, 때문에 정부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사례는 기업에 대한 사회적인 신뢰도가 자연스럽게‘기업하기 좋은 환경’으로 귀결됨을 보여준다.
결국, 신자유주의 정책을 바탕으로 정부 불개입을 기본원칙으로 하는 미국식 기업관과 사회적 합의주의에 따른 분배를 강조하는 유럽식 기업관의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닌 정부 규제의 완화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동반이라는 측면에서 한국의 기업관을 바라봐야 할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미국식 ․ 유럽식 기업관의 비교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신기현 / 기업윤리 / 한들출판사 / 1998
- 박현준 / 한국의 기업윤리 / 박영사 / 2000
- 박재린외 / 기업윤리론 / 무역경영사 / 2003
- 서광조 / 기업윤리와 경제윤리 / 철학과현실사 / 1997
- 조셉위란트, 김삼룡역 / 거버넌스 기업윤리 / 이화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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