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향가 분석 및 작품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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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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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향가 해독의 원리
1. 차자 표기의 원리
2. 훈주음종(訓主音從)의 원리(原理)
3. 일자일음(一字一音)의 원리(原理)
4. 철자법(綴字法) 및 표기생략(表記省略)
5. 문법적 특성(文法的 特性)
Ⅲ. 향가의 본질
Ⅳ. 향가 작품 분석
1. 서동요(薯童謠)
2. 제망매가(祭亡妹歌)
3.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Ⅴ. 결론
- 본문내용
-
향가란 용어가 중국 詩歌에 대한 대칭에서 비롯된 것은 사실이나 여기에는 자기를 낮추거나 겸손해서 붙인 흔적은 없으며 정감적인 뜻에서 붙여진 것도 아니다, 오히려 鄕言鄕語鄕札鄕謠鄕歌라는 말 속에는 우리나라라는 것을 강조한 주체적이고 자주적인 의지가 내포되어 있다는 논의는 경청해야 한다. 특히『균여전』의 기록에, ꡒ唐詩가 唐나라 말로 짜여졌듯이 향가는 鄕語로 얽어졌다ꡓ는 표현은 중국과 대등하게 우리 노래의 독자적이고 독립된 자리를 설명하는 것으로 보인다. ꡐ주체적이고 자주적 의지가 담긴 표현ꡑ이라는 규정, 이것이 우리가 향가 발생의 논의를 여는 실마리이다.
詞腦歌의 어의를 푸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초기 향가연구자들은 ꡐ사뇌ꡑ의 의미해석을 이 말이 향찰이라는 전제 아래 ꡐ시골ꡑ이라고 내린 바 있다. 그러므로 사뇌가는 시골노래 곧 향가의 音借式 향찰 표기인 셈이다. 그러나 『균여전』의 각주에서 언급한 바 ꡒ意精於詞 故云腦ꡓ를 좀더 적극적으로 해석하면 사뇌는 訓借로 ꡐ그 뜻이 精緻해서 소중한 메시지를 담은 노래ꡑ로 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두 견해를 전진적으로 받아들여 해석하기로 하자. 초기 연구자들이 규정한 바 향찰로서 사뇌의 뜻풀이도 일정 부분 의의가 있다. 이는 향가라는 용어 자체를 뜻풀이했을 때와 견주어서 설득력을 가지는데, 주체적이고 자주적인 의지를 손상하지 않는 범위에서 향가의 鄕은 우리를 지칭하는 고유한 뜻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향찰로 표기를 한다고 해도 문자가 지닌 애초의 뜻을 어느정도 감안했으리라는 전제를 두고 살펴본다면 사뇌는 단순히 音借가 아닌 訓借라는 점에 착목하게 된다. 향찰에서 훈차는 특히 體言에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사뇌를 訓借로 보는 것이 어떨까 『균여전』의 각주는 바로 이같은 관점을 드러내기 의하여 붙었을 것이다. 결국 우리는 詞腦가 향찰표기이되 훈차에 속하며 이것은 한자어를 바로 노출한 것으로 잠정 결론지을 수 있다. 향가라는 말이 지닌 주체적이고 자주적인 뜻이 심미적으로 해석되는 말은 사뇌이다.
향가가 발생된 경위를 따져보면 이같은 점은 더욱 구체화된다. 漢文이 중국으로부터 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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