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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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애 자녀와의 대화

Ⅲ. 장애아가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Ⅳ. 장애아 부모의 역할

Ⅴ. 효과적인 가정지도의 방법론적인 접근

Ⅵ. 장애인 교육과 재활의 지향 방향

Ⅶ. 장애아 부모의 교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1. 장애아 부모교육의 목적
2. 장애아 부모교육 방법
1) 부모교육의 내용
2) 부모교육 실시 장소
3) 부모교육의 형식
3. 장애아 가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1) 교수모형
2) 상호작용 모형

Ⅷ. 장애아 부모의 자녀양육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본문내용
가정에 특수한 요구를 지닌 자녀가 있을 때, 자녀의 장애는 그 가정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자녀의 장애는 가족들, 특히 부모에게 시간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또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주며 가족들 간의 역동적 관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선 장애아동의 교육과 치료와 관련된 많은 지출은 가정경제에 심한 부담을 안겨줄 수 있다. 비록 의료보험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기는 하나, 교육이나 각종 서비스 및 치료 등을 위한 대부분의 지출은 부모가 부담해야 하는 것이 우리 나라의 현실이다. 이러한 경제적 부담은 다른 자녀의 교육비 및 기타 지출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의 마음을 더욱 무겁게 한다. 또한 자녀의 특수한 요구는 부모가 맞벌이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곤란한 가정에서는 그 어려움이 실로 심각하다. 장애아동이 갖는 다양한 욕구들은 가족들로 하여금 그 아동의 양육과 보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게 한다. 특히 장애가 만성적이거나 심할 경우, 가족들은 목욕시키기에서부터 옷 갈아 입히기, 배설 도와주기, 식사 돌봐주기 등에 이르기까지 아동을 일일이 돌보아 주어야 하며 또 학교나 치료소로 장애아동을 데려다 주어야 한다. 게다가 특수아동의 어머니는 요리, 청소, 세탁 등의 가사일까지 돌보아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장기적인 그리고 과도한 책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쉽다. 또한 장애아동의 부모들은 생활이 언제나 바쁘기 때문에 정상아동의 부모들에 비해 여가시간을 즐긴다거나 친구나 친척, 이웃 등과 사교하는 등 개인적인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없다. 혹 부모가 친구나 이웃들과의 사교를 원한다고 해도, 자녀를 동반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회적 능력이 부족한 자녀를 가진 부모에게는 자연 부담이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이유 외에도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주위의 편견이나 따가운 눈초리 때문에 스스로 자신들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경우도 있다. 부모의 이러한 사회적 고립은 나아가 자녀의 사회적 고립을 초래하므로 가족 모두 외로움과 고립감을 갖게 하기 쉽다. 장애아동을 지닌 부모들은 자녀의 미래에 대하여 많은 염려와 걱정을 갖고 있다. 그들은 종종 " 만약에 우리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이 아이는 어떻게 될까?"하는 생각에 가슴을 조리며, 또한 자녀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염려가 끊이지 않는다. 더욱이 아동의 장애가 갖는 예후가 불확실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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