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이해] 시각디자인의 종류와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차원(평면), 3차원(입체), 4차원(디지털영상)의 세분화된 시각디자인의 종류들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의미를 전달합니다. 아울러 각 해당 분야의 현대적 인식과 특징을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 2차원적 디자인
1. 사인디자인(SIGN DESIGN)
2. 에디토리얼 디자인 (EDITORIAL DESIGN)
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4.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
5. 포스터(POSTER)
6.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 3차원적 디자인
1. 패키지디자인(PACKAGE DESIGN)
2. POP디자인
3. 디스플레이디자인(DISPLAY DESIGN)
4. 인테리어디자인(INTERIOR DESIGN)
◈ 4차원적 디자인
1. TV-CF디자인
2. 애니메이션(ANIMATION)
3. 영상디자인(MOTION GRAPHICS)
본문내용
<본문일부>
◈ 3차원적 디자인

1. 패키지디자인(PACKAGE DESIGN)
패키지디자인은 원래 제품의 포장디자인에서 유래했다. 과거의 포장디자인은 제품의 안전에 모든 목적이 있는 극히 기능주의적인 디자인이었다. 현대에 이르러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고 디자인이 산업을 이끌면서 그 역할이 넓게 확대되었다. 현대사회에서는 근원적인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면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과거에는 별다른 관심을 끌지 못했던 여러 가지 부수적인 기능이 첨가되어야만 상품으로 존재할 수 있게 되었다. 바로 이것이 현대 사회에서의 상품가치의 변화된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상품의 기능이 과거 1차원적인 기본 기능 이외에 또 다른 부수적인 기능들을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급속한 산업의 발달과 정보화시대를 맞아 모든 상품에 이르렀는데, 이것이 포장디자인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의 또 다른 기능과 역할을 강요하게 된 근본 원인이 되어다. 더구나 이러한 감성적 디자인 상품의 가치는 다양하고 까다로운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데 그 어느 상품의 가치요소보다 효과적이며 그 어떤 상품의 구성인자보다도 경쟁력은 물론이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 포장디자인의 역할이란 바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가장 영향력 있는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요소를 지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사회에 있어서 포장디자인이란 물질적인 기능과 감성적 기능을 지키며,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한 형태를 취하고, 이를 담는 형태를 만드는 제반 활동을 뜻한다.
특히 향후의 포장디자인의 개념은 다양한 형태로 분할되어 구성될 전망인데 가장 큰 원인은 포장디자인은 예술성 또는 상품 그 자체로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두산 세계 대 백과사전
디자인사전(안그라픽스)
시각디자인 관련 이론 서적 및 잡지 일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게 구성되있네요
  • ooo***
    (2008.03.31 00:58:30)
회원 추천자료
  • [주거학] 빌라사보아
  • 이해시키기 위해 르 꼬르뷔제는 주로 실용적인 이유를 들었다. 그에 의하면 옥상테라스의 장점은 눈이 많은 북유럽 지방의 경우 눈이 녹아 흐르는 물의 누수의 위험 없이 제기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때 물이 집의 중심을 향해 흐를 수 있지만 이 물은 주택 내부에서 오르는 열이 있기 때문에 동결의 위험은 없게 된다. 여기에 엷은 층의 흙을 덮어둘 경우 옥상테라스는 언제나 적당한 습기가 유지되어 식물이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주거공간을 추위와 더

  • 스크린 인쇄에 대해 조사하기
  • 특징, 장점, 단점 등을 구별한 뒤 의도적으로 디자인 한다면 종래의 인쇄법에서는 표현할 수 없는 특색있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앞에서 서술했듯이 칼라펀치나 훌륭한 내광성은 소구력, 주목력을 생명으로 하는 포스터에 적당하고 장기간 게시할 옥외 광고물 등에는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잉크의 두께와 각종 잉크사용의 이점은 시각적인 인쇄물, 예를 들면 서적의 표지나 팜플렛 종류, 쇼카드나 축하카드로, 혹은 최근에 갑자기 수요가 늘어나는

  • [예술문화] 산업화시대의 건축
  • , 독일과 오스트리아는 장식을 개념적으로 받아들이고 기능을 우선시하였다. ▷ 루이스 마조렐▷ 헨리 반 데 벨데▷ 에밀갈레▶ 아르누보의 현대적 응용▷ 안나수이 의상

  • 파워 프레젠테이션 Skillup
  • 디자인이 잘 되었는가?프리젠테이션진 행프리젠테이션스 킬기 타내용 구성은 잘 되었는가?Display 효과를 주고 있는가?도입을 적절하게 잘 하였는가?(동기부여 등)논리적인 내용전개가 이루어졌는가?효과적인 사례등을 제시했는가?시간배분은 잘 하였는가?프리젠터로서 용모, 복장이 단정한가?시선처리는 잘 하는가?자세를 바르게 하는가?제스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가?언어사용이 분명하고 음성조절을 잘 하는가?의사전달이 명확한가

  •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연구
  • 시각도 긍정적으로 변하게 되었다. 또한 다른 유아도 자신감이 많이 결여된 상태로 소극적으로 과제에 참여하였으며 대부분의 대화는 단답형이었다. 칫수재기에서 조금의 적극성을 보이고 다른 또래와의 공동 작업에 적극적이 되지만 문제해결에는 자신감을 보이지 않고 적극적이지 못했다. 그러나 인형 옷 만들기 활동을 할 때부터 다른 아이들보다 적극적으로 과제에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개별적 과제로서 상호 경쟁적 구조에서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