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제갈량의 삶과 그의 업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갈량의 삶과 그의 업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동양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제갈량이나 삼국지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제갈량의 삶과 그의 업적 >
1. 서 론
2. 본 론
1) 출신 배경
2) 정치이력과 사상적 경향
3. 결 론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2) 정치이력과 사상적 경향
제갈량의 정치 이력은 유비와의 만남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는 줄곧 유비의 스승이자 군사(軍師)였으며 유비 진영의 국무총리, 내무부 장관, 재무부장관, 외무부장관, 국방부장관 역할을 한 사람으로 촉이 건국되자 승상(丞相)의 지위에 올라 개인적으로도 최고의 영예를 누린 사람이다. 제갈량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자(관중)의 사상을 이해하여만 한다.
난세(亂世)에는 전체적인 군사이론, 정제파악, 대세의 흐름, 인간에 대한 통찰력 등을 두루 갖춘 참모가 필요하다. 유비가 조조와 쌍벽을 이루면서 위의 조조에 대항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제갈량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제갈량은 당시의 정세 분석과 군사이론에 정통했으며, 용인(用人)의 대가였는데, 이 점은 유비가 갖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제갈량은 흔히 한신의 핵심참모였던 괴통(蒯通)과 비유되면서 때에 따라서는 괴통이 다시 태어난 것으로 묘사되곤 한다. 한신이 괴통의 말을 듣지 않고 여태후의 위계에 빠져 죽으면서 “나는 괴통의 계책을 쓰지 않았음을 후회한다. 그래서 결국 아녀자에게 속고 말았던 것이다. 이 또한 어찌 하늘의 뜻이 아니겟는가?” 라고 탄식하였다.
그러나 제갈량의 시각에서는 유비는 난세에 천하를 도모하기는 어려운 사람이었다. 물론 제갈량의 입장에서 조조를 지지하기는 어려웠을 것이지만 유비는 이미 좋은 기회를 다 놓치고 형주까지 밀려와 송곳 하나 꽂을 땅도 없는 형편이었기 때문이다. 반면 당시 조조는 한 고조처럼 40만 대군을 동원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조조의 남정군(南征軍)이 내려온다는 소문이 파다할 즈음, 형주에서는 군대를 모아 보았자 2만 명을 넘길 수가 없는 형편이었고 여기에 유비의 군대를 합친 3만의 병력으로 조조를 막아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형주가 함락되면 유비는 어디로 갈 곳도 없는 형편이었고 이런 상황에서 제갈량의 고뇌는 컷을 것이다. 그런 상황이 발생할 것을 예상했다면 제갈량은 오히려 세월을 좀더 기다려 대세를 관망하면서 자신의 역할을 찾으려 했을 것이다. 즉, 제갈량은 무리하게 어떤 군벌을 지지하기보다는 차라리 조금 더 세상을 지켜보면서 자신의 역량을 키우려 했을 가능성이 높다. 나관중의 『삼국지』에도 “봉황은 하늘 천 길은 날아도 오동나무 아니면 깃들이지 않고, 선비는 외로운 땅 쓸쓸히 있어도 참되고 어진 주인이 아니면 따르지 않네” 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나관중의 『삼국지』에는 삼고초려의 과정을 강태공과 역식기(역이기)에 비유하고 있다. 이들 두 사람은 모두 무명인사로 초야에 묻혀 있다가 주나라의 문왕과 한 고조 유방에게 발탁되어 천하의 영웅이 된 사람들이다. 특히 역식기는 본래 문을 지키는 하급관리였다. 역식기가 한 고조(유방)를 만나러 왔는데
- 참고문헌
-
- 장정일외 / 삼국지 해제 / 김영사 / 2003
- 나관중, 황병국 / 원본 삼국지 / 범우사 / 2000
- 제갈량, 박동식역 / 제갈량집 / 홍익출판사 / 1998
- 여명협, 신원봉역 / 제갈량 평전 / 지훈 / 2007
- 제갈량, 조희천역 / 와룡의눈으로 세상을 읽다 / 신원문화사 / 2006
- 동팡원뤼, 김효숙역 / 제갈량리더십 / 김효숙 / 랜덤하우스중앙 /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