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커뮤니티] 브랜드 커뮤니티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브랜드 커뮤니티 현황
Ⅲ.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
Ⅳ. 브랜드 커뮤니티의 효과
Ⅴ. 결론
- 본문내용
-
학자들마다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정의가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브랜드 커뮤니티란 '특정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지리적 한계를 뛰어 넘어, 사회적 관계를 맺기 위해 만든 특화된 집합체' '(A brand community is a specialized, non-geographically bound community, based on a structured set of social relationships amo- ng admires of brand)' (Muniz & O'Guinn, 2001)로 정의된다.
제품군 별로 브랜드 커뮤니티 내의 활동이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대다수의 브랜드 커뮤니티들은 브랜드에 대한 정보의 공유와 같은 인지적 차원, 회원들간의 정서적 교류와 같은 정서적 차원, 정모나 벙개를 포함한 기타 대외적 행동적 차원의 활동 양상을 보이고 있다. 브랜드 커뮤니티 내의 활동은 그 범위에 따라 크게 온라인 활동과 오프라인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품 정보의 탐색, 획득 및 공유는 주로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며, 브랜드 체험과 회원들 간의 개인적 상호작용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나타난다. 대부분의 브랜드 커뮤니티가 온라인상에서 생성되나 그 활동은 정모나 벙개와 같은 오프라인으로 확장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브랜드 커뮤니티는 초기 생성 형태에 따라 포탈형과 닷컴형으로 나눌 수 있다. 포탈형은 다음(daum), 프리첼(freechal), 싸이월드(cyworld)와 같은 포탈 사이트 내에 위치한 브랜드 커뮤니티를 말하고, 닷컴형은 포탈 사이트 외에 닷컴(.com)이나 닷넷(.net)의 형태로 존재하는 커뮤니티를 가리키는데, 두 형태의 브랜드 커뮤니티는 그 활동양상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밖에 기업이 커뮤니티 활동의 온라인 장소를 제공한 기업 제공형 브랜드 커뮤니티도 다수 존재한다.
브랜드 커뮤니티는 다음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우선 브랜드 커뮤니티의 형성에 원천이 되는 브랜드가 존재하고, 이를 중심으로 모인 회원들간의 관계가 존재하며, 이렇게 합산된 회원들이 집단을 이루어 형성한 하나의 브랜드 커뮤니티가 존재한다. 이러한 브랜드 커뮤니티의 내적 구성요인 외에도 기업, 정부나 마케팅 활동 등의 외적 환경요인도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커뮤니티의 활성화나 회원들 간의 관계의 질은 제품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자동차나 디지털 카메라 같이 커뮤니티 회원들이 모여 브랜드의 사용 경험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