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커뮤니티] 브랜드 커뮤니티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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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브랜드 커뮤니티 현황
Ⅲ.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
Ⅳ. 브랜드 커뮤니티의 효과
Ⅴ. 결론
본문내용
학자들마다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정의가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브랜드 커뮤니티란 '특정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지리적 한계를 뛰어 넘어, 사회적 관계를 맺기 위해 만든 특화된 집합체' '(A brand community is a specialized, non-geographically bound community, based on a structured set of social relationships amo- ng admires of brand)' (Muniz & O'Guinn, 2001)로 정의된다.
제품군 별로 브랜드 커뮤니티 내의 활동이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대다수의 브랜드 커뮤니티들은 브랜드에 대한 정보의 공유와 같은 인지적 차원, 회원들간의 정서적 교류와 같은 정서적 차원, 정모나 벙개를 포함한 기타 대외적 행동적 차원의 활동 양상을 보이고 있다. 브랜드 커뮤니티 내의 활동은 그 범위에 따라 크게 온라인 활동과 오프라인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품 정보의 탐색, 획득 및 공유는 주로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며, 브랜드 체험과 회원들 간의 개인적 상호작용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나타난다. 대부분의 브랜드 커뮤니티가 온라인상에서 생성되나 그 활동은 정모나 벙개와 같은 오프라인으로 확장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브랜드 커뮤니티는 초기 생성 형태에 따라 포탈형과 닷컴형으로 나눌 수 있다. 포탈형은 다음(daum), 프리첼(freechal), 싸이월드(cyworld)와 같은 포탈 사이트 내에 위치한 브랜드 커뮤니티를 말하고, 닷컴형은 포탈 사이트 외에 닷컴(.com)이나 닷넷(.net)의 형태로 존재하는 커뮤니티를 가리키는데, 두 형태의 브랜드 커뮤니티는 그 활동양상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밖에 기업이 커뮤니티 활동의 온라인 장소를 제공한 기업 제공형 브랜드 커뮤니티도 다수 존재한다.
브랜드 커뮤니티는 다음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우선 브랜드 커뮤니티의 형성에 원천이 되는 브랜드가 존재하고, 이를 중심으로 모인 회원들간의 관계가 존재하며, 이렇게 합산된 회원들이 집단을 이루어 형성한 하나의 브랜드 커뮤니티가 존재한다. 이러한 브랜드 커뮤니티의 내적 구성요인 외에도 기업, 정부나 마케팅 활동 등의 외적 환경요인도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커뮤니티의 활성화나 회원들 간의 관계의 질은 제품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자동차나 디지털 카메라 같이 커뮤니티 회원들이 모여 브랜드의 사용 경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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