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교육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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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본질
Ⅲ. 문학교육현상의 이론적 얼개
1. 주체-교사, 학생, 인간
2. 텍스트(언어)-구조와 형상화
3. 소통-독자와 수용 문제
4. 문화-개인과 사회적 실천
Ⅳ. 열린 세계의 문학교육
1. 문학적 담론의 주체로서 학생
2. 문학적 담론의 촉진자로서 교사
3. 매체의 다양화와 텍스트 개념의 확대
Ⅴ. 반응중심 문학교육
Ⅵ. 듣기를 통한 문학교육
Ⅶ. 결론
본문내용
문학을 가르칠 수 있어야만 문학교육은 성립된다. 문학을 가르칠 수 있고 없고는 문학교육의 방법론 구안에 달려 있다. 그러나 문학에 관한 모든 것을 가르치려고 하다가는 아무 것도 가르치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문학교육의 방법론 구안이 가능한 것만 선택할 필요가 있다. 즉, 문학교육의 가능역 안에서 문학교육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 중의 하나가 논의한 문학에서의 진리 발견의 문제이다.
문학적 진리 탐구는, 쓰기의 경우에는, 세계에 대한 경험과 경험에 의한 사고의 전환, 그리고 사고의 전환에 의해 촉발된 세계 해석을 위한 문제 설정이라는 내용 항목으로 구성된다. 읽기 역시 대상을 해석하고 거기서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려는 행위라는 점에서 쓰기와 인식론적 측면에서 동궤에 놓이는 것이다. 그러나 읽기는 경험의 대상(해석의 대상 또는 진리 발견의 대상)이 쓰기의 것과 다르기 때문에 경험의 속성이 다르게 된다. 즉, 쓰기에서의 경험은 직관에 의해 촉발되는 데 비해 읽기에서의 경험은 언어논리에 의해 촉발된다. 읽기에서의 경험의 대상은 세계가 작가에 의해 이미 언어로 해석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읽기의 경험과정은 쓰기에서의 진리 발견의 과정과는 역순이 된다. 먼저 문학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을 고찰하고, 문제 설정 방식이 세계를 제대로 해석했는지 여부를 독자의 경험으로 비판한다. 이 과정에서 문학텍스트의 문제 설정 방식이 독자의 사고를 전환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이것은 읽기의 첫 과정, 즉 경험에 의한 사고의 전환만을 설명한 것이다. 이 다음 단계는 쓰기의 진리 발견의 과정과 동일하다. 읽기의 사유 과정 전부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이 될 것이다. ꡐ언어논리적 경험에 의한 사고의 전환(문학텍스트의 문제설정 방식 고찰→문제 설정 방식에 대한 경험적 비판→문학적 진리에 의한 사고의 전환)→문제 설정을 통한 세계의 재해석→문학적 진리의 구현ꡑ.
문학교육의 설계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큰 줄거리를 마련하는 데 치중할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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