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베버]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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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역사적 개념 구성과 자본주의 정신에 대해서
Ⅲ. 자본주의 정신은 무분별한 금전욕이나 소유욕과는 무관하다
Ⅳ. 자본주의 정신 침투과정과 저항
Ⅴ. 루터의 직업사상
Ⅵ. 나가며
본문내용
베버 연구 50년을 성찰할 때, 먼저 다루어야 할 문제는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그를 고찰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 문제는 베버 자신이 몸담고 있던 사회적 현실을 그는 어떤 안목으로 바라보았는가를 질문해 보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1890년대 유럽인들은 이전에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ꡒ근대 사회ꡓ라는 새로운 세계의 등장을 목격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그런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되는지를 알지 못하여 혼란 속에서 방황하고 있었다. 이전의 중세 봉건 사회 속에서 농노와 노예 같은 천한 신분에 속해 있던 사람들은 인간이면서도 인간으로 대접받지 못하였다. 엄청나게 많은 수로 구성된 그들은 이제 정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받기 위하여 자기의 목소리를 높이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 때문에 경제적 영역에서의 생산 관계나 노동의 의미는 다르게 규정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정치적 영역에서 통치 내용과 방법에 대해서도 새롭게 생각해야만 했다. 지배자는 사람들로부터 이제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복종을 얻어내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왕실과 귀족들에 관련된 정치적 사건 중심으로 엮어졌던 역사는 의심스러운 것으로 드러나게 되고, 일반 시민들 생활에 결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던 경제적 활동의 의미들이 새롭게 질문되었다.
당시 거대한 국민 경제학파에 속해있던 지성인들은 이제 자유를 바탕으로 해서 서로 연합․협동하면서 살아가는 새로운 생활 질서를 규정해 내지 않으면 안 되는 이전과는 사뭇 다른 상황 속에 처해 있었다. 옛날의 신분과 법에 의해 규정되던 생활 질서를 대치할 만한 어떤 새로운 것이 필요했다. 산업 혁명이후 근대 자본주의 사회는 위에서 예시했던 것과 같이 사람들의 삶의 내용과 인간관계의 방식을 심층적으로 변동시키는 것으로 일대 혼란을 야기 시킬 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중세적인 봉건 사회와 대비되는 상인, 수공업자, 운수업 및 이들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시민으로 부상하는 시민 사회가 등장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러한 변화 앞에서, 학자들은 지금까지의 문화 과학과 정신과학적 탐구 방법과는 다른 방법론적 전략을 가진 사회과학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막스 베버 또한 자신의 연구 방법과 과학의 과제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방법론에 관련된 일련의 저작은 이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과 프랑스의 콩트에 의해서 주창된 ꡒ실증주의ꡓ라 불리는 사회과학적 연구 경향의 도전은 베버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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