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철학, 기업문화와 기업리더 및 시스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존경받는 도요타 경영 철학
1. 도요타의 모태가 된 선각자 - 도요타 기이치로 회장
2. 도요타를 세계 무대로 - 도요타 쇼이치로 명예회장
3. 변화와 개혁의 최고 경영자 - 오쿠다 히로시 회장
4. 도요타의 미래 전략가 - 조 후지오 사장
Ⅲ. 도요타 자동차의 기업 문화
1. 도요티즘으로 모두 하나가 된다
2. 경영에는 모두가 참가해야 한다
3. 위기관리에도 프로 의식이 필요하다
Ⅳ. 도요타의 조직구조
Ⅴ. 도요타 경영의사결정기구
Ⅵ. 도요타의 조직리더
1. 조직리더
2. 이론적 분석
Ⅶ. 도요타 자동차의 교육훈련제도
1. 작업훈련계획표에 의한 OJT 실시
2. 승진과 연계된 체계적인 Off-JT 실시
Ⅷ. 도요다의 CALS 시스템
1. 차량생산정보 관리시스템
2. CALS 구현을 위한 Network 시스템
3. TNS의 개요
1) 본사간 network
2) 거점간 Network (TNS-Extension)
4. TNS-format의 표준화
5. TNS의 통신 protocol
1) TNS 통신 protocol의 특징
2) TNS의 독자적인 protocol
3) TNS에 있어서의 통신 회선의 선택
- 본문내용
-
1937년 (주)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自動織機製作所:1933년 설립)로부터 분리․독립, 도요타자동차공업(주)으로 발족하였다. 이후 대형 설비투자, 적시(適時)의 공장건설과 차종의 확대 등으로 자동차 업계를 주도해 왔다. 1950년 판매 부문의 강화를 위해 도요타자동차판매(주)를 설립, 1966년 히노[日野]자동차공업(주), 1967년 다이하쓰공업(주) 등과 업무제휴를 맺고, 1977년 경영다각화를 위해 도요타 홈을 발표, 주택부문에도 진출하였다. 1982년 도요타자동차공업(주)과 도요타자동차판매(주)를 합병, 현재의 이름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생산과 판매의 기능을 통일함으로써 기업활동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본사는 아이치현[愛知縣] 도요타[豊田]에 있다.
1949년 일본 경제는 전후의 불황에다 극도의 재정긴축으로 악화일로를 걸었다. 도요타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어서 심했던 달은 생산은 3억 5천만엔을 하고도 판매는 2억 5천만엔에 불과했다. 그나마 판매대금은 거의 장기어음이었다. 급기야 임금마저 체불되자 경영진은 대량해고를 선언하고 노조는 전면파업으로 대응하였다. 같은 해 3월에 992대였던 생산대수는 5월에 304대로 격감했다.파산의 위협속에서 노사는 대타협을 모색하여 창업자 도요타 기이치로(豊田喜一郞)의 퇴진과 함께 8천명이던 종업원은 6천명으로 줄었다.
도요타는 1조 4140억엔의 경상이익으로 최대이익과 창사후 최대이익이라는 두 가지 기록을 동시에 달성하기도 했으나 노조 집행부는 기본급을 동결시키는 뜻밖의 제안을 회사에 했고 대의원들도 격론끝에 집행부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1949년이래 도요타에는 파업이 한번도 없어 대부분의 종업원들은 파업을 어떻게 하는지조차 모른다. 1백억엔의 쟁의기금은 1950년이래 한번도 헐어 쓴 적이 없다.
산업평화가 유지된 지난 53년간 도요타는 지옥 문턱에서 천국으로 화려하게 비상했고 그 경쟁력의 비결에 대해 세계의 비상한 이목을 끌고 있다. 창업당시인 1933년 GM의 최신형 시보레를 한대 구입해 부품 하나하나를 뜯어내고 배껴 AA라는 첫 세단을 만들어 내는데 4년이나 걸렸던 이 회사가 올해에는 미국내 승용차 판매 1위에 등극해 또 하나의 기록을 넘보고 있다.
성숙한 노사관계는 도요타 경쟁력의 원천이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끈질긴 대화, 합리성에대한 존중, 그리고 고용안정에 대한 합의는 도요타 노사관계의 3가지 비결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