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이론, 기대효과와 향후 과제 및 대응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경제의 의의

Ⅲ. 디지털 경제의 특징
1. 디지털경제의 정의
2. 디지털경제의 특성
3. 디지털경제의 발전 방향
4. 디지털 경제와 신경제(New Economy)
5. 우리나라의 디지털경제

Ⅳ. 디지털 경제 기본 이론
1. 수확체증의 법칙(Increasing Returns of Scale)
1) 이론 설명
2) 수확체증 법칙 전략
2. 기술 수용 주기론(Technology Adoption Lifecycle Theory)
1) 캐즘 이론(Chasm Theory)이란
2) 불연속적 혁신(Discontinuous Innovations)이란
3) 기술 수용 주기 모델
4) 캐즘 뛰어넘기(Crossing the chasm)
3. 완전제품

Ⅴ. 네트워크 경제
1. 네트워크의 개념
2. 네트워크 외부성
3. 네트워크 외부성의 경제적 효과

Ⅵ. 디지털 경제의 기대효과
1. 소비자 효용 증대
1) 선택의 폭 확대
2) 편리성 향상
3) 저렴한 가격
2. 기업의 효율적 경영 실현
1) 조달 및 물류비용의 절감
2) 재고비용의 절감
3) 판매비용의 절감
4) 유통비용의 절감
3. 국가경제의 성장 및 고용 증대

Ⅶ. 향후 발전 과제
1. 효과적인 국가혁신시스템(National Innovational System) 운영
2. 디지털경제를 주도할 창의적인 지식기술인의 양성․공급
3. 변혁의 동인인 핵심첨단기술의 국책적 개발․확보

Ⅷ. 디지털 경제와 우리의 대응방안
1. 단기적 대응과제
1) 안정성장 지속과 경제개혁 마무리
2) 서민층 삶의 질 향상과 계층간 갈등 해소
2. 중장기적 대응 방안
1) 디지털 통합의 추진
2) 디지털 인프라 구축
3) 디지털 주도 핵심인력 양성
4) 디지털화에 대비한 법․제도 정비

Ⅸ. 결론
본문내용
주류경제학의 경우, 가격차별이나 독점, 소비자잉여 등의 전통적인 소비자이론 또는 후생경제학의 관점에서 디지털 네트워크경제를 설명하고자 한다. DeLong & Frookmin(2000)은 데이터처리 및 커뮤니케이션혁명의 결과 새로운 경제학이 필요하게 되었다고 주장하면서, 그 근거로 시장경제의 효율적 작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전제인 배제성, 경합성, 투명성이 붕괴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즉, 디지털화된 경제에서는 대개 매몰비용(sunk cost)으로 처리되는 막대한 초기투자에 비해 0에 가까운 한계비용으로 완전한 복제품을 거의 무한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가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소비로부터 배제시킬 수 없고(non-excludability), 소프트웨어 같은 상품의 경우 여러 명이 동시에 소비한다고 해서 그에 비례하여 효용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므로 소비 자체가 비경합적이며(non-rivalry), 일정기간 이상 사용해보기 전에는 제품의 특성에 관해 알 수 없는 이른바 ꡐ경험재(experience goods)ꡑ적 속성이 강화되므로 시장의 불투명성(non-transparency)이 일반화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결국 공공재와 외부성의 부재라는 후생경제학의 제1정리의 필요조건이 무너짐으로써, 일반경쟁균형의 신화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정치경제학에서는 이와 동일한 수준에서 경쟁가격을 노동가치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가 제기된다. 즉, 주류경제학과 정치경제학 간에 일종의 상사성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치경제학의 정체성 자체가 불명확해지고 특히 노동가치론의 현실적 함의에 대한 불신이 일반화되어 있는 현재의 이론상황에서, 먼저 디지털 네트워크경제에서 기존 가치론의 구성요소를 이루는 개념들이 어떤 식으로 변용되고 관철될 것인지를 정리하는 것도 매우 시급한 과제라 생각된다. 그러나, 거기에만 머물러서는 결국 현재의 주류경제학이 처한 이론적 상태 이상을 넘어서기가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급진적 입장에서 정보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환경, 방송정책]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의 내용과 방송정책의 과제 및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 분석
  •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의 내용과 방송정책의 과제 및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 분석Ⅰ. 서론Ⅱ. 방송환경의 변화1. 방송과 통신의 융합2. 디지털화Ⅲ.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지역민방의 출범Ⅳ. 방송정책의 이론적 배경1. 정부의 공적 개입과 비판1) 시장실패와 정부 개입2) 정부의 개입과 정부실패2. 정부의 새로운 개입1) 비시장 수요로서의 방송시장과 정책의 불확실성2) 새로운 정부 개입과 정책 협력 시스템의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이론, 구성주의 접근, 교수설계의 효율화를 논의 할 수 있다. 학습사회, 지식사회 사회에서는 교수설계의 과정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신기술을 활용하거나 교수설계이론이 진보함으로써 교수설계에 쇼요 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데 되었고 교수설계를 행할 수 있는 많은 지름길이 생겼다. 설계방법론 외에도 교수설계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으로 교수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일, 그리고 변환소프트웨어 및 분석 소프트웨어 등 다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및 방법1.이론적 배경 ⅰ.이론적 배경 ⅱ.정책적 배경 ⅲ.기술적 배경 2.연구방법 및 내용Ⅲ. 본론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정책의 현안 2. 미디어 융합의 법제와 정책: 국외 사례 ⅰ. 미국 FCC ⅱ. EU ⅲ. OECD ⅳ. 프랑스 ⅴ. 일본 3. 국내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현안 4. 국내 플랫폼 콘텐츠 현황 분석ⅰ. 통신사별 콘텐츠 현황ⅱ. 케이블 콘텐츠 현황ⅲ. 지상파 콘텐츠 현황5. 미국/유럽/일본/한국의 방송정책 비교 분석 Ⅳ. 미디어 융합 정책1.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헬스케어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이론적인 배경을 고찰하고, 스마트 헬스케어의 정의 및 특성과 스마트 헬스케어산업의 환경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외국의 스마트 헬스케어산업 정책 현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스마트 헬스케어산업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Ⅱ. 본론1. 4차 산업혁명 시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젊은 고객들의 니즈를 위한 PFM시스템과 방카슈랑스, 고객자산관리서비스 분석
  • 향후 방향에 대해 생각해본다. 즉, 고객의 니즈, 그리고 금융기관의 수익성 향상과 비용의 절감 등을 위한 겸업화의 과정에서 금융기관이 포괄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고객의 자산관리 까지 수행해주는 종합금융서비스의 등장 배경을 알아보도록 하겠다.1) 겸업화 촉진요인) 각국 은행업의 디지털화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2001.5가. 규제완화금융기관 영역간의 규제완화로 금융기관 간 제휴, 합작, 자회사 그룹 및 지주회사 방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