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이홍장의 삶과 그의 업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홍장의 삶과 그의 업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동양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이홍장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이홍장의 삶과 그의 업적 >
1. 서 론
2. 본 론
1) 이홍장 그는 누구인가?
2) 중화패권주의의 역사적 모델
3) 이홍장의 대한정책
4) 이홍장의 몰락
3.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2. 본 론
1) 이홍장 그는 누구인가?
이홍장은 중국근대화에 대하여 중요한 영향을 미친 양무운동의 중견이자 지도자의 하나였다. 그리고 이홍장은 청나라의 근대화를 위하여 기초를 쌓은 모든 사업을 함으로써 후대의 사람들이 그 덕을 볼 수 있게 하였다. 이홍장은 국가의 현상과 앞날에 대하여 보다 분명하고 보다 개방적이며 보다 절실하게 인식하였다. 청나라말기의 내우외환, 정치부패, 경제낙후, 가난하고 약자들이 많은 사회배경하에서 이홍장은 "밖으로는 화친하고, 안으로는 부강을 도모하면, 아마도 점차로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조정에 올린 상소문에서 이렇게 말했다. 청나라는 이미 어떤 의미에서는 절대적으로 봉쇄된 국방을 가지고 있지 않다. 서방새력은 문화적으로 중국을 침식할 뿐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이 중국을 점령하려는 야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그 수단은 한 나라가 일을 벌이면, 여러나라가 선동하는 것이고, 열강의 우호와 야욕은 항상 같이 따라다니는 것이므로 청나라는 이에 대하여 경계하여야 한다. 세계가 오늘까지 발전하여, 한 나라는 이미 쇄국을 통하여 안전하게 생존할 수 없게 되었다. 청나라가 나라의 문을 열고 세계의 상품경제와 거래한다면, 스스로를 부강하게 할 수 있을 뿐아니라, 무역은 쌍방적이므로, 다른 사람을 제약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약하는 것이 심지어는 무력보다 강할 수 있고, 모든 지구촌의 국가가 중국으로 몰려들 것이다. 왕수증은 감탄한다. 이러한 인식을 가지고 있던 사람은 백 년 전의 중국에서는 정말 드물 뿐 아니라, 현재의 중국에서도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대외개방에서, 이홍장은 개방과 주권의 두 가지를 견지하였다. 이홍장이 미국을 방문할 때, 기자들의 물음에 이렇게 답하였다. 청나라정부는 어떤 자본주의국가가 중국에 와서 투자하는 것도 기꺼이 환영한다. 반드시 구미의 자본을 청나라에 들여와서 현대화된 공업기업을 건설하고, 청나라 인민들이 본국의 풍부한 자연자원을 개발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나 이런 기업의 자주권은 당연히 청나라정부의 수중에 장악되어야 한다. 우리는 너희가 중국에 와서 투자하는 것을 환영한다. 자금과 기술은 너희가 제공하여라. 그러나 , 철로, 전신 등의 업무는 우리가 스스로 통제할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국가주권을 보호해야 한다. 이러한 견해는 정말 선견지명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홍장은 언론자유에 대하여도 선견지명을 가지고 있었다. 같은 기자회견에서, 그는 이렇게 말을 하였다. 청나라는 신문을 만든다. 그러나 유감스러운 것은 청나라의 편집인들은 독자들에게 진실을 얘기하고자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당신들의 신문처럼 진실을 얘기하지 않는다. 청나라의 편집인들은 진실을 얘기하는데 매우 인색하다. 그들은 부분적으로만 진실을 얘기한다. 그리고 그들은 당신들의 신문들처럼 대량의 발행부수를 가지고 있지 않다. 성실하게 진실을 설명하지 않으므로, 우리의 신문은 신문 원래의 고귀한 가치를 잃어버렸다. 그래서 널리 문명을 전파하는 방법이 되지 못하였다.
- 참고문헌
-
- 야촌호외 / 중국현대사 / 한길사 / 1980
- 진순신 / 중국의 역사 / 한길사 / 1995
- 이종범,최원규 / 자료 한국근현대사입문 / 혜안 / 1999
- 남경태 / 종횡무진 동양사 / 그린비 / 1999
- 신성곤 /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 서해문집 / 2004
- 조관희 / 한권으로 정리한 이야기 중국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