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인터넷 언어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터넷 언어란?

2.인터넷 언어의 특징
가. 음운론적 특징
나. 어휘적 특징
다. 형태론적 특징
라. 감정표현문자(이모티콘)
마. 사회적 특징

3.인터넷 언어의 사용
가. 채팅상의 언어
나. 게임상의 언어
다. 방명록(게시판)상의 언어

4.언어 사용에 따른 매체 간 비교
가. 방송(뉴스)언어의 특성
나. 인터넷 언어와의 비교

5.인터넷 언어의 효과
가. 긍정적 효과
나. 부정적 효과

6.인터넷 언어 사용의 해결방안

7.결론 및 정리
본문내용
인터넷 언어의 특징



1. 인터넷 언어란?
21세기 정보화 시대라는 요즘 컴퓨터는 우리 생활의 중심이 놓여있다. 컴퓨터가 우리 생활의 한 부분이 되어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은 컴퓨터의 높은 보급률과 어느 곳에서나 쉽게 인터넷에 접속 할 수 있게 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렇게 PC통신 인구가 급증하면서 급기야는 PC통신에서 쓰이는 언어가 따로 생겨나기에 이르렀다. 컴퓨터 통신언어는 전자말(Electric Language)에 속하는 것으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새롭게 비롯된 말이다. 전자말은 기존의 글말 입말과 달리 제2의 구술성을 가진, 전자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제3의 언어이다. 사이버 언어, 인터넷 언어 등의 다른 말로도 불린다. 일상적인 대화에 비해 컴퓨터 통신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는 자판을 이용하여 문자로 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입으로 하는 대화보다 훨씬 느리다. 그런 이유로 통신상에서의 대화의 효율성을 위해 통신 언어가 생겨났으며, 지금도 다양한 통신 언어들이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급격하게 증가하는 인터넷 언어로 인해 청소년세대와 기성세대 간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같은 세대 간 의사소통을 단절 시키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심지어는 낯설고 난해한 인터넷 언어들을 해석해 주는 전문 사이트가 등장하기도 했다. 또한 한편에서는 인터넷상에서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언어기호가 우리의 전통적인 언어문화를 파괴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이해] `방가`에서‘~하삼’까지 통신언어의 변형과정 및 전망
  • 언어와는 전혀 다른 방식의 형태와 문법으로 소통수단이 되어가고 있는 통신언어는 청소년층은 물론이고 기성세대에 까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N세대, 엄지족으로 일컬어지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인터넷이나 핸드폰 등 통신매체를 사용하는 의사소통은 하나의 생활이 되었다. 수많은 문자의 파형들, 변이형들, 그리고 파격적인 문장 및 텍스트 구성을 통해 말을 글자로 서로 주고받는 게 통신언어의 특징이다. 그들에게 시간

  • [언어학] 남한어와 북한어 장단점과 통일언어에 대한 고찰
  • 언어규범 통일방안2.1.4 『겨래말큰사전』만들기2.2 선행연구에 대한 의견2.3 통일언어에 대한 우리들의 의견 2.2.1 설문조사 해석2.2.2 우리조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언어란,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도구이며, 한 나라나 한 문화의 특징을 보여주는 척도이다. 또한 언어는 사회적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규정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바로 이러한 언어를 연구하는 분야가 ‘언어학’이다. 언어학에는 여러 가

  • [국어학] 통신언어에 대한 음운론적 고찰
  • 언어인ꡐ통신언어ꡑ가 그 자체로서의 특징을 지니고 사이버 공간에서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통신언어를 사회적으로 특 정 계층의 문화를 반영한ꡐ계층방언ꡑ으로 규정하고 순수 언어학적 고찰(음운론적 고찰)을 통하여 이 방언의 특징과 일상언어와의 동이점을 규명한다. 즉 궁극적으로 통신언어의 음 운론적 특징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계층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

  • [광고언어] 광고텍스트 중심으로 고찰-LG그룹 광고 Think New LG
  • 언어텍스트가 아닌 다른 텍스트 중에서도 모델요인은 가장 중요한 광고 효과를 주고 있는 요인중 하나이다. 광고의 지면상에서 모델의 위치는 가장 많은 공간을 할애하고 있는 만큼,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의 이미지를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이것은 모델의 어느 특징적인 일부분과 상품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을 유사성으로 연결시켜 상품의 이미지를 모델을 통해 시각화시키는 것이다. (1) 타 경쟁사와의 상호작용으로서의 모델효과처음 이 광고를

  • [한국어] 대학생 언어의 양상과 특징
  • 인터넷 등 통신 수단의 발달로, 인터넷 공간을 중심으로 많은 은어가 창조‧ 사용되며, 인터넷 공간의 은어가 대학생들의 일상 구어생활에까지 확장되어 쓰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긱사 (기숙사), 죄수강 (재수강)과 같이 이전에는 많지 않았던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의 은어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점도 2000년대 이후 대학생 은어의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박덕유,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대학생의 의식변화 고찰-은어와 속어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