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개화계몽 시대 서사 양식의 분화
2. 영웅전기
3. 풍자와 우화
4.신소설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문학사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충실하게 반영하지 않고 역사적으로 기억할 만한 작품을 대상으로 쓰여 진다. 따라서 문학사를 서술하는 각각의 저자들마다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일련의 작품을 선택해 각 시기마다 문학사를 서술하기에 객관적이지 않고 사관의 관점이 깃들어서 가치평가, 작품의 중요성 정도의 차이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시기구분의 문제에도 저자마다 차이를 보인다. E.H.카의 “역사는 사실이 아니라 사실을 토대로 한 해석”이란 말과 같이 문학사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문학사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문학의 위치에 따라 끊임없이 재해석이 되기 때문에 독자들과 같은 방식으로 이해하지 않는 것이다.
문학사의 시대구분은 문학적 사실에 대한 일종의 순서 개념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그 기준은 문학적 본질 개념에 대한 해석과 그 시대적 배열을 통해 이루어진다.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에서의 시대는 크게 (1) 개화계몽시대: 근대문학의 성립, (2) 식민지 시대 전반기: 문학의 양식적 분화, (3) 식민지 시대 중반기: 문학과 이념의 대립, (4) 식민지 시대 후반기: 문학정신과 기법의 전환로 구분하고 있다. 지금부터 다룰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은 글쓰기 장르자체가 세분화되지 않고 장르가 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으로 보기에는 모호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논점과 난점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개화계몽기에는 서사양식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계화계몽기의 소설에 대한 논의는 서사장르를 통칭하는 논의이기 때문에 장르구분이 명확한 지금 소설의 기준으로 논의될 수 없다. 지금부터 우리는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를 기반으로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 김재용 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김윤식 ․ 김현의 <한국문학사>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애국계몽기 ~ 1910년대의 문학사
  • 계몽기의 문학 양상과 특징애국계몽기에는 서구 문물이 집중적으로 들어오는 시기였다. 문학 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서구 문학이 유입되면서 고전 문학 갈래들이 급격히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시조는 미약하게나마 명맥을 이어갔으나 가사는 개화 가사를 끝으로 문학사에서 사라졌으며 한시도 우국 한시를 끝으로 종말을 고했다. 고전 소설 대신 신소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개화 가사는 창가를 거쳐 신체시로 발전하였다. 근대 지향의 문학이 싹트

  • 한국문학사 정리 (고대, 중세, 근대 문학)
  • 계몽기라 부르기도 한다. 개화기 문학은 서양 문학뿐만 아니라 우리 고전 문학의 전통을 이어받아 형성되고 근대 문학으로 변이해 가는 데 교량적 구실을 하고 있다. 이 시기의 문학은 봉건적인 조선사회가 붕괴하면서 새로운 서구적 질서의 수용과 자주 독립 의식을 강조하는 시대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전통적인 문학 양식의 근대적인 변혁과 새로운 외래적인 문학 양식의 수용 과정을 여실히 보여 주면서 전개된다. 그리하여 고전 소설은 신소설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개화에 관심을 가진 거의 모든 지식층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쳤다. 그러나 문학사적인 입장에서 이 책의 가장 중요한 공적은 최초로 국한문을 혼용한 책이라는 점이다. 이는 말과 문자의 괴리를 비판하고 한국인은 한국의 문자를 써야 한다는 의식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바로 이러한 국한문 혼용이 개화기 소설의 문체를 주도하는 계기가 된다.1.2.2. 신문 ․ 잡지 간행개화기의 문학적 조건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

  • [개화기문학사] 이해조 `자유종`, 1910년 이후의 작품 특징
  • Ⅰ. 들어가며이해조는 한국 개화기문학사에서 이인직과 더불어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작가이다. 그는 개화기 당시의 작가들 중에서 가장 많은 작품을 발표한 작가로 알려져 있으나 왕성한 작품 활동에 비해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다. 신소설의 형성과 전개 과정에서 이해조의 위치는 대개 이인직의 아류작가로 비교 혹은 부수적으로 평가되거나 대중화된 신소설을 쓴 최찬식에 영향을 준 장본인으로 거론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그러나 그와 같은

  • 한글문체의 형성
  • 문학사1(1896-1945)』, 민음사, 2002.김석봉, 「개화기 국문 관련 담론의 전개 양상 연구」,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한국문학 과 계몽담론』, 새미 , 1999.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개정판)』, 민음사, 1996.김춘미, 「유학과 번역」,『근대문화와 역사 그리고 한국문학』, 푸른사상, 2003.박광현, 「언어적 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 『한국문학과 근대의식』, 이회, 2001.洪廷善, 「近代時 形成過程에 있어서의 讀者層의 역할 硏究」, 서울大 大學院 박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