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이태준의 `달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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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 이태준
□ 달밤
□ 이태준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 머리말
이태준의 『달밤』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을 읽고, 작품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태준의 경우 다작을 한 작가로서 그의 작품세계에서는 작품 활동 시기에 따라 일정한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먼저 이태준의 생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달밤』이 쓰인 시기 그의 작품세계에 관해서 고찰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달밤』의 경우 이태준의 초기 단편소설로 분류되는 작품들 중에서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더욱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달밤』의 작품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 작품의 경우 ‘황수건’이라는 인물과 그를 지켜보고 대화하는 ‘나’를 중심으로 ‘나’가 이야기를 서술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인물을 중심으로 작품을 살펴보고, 그 인물을 통해 작품이 전달하는 주제와 효과, 그 인물과 주제를 부각시키는 구조와 장치들을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태준과 그의 작품이 지닌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보는 것으로 끝맺음 하고자 한다. 당대 평가에 비해 월북작가로서 백안시된 경향이 없잖아 있는 그의 작품세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 이태준
1) 이태준의 생애
이태준(李泰俊, 1904~1970). 호는 상허(尙虛). 강원도 철원 출생. 휘문고보 수학. 일본 도쿄 죠치대학(上智大學) 중퇴. 1933년 ‘구인회’ 동인, 1939년 <문장> 편집 주관. 1934년 첫 단편집 『달밤』발간을 시작으로 『가마귀』(1937), 『이태준 단편선』(1939), 『이태준 단편집』(1941) 등 단편집 7권과 『구원의 여상』(1937), 『화관』(1938), 『청춘무성』(1940) 등 장편 13권을 발간. 소설은 물론 시, 동화, 희곡, 수필, 평론 등 문학의 전 갈래에 걸쳐 왕성한 활동. 해방 직후 조선문학가동맹 가담, 월북 후 조선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소련방문. 한국전쟁 직후 숙청되었다. 한국현대문학사, 권영민, 민음사, 2002. 8. 30, p470, 이태준 문학연구, 상허문학회, 깊은샘, 1993. 12. 20. p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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