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이태준의 `달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머리말
□ 이태준
□ 달밤
□ 이태준의 문학사적 의의
- 본문내용
-
□ 머리말
이태준의 『달밤』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을 읽고, 작품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태준의 경우 다작을 한 작가로서 그의 작품세계에서는 작품 활동 시기에 따라 일정한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먼저 이태준의 생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달밤』이 쓰인 시기 그의 작품세계에 관해서 고찰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달밤』의 경우 이태준의 초기 단편소설로 분류되는 작품들 중에서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더욱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달밤』의 작품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 작품의 경우 ‘황수건’이라는 인물과 그를 지켜보고 대화하는 ‘나’를 중심으로 ‘나’가 이야기를 서술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인물을 중심으로 작품을 살펴보고, 그 인물을 통해 작품이 전달하는 주제와 효과, 그 인물과 주제를 부각시키는 구조와 장치들을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태준과 그의 작품이 지닌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보는 것으로 끝맺음 하고자 한다. 당대 평가에 비해 월북작가로서 백안시된 경향이 없잖아 있는 그의 작품세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 이태준
1) 이태준의 생애
이태준(李泰俊, 1904~1970). 호는 상허(尙虛). 강원도 철원 출생. 휘문고보 수학. 일본 도쿄 죠치대학(上智大學) 중퇴. 1933년 ‘구인회’ 동인, 1939년 <문장> 편집 주관. 1934년 첫 단편집 『달밤』발간을 시작으로 『가마귀』(1937), 『이태준 단편선』(1939), 『이태준 단편집』(1941) 등 단편집 7권과 『구원의 여상』(1937), 『화관』(1938), 『청춘무성』(1940) 등 장편 13권을 발간. 소설은 물론 시, 동화, 희곡, 수필, 평론 등 문학의 전 갈래에 걸쳐 왕성한 활동. 해방 직후 조선문학가동맹 가담, 월북 후 조선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소련방문. 한국전쟁 직후 숙청되었다. 한국현대문학사, 권영민, 민음사, 2002. 8. 30, p470, 이태준 문학연구, 상허문학회, 깊은샘, 1993. 12. 20. p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고전의가치와 문장파예술가정지용등을 중심으로서술0
- [이태준 소설 농군][이태준][소설 농군][작가][주인공][소설 농군과 봄][근대문학][단편소설][소설]이태준 소설 농군의 내용요약, 이태준 소설 농군의 작가, 이태준 소설 농군의 주인공, 이태준 소설 농군과 봄 분석
- [방통대 2016-1]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 [국어국문학과 소설 창작론] 이태준의 작품 중 불우한 인물들을 형상화한 단편소설 <농군>에 대한 서평
- [방송대] 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y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