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 소비사회에서의 Day문화(데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우리나라와 서양의 Day문화 간략 소개
2. 우리나라 Day문화 vs 외국의 Day문화 차이점
3. 대표적인 Day문화, 발렌타인데이
4. 발렌타인의 상업화 현상
5. 발렌타인에 대한 우리나라 소비자의 생각
6. 발렌타인을 통해 본 전반적인 Day문화의 문제점
7. 소비문화에서의 Day문화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1. 우리나라와 서양의 Day문화

1) 우리나라 고유의 Day문화

①단오(음력 5월 5일): 명절의 하나. 음력 5월 5일로, 일년 중 가장 양기(陽氣)가 왕성한 날이라 해서 큰 명절로 여겨왔고 여러 가지 행사가 전국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②동지(양력 12월 22,23일): 동짓날의 팥죽은 신앙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 즉, 팥죽에는 축귀하는 기능이 있다고 보았고, 팥죽을 집안의 여러 곳에 놓으면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내기 위한 것이라고 전해진다.
③유두절(음력 6월 15일): 유두절의 풍속은 신라시대에서 온 것이다. 유두날 전후로 나온 햇과일인 참외, 오이, 수박과 떡을 빚고 국수를 말아 사당에 제를 올리는데 이를 유두천신(流頭薦新)이라 한다. 삼복이 끼어 있는 무더운 한여름이니 부인들은 약수를 찾아 머리를 감고 물맞이를 하며 놋솥에 밥을 지어 제를 드린다.
④추석(음력 8월 15일): 8월 보름날을 한가위, 추석(秋夕) 또는 가배일(嘉俳日)이라 하여 정월 명절과 더불어 제일 큰 명절이다.
⑤설날(음력 정월 초하룻날): 전통적으로 설날 아침에 조상에 대해 한해의 시작을 알리는 차례나 성묘, 그리고 세배가 종적인 인간관계의 확인이라면 뒤이어 벌어지는 각종 민속놀이는 횡적인 연대감을 강화하는 의식이다. 또 설날의 풍속 중에는 한해의 다복을 기원하는 축원의례와 미래를 예단하는 점복이 있다.

2) 외국의 데이문화

① 크리스마스
성탄절. 12월 25일이며 24일 밤, 즉 그 전날 밤이 크리스마스 이브이다. 초대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루를 전날의 일몰로부터 다음 날 일몰까지로 쳤기 때문에 이 전야인 이브가 중요시되었다. 크리스마스에 연유한 전설이나 풍습은 상당히 많고, 크리스마스 행사는 그리스도교국뿐만 아니라, 점차 국제적인 연중행사가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과] 국내외기업의 펀(Fun) 경영 사례와 경제적 효과00
  • 문화로 정착시키는 것이 펀 경영의 요체다. 또 CEO가 직접 참여, 솔선수범해야 문화가 될 수 있다. 지속적인 관심과 의지가 있어야 펀 문화로 정착될 수 있고, 그래야 CEO가 바뀌더라도 펀 경영이 지속된다. 2. 왜 펀(Fun)에 주목하는가? 재미를 추구하는 성향은 소비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도 두드러지고 있다. 최근 들어 사회적 코드로 펀이 부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 변화하는 사회 풍토 때문이다.언제부터인가 칙칙하고 무겁고, 심각한

  • [마케팅] 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 데이(Womens Day)(3) 세트메뉴 및 저가형 메뉴3) 유통전략 분석(1) 시가지 핵심 상권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1) TV광고(2) 시식(3) 다양한 이벤트5. 성공요인 분석1) 타겟 마케팅 : 여성중심의 타겟 마케팅을 시도2) 웰빙 피자3) 제품이미지에 맞는 광고 & 모델 선정으로 광고효과 증대4)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에 큰 호평5) 고객과 미스터 피자가 함께 하는 메뉴개발6) 미스터 피자의 4가지 특징(Mr. Pizzas Specialties)7) 타브랜드와의 차이점(Points O

  • [광고와 마케팅] 칼스버그 Carlsberg 마케팅분석
  • 소비 회복세.기업투자 의욕 위축.T칼스버그에 대한 소비자의 낮은 인지도.경쟁기업 점유율 빠른성장.상황분석SWOT목표덴마크 왕실 공식 지정 맥주칼스버그!!!!!!!타깃분석20대 후반 30대 초반직장인컨셉도출칼스버그 + 왕실 공식 지정맥주= 덴마크 왕자가 반할 맛, 칼스버그 IMC전략 – TV광고잔잔한 클래식음악.잔잔한 클래식 음악.Jazz 음악이나외국 힙합 음악이 흐르고 AUDIOVIDEO왕자가 사는 궁전 같은 멋진 집.왕자는 자신의 생활에 지루

  • [청소년문화] 청소년의 `-데이(DAY)`문화
  • 문화담당교수 : 목 차 1. Day 문화의 정의2. Day 문화를 선정한 이유3. 연구방향 4. 연구대상 및 범위 설정5. 가설6. 연구 조사 방법7. 인터뷰8. 설문지9. 설문지 분석10. 가설 검증11. 논문 및 문헌조사 12. 참고문헌13. 역할 분담14. 조원들의 생각1. ~ 데이(DAY) 문화의 정의 “데이(DAY)문화란 “~이다.”라는 공식적인 정의는 없다. 다만, 우리가 연구하고자하는 “데이(DAY)문화는 데이문화의 대표주자인 발렌타인데이를 중심으로 청소년들의 소비성

  • [국제경영] 코카콜라 VS 펩시 비교분석
  • 문화의 발달과 함께 광고, 판촉, 홍보 등의 마케팅 전략도 기존의 방법에서 벗어나 사이버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보다 창의적인 것들이 생기고 있으며, 갈수록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욕구 변화에 맞추어 디자인의 차별화 사업 영역의 파괴 등의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시장의 큰 흐름 속에서 탄산음료의 시장 점유율은 자연스레 떨어지고 있으며,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콜라는 매우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의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