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irmative Action(소수자우대정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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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찬성
1)필요성
2)효과성
3)정당성
2. 반대
1)필요성
2)효과성
3)정당성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ffirmative action 이란 'affirmative :긍정적인’ + ‘action: 조치’의 합성어로써, Kennedy 대통령의 행정 명령에 ‘입사 지원자나 현재 직원이 인종이나 종교, 피부색, 국적 등에 상관없이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긍정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라고 명시된 것에서 비롯된다. 당시에는 인종적인 요소가 고용기준이 됐기 때문에 이를 금지한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1960년대 이전의 미국은 분리된 평등(separate but equal)의 시행으로 흑백에 불평등한 사회 풍조를 만들어왔다. 그러나 브라운 판결 1951년 미국 캔자스 주 토피카에 살던 여덟 살 흑인 소녀 린다 브라운이 흑인들만 다녀야 하는 학교에 배정되자 린다의 아버지 올리버 브라운이 딸을 가까운 초등학교로 전학시키려 했지만 교장이 입학을 거절해 소송을 제기한 사건. 사건은 항소심을 거쳐 상고심까지 갔고 얼 워런 대법원장은 그때까지 백인 흑인 학교를 따로 운영하던 남부의 주 정부들에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인종별 학교를 통합하라고 명령했다.
이후 많은 주법들이 평등에 위배되는 것으로 판명이 되어 점차 파기되어 갔고 그 이후 1964년 연방의회는 사적영역에 있어서 수정헌법 제 14조의 평등조항을 실현하기 위한 근거를 민권법(civil right act)의 제정을 통하여 마련하였다. 이로 인해 Affirmative action 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수단들은 현재 각종 법률, 행정명령, 판례 등에 근거를 두고 강제로 부과되거나, 대학, 기업 등의 기관에서 법적 강제 없이도 임의적으로 채택하여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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